특수효과의 의미와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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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특수효과의 의미와 역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특수효과의 의미

2.특수효과의 역사 (1)

3.특수효과의 역사 (2)
미니어쳐
특수분장
컴퓨터 그래픽
애니매트로닉스
매트 페인팅
텔레시네와 키네스코프
[필드]
[키코드 & 키코드 리더]
크로마키
화공특수효과
<싸이렌>의 계단 미니어쳐
모션캡쳐
특수촬영술
몰핑
[Morphing]
[Metamorphosis]
[어비스 (Abyss)]
[마스크 (Mask)]
디지털 영상편집
[VHS]
[베타캠]
[선형 편집 (Linear editing)]
[비선형 편집 (Non-Linear)]
[영상 캡처 카드]
[스캔과 캡처의 차이]
[캡처 방식 선택]
[영상 캡처 카드]
[디지털 비디오 카메라]
모션컨트롤
[모션 콘트롤 시스템 특성]
와이어액션
개인적인 소견

본문내용

다.
움직임은 단지 기본적인 두개의 키프레임이나 그 이상을 가질수 있는데 한번 모든 위치가 키프레임 베이스로 입력되면 원하는 움직임을 실행 시킬수가 있다. 이 방법은 움직임의 데이터를 입력하는데 가장 간단한 방법이며, 이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은 움직임의 전체 길이를 조정하는것 부터 축을 각각 독립적으로 가속과 감속하는 것과 더불어 2D와 3D 그래픽 화면을 통하여 하나 혹은 더많은 축을 조정하여 완전한 움직임을 조정할 수 있게 되어있다.
와이어액션
홍콩의 무협영화들을 보면 마치 배우들이 공중곡예를 하는 것과 같이 하늘을 마음껏 날아다니며 무술을 연출하는 장면들을 흔히 볼 수 있다. 지금이야 그러한 공중무술을 연출할 수 있게 해준 비법을 알 수 있지만 예전에는 그러한 배우들이 모두 소림사 출신의 무술인들로 이루어진줄만 알았었다. 이렇듯 평범한 배우를 마치 소림사 무술인으로 착각하도록 만든 기법이 바로 '와이어 액션'이라는 기술이다.
'와이어 액션'란 가늘고 튼튼한 줄에 배우의 몸을 묶어 공중으로 떠오르거나 이동함으로써 일반 액션 스타일에 비해 훨씬 화려하고 세밀한 동작을 연출할 수가 있기에 무협영화나 액션영화에서 자주 쓰여지는 기법이다.
무협 영화하면 아무래도 제일먼저 홍콩의 영화들을 뽑을 것이다. 그로인해 무협영화에서 쓰여지는 와이어 액션의 기술도 홍콩 영화가 단연 독보적이다.
최근에는 이러한 홍콩영화의 와이어 액션 기술이 헐리우드로까지 건너가 영화 매트릭스에서 화려한 특수효과와 더불어 액션 장면연출에 있어 한몫을 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우리 영화 <비천무>에서도 기존 영화들에서 볼 수 없었던 화려한 와이어 액션을 선보였었는데 이미 <매트릭스>에서 그 이름이 알려진 쿵푸의 대가 '옌 여핑'의 무술지도하에 <비천무>의 배우들은 쿵푸, 검술, 와이어 액션을 익혔다.
<비천무>의 무술 연기를 위해 배우들은 여러 개월의 훈련기간을 거쳐야만 했다. 줄에 의지해서 공중에 매달려 있을 때 몸의 균형을 잡는 기본 요령부터 공중에서의 검술동작, 점프법, 착지 등의 동작들을 수없이 연습함으로써 마침내 자유자재의 액션을 연출할 수가 있었다.
이러한 액션 무협영화에서 와이어 액션 기법과 함께 늘 동반되는 또 하나의 기법이 있는데 바로 스모그 효과다.
스모그 효과는 장면에서 신비롭고 환상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와이어 액션 촬영시 배우의 몸에 매달았던 줄들을 가리기 위한 목적으로도 사용된다. 물론 블루스크린 등을 배경으로 촬영을 할 경우 나중에 컴퓨터그래픽스의 기술로 줄을 지울 수도 있지만 야외 촬영의 경우에서는 그러한 여건이 되질 않는다. 때문에 아무리 가는 와이어를 사용한다고 해도 빛의 밝기에 따라 와이어가 화면에 드러날 수가 있기 때문에 스모그 효과의 사용은 이러한 와이어의 노출을 최대한 막아줄 수가 있기 때문이다.
한편 영화 <매트릭스>에서 보여줬던 와이어 액션에 의한 장면 역시 기존 헐리우드의 액션과는 달리 훨씬 더 동작이 크고 힘이 넘치는 장면들을 연출할 수가 있었다.
옌 여핑으로부터 무술 동작을 익히기 위해 키에누리브스를 비롯한 배우들은 4개월간의 힘든 훈련기간을 거쳐야만 했다.
여기서 배우들의 몸의 균형과 액션 연출 못지 않게 중요한 또 한가지는 줄을 잡고 있는 스텝들과 배우와의 타이밍이다. 배우를 묶은 줄을 잡고있는 사람은 배우의 동작 하나 하나에 맞춰 줄의 올림과 내림의 조절을 잘 해야 하기 때문이다.
사람이 하는 일이라서 매번 그 동작이 정확할 수 없기에 이렇듯 액션을 훈련하는 수개월동안에 줄을 컨트롤해주는 사람과 배우는 끊임없이 서로의 호홉을 맞춰가며 연습을 하게 된다.
한편 이러한 와이어의 사용은 비단 액션연출이나 공중의 플라잉 효과에서 뿐만 아니라 다른 응용기법으로도 다양하게 쓰여지고 있다.
영화 <갤럭시 퀘스트>에서는 배우가 사막에서 우주괴물 고블린에 의해 끌려가면서 옷이 벗겨지는 장면이 있다. 여기서 배우는 미리 블루스크린 앞에서 연기를 하게 되는데 이때 여러 줄의 가느다란 낚시줄을 배우의 옷에 미리 연결시켜 놓는다. 그 후 배우가 실제 연기를 하게되면 연기에 맞춰 뒤에 있는 스텝들은 배우의 옷에 연결시켜 놓은 줄을 잡아 당겨줌으로써 옷이 자연스럽게 벗겨지게 되는 것이다.
이렇듯 와이어를 이용한 장면 연출을 위해서는 배우의 몸에 부착 시키는 '하네스'라는 가죽옷을 비롯 도르레와 기타 여러가지 응용 장비들을 필요로 하게 된다.
<매트릭스>와 같이 실내에서의 와이어 액션을 위한 장치로는 주로 도르레를 이용하고 무협영화 등과 같이 실외에서의 액션은 크레인에 줄을 매달아 공중 액션을 연출하게 된다.
특히 이러한 장치들에 의한 공중 촬영들은 무엇보다도 연기를 하는 배우들과 스턴트맨들의 안전에 신경을 써야하는 위험한 장면 연출 기법이라 할 수 있겠다
개인적인 소견
지금까지 특수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우리가 신기하게 보았거나 아니면 정말 사실적인 장면들은 알고보면 이렇게 많은 수작업을 통해 만들지고 있었다. 초기영화에서 달 모양에 사람의 모습을 그려 넣을 것을 보고 우리는 정말 감탄하지 않을수가 없었고 대포에서 사람이 나가는 장면을 보면서 우리는 저런 것이 실제로 있는 것인가 또는 사람이 죽지는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많이 했었는데 아무래도 영화를 전공하는 학생이다 보니 그러한 신비함은 점점 흥미로 바뀌어갔다. 한국영화 또한 많은 발전을 하다보니 이제는 특수효과라는 말이 전혀 어색하지가 않다. 지금은 많은 액션영화나 호러영화가 제작되면서 멜로영화에서 조차에서도 특수효과는 더 이상 이야기 거리가 되지 못한다.
하지만 아직은 헐리우드에 미치지 못하는건 사실이다. 아무래도 자본도 뒷받침이 되다보니 많은 것을 영화에 실험을 해보고 탄생시킨 결과라고 생각한다. 부러운 일이다 우리는 지금 당장 제작비를 걱정해야할 사정인데 미국은 전혀 그렇지 않다는 점이 부러운 점이다 그리고 영화의 완성도를 생각하는 헐리우드 영화에 있어서 조금이라도 어설픈점이 있었다면 그건 곧 자멸일 것이다. 우리도 이제는 나라에서 좀 더 적극적인 자세로 영화라는 문화를 국력으로 인정해서 한 층 더 발전할 수 있도록 힘을 불어 넣어주어야 된다고 생각하는게 개인적은 소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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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6.09
  • 저작시기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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