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문화(가요)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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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의 문화(가요)에 대해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언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연구의 구성

Ⅱ. 일본의 가요의 역사와 특징

Ⅲ.일본가요의 현주소

Ⅳ. 일본의 대중음악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대응방안

Ⅴ. 우리가수들의 일본진출기

Ⅵ. 결론

본문내용

이 보여줄 수 있는 ‘양질의 토종 음악’으로 착실하게 해외 마케팅 거점을 구축해 이제 ‘산업적 결실’을 거둬야 할 때라는 것이다.
무조건 외국 돈벌이 타령만 해서는 곤란하고 10대 버블 검 가수에만 집착하지 말고 옛 노래든 새 노래든 끊임없이 양질의 음악 예술품을 발굴하고 육성해야 한다. 그렇다면 보아 말고도 일본에서 두각을 나타낼 가수는 얼마든지 있다. 예술과 산업이 만나야 한다. 거기에 우리 음악의 미래가 있다. 2000년 일간스포츠에 게재된 기사를 조용필씨의 인터뷰 기사를 인용하면
한국가수 해외진출 1호는 슈퍼스타 조용필이다. 지난 82년 일본 문화방송 30주년 기념공연을 계기로 일본 록본기 프로덕션에 발탁돼 일본 무대에 진출한 조용필은 일본 활동을 한마디로 ‘인내의 시간’이었다고 표현한다.
현재 미국 플로리다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는 조용필이 해외진출을 노리는 후배들에게 한마디했다.
◆인내심을 길러라
해외 활동을 하려면 우선 참고 견뎌야 한다. 어느나라나 외국인에 대한 인식은 좋지 않다. 정상까지 가는 과정에는 험난한 일들이 많다. 경쟁자들은 외국인이라는 이유로 어떻게 해서든지 깎아내리려 할 것이다. 견뎌야 한다.
◆실력이 우선이다
무엇보다 실력이다. 일시적인 행운은 일회성으로 끝난다. 노래든 춤이든 최고의 능력을 갖추어야 인정을 받을 수 있다. 요행이나 이벤트로 인기를 노리려 하면 한계에 부딪치게 된다.
◆자랑스런 후배들
요즘 후배들을 보면 반짝이는 개성에 깜짝 놀랄 때가 많다. 중국권에서의 한국 바람은 우연한 결과가 아닐 것이다. 대견하다. 특히 중국권을 공략 목표로 삼은 전략은 잘됐다고 본다. 일본이나 미국은 아직 우리에겐 큰 장벽이 많다. 좀더 경험을 쌓은 다음 선진화된 나라에 진출해야 할 것이다.
아직까지 일본진출에 있어 보아도 성공이라고 평가하기엔 시기상조라는 의견도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어떻다고 말할 단계는 아니라고 봅니다..마지막에 말했듯이 보아...물론 \"보아\"뿐만아니라...해외 진출을 노리는 모든 한국 가수들이 앞으로 헤쳐나가야 할 큰 숙제라고 할 수있을 것이다.
Ⅵ. 결론
지금까지 일본의 대중가요에 대해서 이야기하며 우리나라와 연관시켜 보았다.
우리가 일본의 대중가요를 받아들임에 있어서 앞서 언급하였던 표절시비등과 같은 문제가 수시로 일어나서는 안될 것이다.
일본은 세계 2위의 음반대국이다. 시장쉐어율은 7.4%로 3위인 독일보다 배 이상나 높은 16.4%이다. 또한 동남아시에서의 J-POP 아티스트들의 인기도 있어서, 수출까지 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LUNA SEA가대규모의 아시아 서키트를 감행하고 있는 것도, 일본인 아티스트 입장에서 아시아 시장이 구미권 보다 매력적이기 때문임에 틀림없다.
세계2위 정도의 시장이라면, 해외 아티스트가 일본에서의 히트를 노리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미국의 록밴드가 본국보다 먼저일본에서 히트한 경우가 있는데, CHIP TRICK이 「LIVE IN BUDOKAN」으로 거꾸로 미국 내에서 유명해 진 것이다. 이 때부터 세계의 레코드회사, 아티스트가 일본시장을 주목하기 시작했다.
일본의 아이돌이나 J-POP아티스트는 현재 아시아권에서 폭넓게 인기를얻고 있다. 예를 들면, 酒井法子는 타이완에서 CM,드라마,콘서트 등을 하고, 또한 중국진출도 노리고 있다. 그녀는 인터넷에서도 잘 알려져 있는 아이돌로, 아시아권을 중심으로 세계 곳곳의 서버나 웹사이트에서도 화상을 볼 수 있다. 일본에서는 그다지 인기를 얻지못했던 아티스트가 타이완에 타겟을 두고 활동을 한 결과, 국민적인 아이돌이 된 예도 있다. 예를 들면 千葉美加는 타이완군인의 연인후보 1위로 뽑힌 적도 있다. 현재는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 5개국에서 활동중이다.
우리나라의 가수들도 몇 년전부터 외국진출이 많아지고 있다.
우리나라노래도 참 좋은것들이 많다. 하지만 근래에 들어서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외국노래가 최고다라고 생각하며 그러한 모습들을 동경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도 노래라면 죽이는 분들이얼마나 많은가? 난 들국화에 전인권씨가 노래부르는걸 모습을 보면서 전율을 느끼기도 하였다. 목이 언제 터질찌,,모를정도의 폭팔력과 혼을빼는 전인권씨의 가창력과 그만에 독튿한 창법은 어느 누구도 아니 전세계 어디에서도 찾아보기 힘들겄이라생각된다. 우리나라엔 수많은 노래를 사랑하구 가수가 되고싶어서 꿈을키우고 있는 젊은 꿈들이 우리 나라에 음악보다 서구에음악만을따라하구,베끼고 흉내만낸다면 우리나라음악은 10년이지나도 아니100년이지나도,,,,전세계에서,,,,한국어로 울려펴지는일은 없을겄이다,
우리나라엔 수많은 전설적인 가수들이잇슴니다,,,,미국에 마이클잭슨이있다면,,우리나라엔 조용필씨가 있다,,영국에 비틀즈가 있다면,,우리에겐 들국화가 있다,,,,일본에 엑스 재팬이 아무리
아무리 좋다구래도 전 서태지에 정신을 사랑하고 그에 음악을 좋아한다. 우리에겐 배달민족에 혼과 한민족에 정신이 아직까지 살아있는한 우리 노래는 개방화의 물결속에서도 죽지 않을것이고 그 음악을 진정으로 아끼고 사랑하는 우리들의 마음속에서 항상 남아 있을 것이다.
일본의 가요가 주제였지만 일본의 가요를 조사하면서 우리나라의 모습을 비추어볼 때 안타까운 마음과 부끄러움으로 인해 결론은 우리의 앞으로 방향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었다.
우리도 이제는 10대위주의 댄스류에서 벗어나 좀 더 다양하고 많은 장르의 선택과 인디밴드들에게도 힘을 실어주면서 우리의 음악을 발전시켜나아가야 할것이다.
※참고문헌
우메다 카츠지, 김형찬 역 ,
\'일본음악 뮤직비즈니스’,새로운사람들 , 1997
※참고싸이트
·www.naver.com
·www.x-pert.co.kr
·http://cafe.daum.net/nipponbk
·http://www.japanstudy.org
·www.hankooki.com
·http://my.netian.com/~miyuki2/
·http://lovehide.withyou.net/
·http://my.netian.com/~berpi/
·http://members.tripod.com/~smap7/
※참고논문
조영달, 『청소년의\"일본문화\"에대한접촉과 태도』,
한국사회과 교육협회, 1997
  • 가격5,0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5.06.30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53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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