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관점에서 본 셰익스피어 비극의 몇 가지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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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의 관점에서 본 셰익스피어 비극의 몇 가지 특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i. 목차
1. 서론
2. 결론
3. 참고문헌
4. 본론
➀엘리자베스 시대의 영국연극의 대중성
➁비극의 특성과 종류
➂셰익스피어 4대 비극의 특성
㉠비극에 희극적 요소를 삽입-웃음의 해학성/Hamlet
㉡3일치 탈피/Othello
㉢성격비극/King lear
㉣문체의 특성
➃통속성의 요소
㉠성의 관능성-Hamlet
㉡폭력의 선정성-Macbeth
㉢몽상의 환상성-King lear

본문내용

질 것 같은 풍선을 깔고앉은 모양으로 아슬아슬한 긴장감을 더해주고 있다.
㉡폭력의 선정성-Macbeth
Macbeth는 마녀들의 예언이 믿고 왕이 될 꿈을 꾼다. 맥베드 부인은 결과를 두려워하며 주춤거리는 맥베드를 부추겨 결국 두 사람은 던컨 왕을 죽인다. 왕이 살해된 사실이 알려지자 왕위 계승자인 말콤 왕자와 도날바인 왕자는 달아나고 예언이 실패할 것을 걱정해 살인 청부업자를 고용하며 반코와 그의 아들 플리언스를 죽이기로 계획한다. 맥베드는 맥더프가 말콤 왕자와 함께 군대를 모으기 위해 달아났다는 것을 알고 그의 일가를 죽이러 살인자를 보내는데, 실패한다. 싸움에서 밀린 맥베드는 맥더프와 결투를 벌이게 되고 그에게 목을 잘리고 맥베드 부인은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 이처럼 Macbeth의 줄거리는 피로 얼룩져 있다. 이점은 유명한 독백을 통해 상상력의 최고점을 보여준다.
(2막 2장 60-63)
Will all great neptune's ocean wash this blood
Clea from my hand? No, this my hand will rather
Mutitudinous seas incarnadine,
mmking the green one red.
Macbeth는 던컨왕을 살해한 뒤 피 묻은 자신의 손을 보고 그 죄악이 너무 커서 넵튠이라는 바다의 신의 바다 물을 다 가져도 그 피를 씻을 수 없을 거라고 중얼거린다. 아니, 오히려 파란 바다가 핏빛으로 변하리라, 한다. 이 부분은 시각적으로 놀랄만한 극적 효과를 갖고 있다. 관객은 독백을 듣는 것만으로도 던컨왕이 살해될 때의 흥분, 두려움, 폭력상황등을 체험할 수 있다. 그 끔찍한 상황을 편히 앉아 아무런 피해없이 구경할 수 있다는 것도 하나의 즐거움이 될 수 있다. 비극안에서는 사람이 수도 없이 죽어나가지만 다행스러운 점은 우리가 확신한 것처럼 정의의 승리로 끝난다는 것이다. 동시에 우리 내부의 억압된 폭력성을 대리 체험하는 부분도 있다. 즉, 우리는 Macbeth를 통해 우리의 폭력성을 대리로 분출하기도 하고, 다시 처벌을 받는 Macbeth를 통해 정의가 승리하는 카타르시스를 만끽하게 되는 것이다.
㉢몽상의 환상성-King lear
아더왕 전설에서 톨킨의 마법의 반지 시리즈가 영화화되고 스티븐 스필버그의 E.T와 프랑켄슈타인과 스티븐 킹의 공포소설에 이르기까지 대중예술에서 환상성은 세상의 기본적인 룰이 갑자기 완전히 뒤바뀌는 경이로운 느낌을 준다. 환상적이란 것은 현실과 대립하는 개념이다. 셰익스피어의 비극에서는 이 몽상의 역할이 크지는 않지만 부분적인 효과를 더해준다. 우선 유명한 Hamlet의 1막1장에서 나타난 유령이나 Macbeth의 역시 1막에 나오는 미래를 예언하는 마녀들은 극의 발단을 자극적이게 시작하여 연극이라는 항해를 좀 더 빨리 시작하게 만들어준다. 그러나 셰익스피어 비극에서 이런 몽상성이 주요개념으로 등장하지 않은 것은 아직 르네상스의 시기는 전설과 상상력이 기반이 되는 시기였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과학과 신대륙이 오히려 당시 사람들에게는 미지의 것이었을 것이다. 이런 이유로 셰익스피어 극에서의 환상성은 축소되어있다. 다음의 예는 광야에서의 King Lear의 유명한 독백장면이다.
3막 2장 6-9
And thou, all-shaking thunder,
Strike flat the thick rotundity o'th'world!
Crack Nature's moulds, all germains spill at once
That makes ingrateful man!
리어는 딸들에게 배신당한 뒤, 복수를 예언하고 반미치광이가 된다. 인간사회를 등지고 광야에 나타나 천둥과 번개에게 인간의 씨를 말리라고 소리친다. 이 폭풍우 장면은 Lear의 고통과 정신적 재생을 보여주기 위해 상징적으로 폭풍우 장면을 연출했다. 자신의 내부에서 일고있는 격정이 환경과 동일시 된 것이다. 자식들에게 버림받고 세상 모든 권세를 빼앗긴 채 이제 알몸으로 광야에서서 천둥과 번개와 비를 맞으며 소리치는 King Lear의 광기는 극도로 달한 고통의 결과인 동시에 논리성이나 합리성을 넘어 상징적으로 극의 주제를 드러낸다. 그는 반미치광이가 되었지만 그때서야 비로소 진리에 대해 자신의 본 모습에 대해 파악하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광야의 몽상성은 광인과 정상인, 본모습과 깨달음이라고 하는 절대로 상반된 두 세계의 자리를 메워 관객으로 하여금 이 새로운 주제를 받아들이도록 설득하는 완충지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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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6.28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5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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