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론적 배경
2. 인간관
3. 기본가정
4. 주요개념
5. 사회복지 실천
6. 평 가
Ⅲ. 결 론
Ⅱ. 본 론
1. 이론적 배경
2. 인간관
3. 기본가정
4. 주요개념
5. 사회복지 실천
6. 평 가
Ⅲ. 결 론
본문내용
결정론적인 인과적 설명을 하지 않도록 해준다. 관계 패턴, 경계선의 공유 방식, 서로와의 공유영역이 중요한 개념이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에도 다음과 같은 한계들이 있다.
② 한 계
가. 체계이론은 설명적이기 보다는 해설적이기 때문에 이해하기 쉽고, 여러 수준의 사회와 개인 행동들을 연결해 주는 새로운 방식으로 그 개념들을 기술하고 있다. 그러나 왜 그런 일이 일어나는지 그리고 왜 그런 관계가 존재하는지에 대해서는 설명해 주지 못한다. 그러므로 실증적으로 검증하기가 어렵다.
나. 이론이 규범적이지 않기 때문에 무엇을 해야할지, 어디에서, 어떻게 체계에 영향을 주어야 할지는 알려주지 못한다. 또한 우리는 체계의 각 부분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할 것인지를 모르기 때문에, 어떤 체계 내에서 개입의 영향을 통제하지 못한다. 한 체계의 일부에 영향을 주면 다른 부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것 같다.
다. 이론이 지나치게 포괄적이다. 모든 것이 서로 관계가 있는 것은 아닐진데, 무엇이 관계 있는 것인지를 판단하는 데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일반적인 도식에 맞지 않는 것도 많을 것이며, 경계선을 정하기가 복잡하거나 불가능할 수도 있고, 체계 안에서 사물들이 실제로 관계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지도 않고 그럴 것이라고 가정하는 것일 수도 있다. 또한 사회복지사들로 하여금 광범위한 문제에 집중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오히려 개인적인 소규모의 문제는 무시할 수도 있다.
라. 생태 체계론적 이론은 체계의 부분들을 통합하는 것에 대해 그 중요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며, 한 체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모든 부분들이 필요하고, 그 부분들은 상호 관계되거나 그래야 한다고 가정하기도 한다. 따라서, 체계들은 보존되거나 되어야 하고 변화보다는 평형을 유지해야 한다고 가정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체계이론에서는 유지와 통합을 갈등보다 더 바람직한 것으로 보는 경향이 있으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 것이다.
마. 환류의 개념에서, 변화는 느리고 감당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는데, 급진적인 변화가 필요할 경우에는 이에 대해 별반 설명을 해 주지 못하며, 또한 환류가 어떤 경우에는 일탈을 줄이기보다는 증대시킬 수도 있다는 문제를 다루지 못한다.
바. 체계의 측면으로서의 엔트로피 및 생존의 개념은 물리적 체계의 행태와 유사성이 있다. 그러나 체계이론에서 생물학적, 물리적 측면과 유사한 여러 특성들이 그렇듯이 모든 사회체계에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는 없다.
사. 이 이론에서는 사회복지실천과 같은 인간적인 활동에 잘 맞지 않는, 복잡하고 전문적인 용어들을 사용한다. 이 때문에 사회복지사들이 이 이론에서 멀어지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는 체계이론이나 행동수정이론이나 모두 다른 이론들에서 차용한 용어들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적으로 비판받는 내용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정신역동이론의 욕구나 추동, 갈등 개념, 또는 인본주의 이론의 진실성과 소외 개념은 훨씬 더 매력적으로 보인다.
아. 생태체계이론은 매우 일반화된 이론이기 때문에 어떤 특수한 상황에 적용하기가 어렵다. 반대로 적용을 한다해도,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할 수가 있다.
생태체계이론에 대해서는 위와 같이 실무와 관련된 비판뿐 아니라, 이념적인 측면에서의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체계이론이 사회에 대해 구조-기능주의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다는 이유로 인해, 주로 사회학에서 사회체계이론을 비판한 것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 외에 이 이론에 대한 비판으로 Mancoke는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의 체계이론을 논술하면서, 생태체계이론이 정적(static)이라고 비판하는 것은 논리가 약하다고 주장하였다. 왜냐하면 생태체계이론은 개인이건 사회이건 간에 변화에 상당한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Siporin(1980) 은 체계이론은 자본주의 사회 속에서는 계급의 이해관계가 양립될 수 없다는 사실을 설명해 주지 못하며, 이런 측면들이 어떻게 작용하여 자본주의 사회 속에서 어떠한 통합도 이루어지지 못하게 하는지를 설명해 주지 못한다고 주장한 맑시즘의 비판을 중시한다. Devore(1983) 는 생활모델은 사회적 계층, 인종 및 문화적 차이와 생활 양식을 다루는 데 있어서 그 어떤 이론보다 우월하지만, 흑인에게 영향을 주는 문제들을 다루는 데 있어서는 여전히 그 명확성이 부족하다고 주장한다.
Ⅲ. 결 론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생태체계 이론은 인간과 환경사이의 관계를 강조함으로써 문제에 대한 광범위한 접근을 제공할 뿐만이 아니라, 종합이론으로서 그 접근방법을 통합하고 있다. 특히 생태체계 이론은 관계에 초점을 두고 있는 사회사업분야에서 더욱 유용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비록 생태체계이론에 대한 많은 논쟁과 비판이 있다고 할지라도 이 이론은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분명히 유용하고 효과적인 관점으로서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생태체계학적인 관점에 있어서 미래의 과제는 적절한 이론적인 개념을 형성하는 것이다. 즉, 생태체계 이론에 대한 많은 비판들이 주로 그것의 개념적인 부족에 기인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개념적 분석틀이 요구된다. 이러한 개념적인 한계성들을 극복함으로써 생태체계이론은 그 자신의 정체성을 확보할 수 있을 뿐만이 아니라 사회사업을 위한 보다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생태체계이론의 한계보다는 장점을 살려서 사회복지에의 적용을 통하여 많은 것들을 얻어야겠다.
< 참고 문헌 >
- 김동배?권중돈,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 김융일?조흥식?김연옥 공저, 사회사업실천론, 나남출판
- 박명숙, 생태체계이론에 대한 이해와 사회사업에의 적용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리뷰 제 4집
- 오혜경, 사회사업실천에서 생태체계이론의 적용에 관한 서설적 연구,
사회과학연구 제 14집
- 이팔환, 사회복지실천이론의 토대, 미국사회복지협회, 나눔의 집
- 조흥식?김인숙 외 3인 공저, 가족복지학, 학지사
- Dorfman, Rachelle A, 임상사회사업 기술론, 홍익재
- Malcolm?Payn, 현대 사회복지실천이론, 나남출판
그러나 이러한 주장에도 다음과 같은 한계들이 있다.
② 한 계
가. 체계이론은 설명적이기 보다는 해설적이기 때문에 이해하기 쉽고, 여러 수준의 사회와 개인 행동들을 연결해 주는 새로운 방식으로 그 개념들을 기술하고 있다. 그러나 왜 그런 일이 일어나는지 그리고 왜 그런 관계가 존재하는지에 대해서는 설명해 주지 못한다. 그러므로 실증적으로 검증하기가 어렵다.
나. 이론이 규범적이지 않기 때문에 무엇을 해야할지, 어디에서, 어떻게 체계에 영향을 주어야 할지는 알려주지 못한다. 또한 우리는 체계의 각 부분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할 것인지를 모르기 때문에, 어떤 체계 내에서 개입의 영향을 통제하지 못한다. 한 체계의 일부에 영향을 주면 다른 부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것 같다.
다. 이론이 지나치게 포괄적이다. 모든 것이 서로 관계가 있는 것은 아닐진데, 무엇이 관계 있는 것인지를 판단하는 데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일반적인 도식에 맞지 않는 것도 많을 것이며, 경계선을 정하기가 복잡하거나 불가능할 수도 있고, 체계 안에서 사물들이 실제로 관계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지도 않고 그럴 것이라고 가정하는 것일 수도 있다. 또한 사회복지사들로 하여금 광범위한 문제에 집중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오히려 개인적인 소규모의 문제는 무시할 수도 있다.
라. 생태 체계론적 이론은 체계의 부분들을 통합하는 것에 대해 그 중요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며, 한 체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모든 부분들이 필요하고, 그 부분들은 상호 관계되거나 그래야 한다고 가정하기도 한다. 따라서, 체계들은 보존되거나 되어야 하고 변화보다는 평형을 유지해야 한다고 가정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체계이론에서는 유지와 통합을 갈등보다 더 바람직한 것으로 보는 경향이 있으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 것이다.
마. 환류의 개념에서, 변화는 느리고 감당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는데, 급진적인 변화가 필요할 경우에는 이에 대해 별반 설명을 해 주지 못하며, 또한 환류가 어떤 경우에는 일탈을 줄이기보다는 증대시킬 수도 있다는 문제를 다루지 못한다.
바. 체계의 측면으로서의 엔트로피 및 생존의 개념은 물리적 체계의 행태와 유사성이 있다. 그러나 체계이론에서 생물학적, 물리적 측면과 유사한 여러 특성들이 그렇듯이 모든 사회체계에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는 없다.
사. 이 이론에서는 사회복지실천과 같은 인간적인 활동에 잘 맞지 않는, 복잡하고 전문적인 용어들을 사용한다. 이 때문에 사회복지사들이 이 이론에서 멀어지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는 체계이론이나 행동수정이론이나 모두 다른 이론들에서 차용한 용어들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적으로 비판받는 내용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정신역동이론의 욕구나 추동, 갈등 개념, 또는 인본주의 이론의 진실성과 소외 개념은 훨씬 더 매력적으로 보인다.
아. 생태체계이론은 매우 일반화된 이론이기 때문에 어떤 특수한 상황에 적용하기가 어렵다. 반대로 적용을 한다해도,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할 수가 있다.
생태체계이론에 대해서는 위와 같이 실무와 관련된 비판뿐 아니라, 이념적인 측면에서의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체계이론이 사회에 대해 구조-기능주의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다는 이유로 인해, 주로 사회학에서 사회체계이론을 비판한 것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 외에 이 이론에 대한 비판으로 Mancoke는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의 체계이론을 논술하면서, 생태체계이론이 정적(static)이라고 비판하는 것은 논리가 약하다고 주장하였다. 왜냐하면 생태체계이론은 개인이건 사회이건 간에 변화에 상당한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Siporin(1980) 은 체계이론은 자본주의 사회 속에서는 계급의 이해관계가 양립될 수 없다는 사실을 설명해 주지 못하며, 이런 측면들이 어떻게 작용하여 자본주의 사회 속에서 어떠한 통합도 이루어지지 못하게 하는지를 설명해 주지 못한다고 주장한 맑시즘의 비판을 중시한다. Devore(1983) 는 생활모델은 사회적 계층, 인종 및 문화적 차이와 생활 양식을 다루는 데 있어서 그 어떤 이론보다 우월하지만, 흑인에게 영향을 주는 문제들을 다루는 데 있어서는 여전히 그 명확성이 부족하다고 주장한다.
Ⅲ. 결 론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생태체계 이론은 인간과 환경사이의 관계를 강조함으로써 문제에 대한 광범위한 접근을 제공할 뿐만이 아니라, 종합이론으로서 그 접근방법을 통합하고 있다. 특히 생태체계 이론은 관계에 초점을 두고 있는 사회사업분야에서 더욱 유용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비록 생태체계이론에 대한 많은 논쟁과 비판이 있다고 할지라도 이 이론은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분명히 유용하고 효과적인 관점으로서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생태체계학적인 관점에 있어서 미래의 과제는 적절한 이론적인 개념을 형성하는 것이다. 즉, 생태체계 이론에 대한 많은 비판들이 주로 그것의 개념적인 부족에 기인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개념적 분석틀이 요구된다. 이러한 개념적인 한계성들을 극복함으로써 생태체계이론은 그 자신의 정체성을 확보할 수 있을 뿐만이 아니라 사회사업을 위한 보다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생태체계이론의 한계보다는 장점을 살려서 사회복지에의 적용을 통하여 많은 것들을 얻어야겠다.
< 참고 문헌 >
- 김동배?권중돈,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 김융일?조흥식?김연옥 공저, 사회사업실천론, 나남출판
- 박명숙, 생태체계이론에 대한 이해와 사회사업에의 적용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리뷰 제 4집
- 오혜경, 사회사업실천에서 생태체계이론의 적용에 관한 서설적 연구,
사회과학연구 제 14집
- 이팔환, 사회복지실천이론의 토대, 미국사회복지협회, 나눔의 집
- 조흥식?김인숙 외 3인 공저, 가족복지학, 학지사
- Dorfman, Rachelle A, 임상사회사업 기술론, 홍익재
- Malcolm?Payn, 현대 사회복지실천이론, 나남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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