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패션 디자이너 샤넬, 크리스찬 디올, 이세이미야케의 생애와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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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패션 디자이너 샤넬, 크리스찬 디올, 이세이미야케의 생애와 작품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샤넬의생애와 작품분석 - 전통과 전통에 기초한 창조정신으로
1)한 세기를 풍미한 샤넬
2)20세기 여성에게 자유를 선사
3)적극적이고 화려했던 생활
4)가브리엘 샤넬-코코 샤넬
5)진정한 창조주의자
6)샤넬 스타일
7)샤넬의 심볼
8)친근한 이름 샤넬
9)코코샤넬의 탄생
10)시대의 흐름을 파악한 그녀
11)기성복의 대모 샤넬
12)샤넬수트의 화려한 탄생
13)샤넬스타일의 완성
14)20세기를 풍미한 샤넬스타일.
2.아름다움의 영원한 진보주의 - 크리스찬 디올(Christian Dior)
1)광고와 에로티시즘
2)크리스찬 디올이 벗었다.
3)'디올式’ 섹스어필 광고
4)주목률을 넘어 회상률까지
5)Time지의 표지를 장식한 최초의 패션 디자이너 'Christian Dior'
6)Concept
7)소재
8)Christian Dior의 작품 세계
①미니스커트
②아름다운 혁명 '크리스챤 디올(Christian Dior)'의 뉴룩
③꺼지지 않는 정신의 계승 갈리아노
9)뉴 - 룩
3.일본의 자랑스런 디자이너 이세이 미야케
1)미야키의 패션 철학
2). 작품세계
①플리츠 플리즈(Pleats Please)
②나는 순간적인 유행이 아니라 영원한 스타일을 만드는 디자이너다.
③전위적인 패션 혁명가

Ⅲ.결론

본문내용

어넘는 가장 혁신적이면서도 동양적인 디자이너라는 명성을 가져다 주는 중요한 개념이 된다. 옷의 형태는 입는 사람의 신체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 옷은 신체의 자유를 증대시켜야 하며 자연스럽게 옷이 생활의 일부가 되어 누가 그것을 디자인했는지도 잊을 때 비로소 편안한 옷의 역할을 다하는 것이다.
이세이 미야케에 대한 찬사와 전폭적인 지지는 그가 누구보다 옷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대중을 위해 존재하는 패션의 기능을 완벽하게 자기의 것으로 소화해낸 데 대한 경의감의 표시였다. 1990년 암스테르담에서 개최된 ?Energieen? 전시회에서 처음 선보여 패션사에 한 획을 그은 플리츠는 그의 혁신적인 디자인 철학이 작품으로 승화된 대표적인 예다. 주름을 이용하여 독특한 조형미를 추구한 플리츠는 그가 늘 소망했던 ?자유?를 인간에게 부여한 혁신적인 아이템이었다. 오직 인간의 움직임을 통해 가장 아름다운 스타일이 창조되는 플리츠는 이후 ?플리츠 플리스(Pleats Please)?라는 독립 브랜드로 이어져 전 세계에서 4년 동안 6십8만 벌의 의상이 판매되는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 일으켰으며 오늘날 이세이 미야케의 아이덴티티를 대표하는 아이템이 되고 있다. 나는 전통으로 돌아가거나 역사를 답습하고 싶지 않다. 서구적이지도 않으면서 동양적이지도 않은, 그러나 그 안에서 동서양의 문화가 조화를 이루는 독특한 스타일을 지향한다. 옷의 형태에 인간의 몸을 끼워 맞추는 유럽의 전통적인 재단 방식을 거부한 독창적인 아이템, 플리츠 라인을 통해 옷의 형태와 기능 그리고 아름다움을 가장 잘 조화시킨 디자이너라는 평가를 받은 이세이 미야케는 동양과 서양, 예술과 패션, 그리고 끝과 영원의 간극을 자유롭게 넘나든 디자이너다. 특히 그의 미학적이고, 기술적인 재능은 형태와 컬러, 그리고 패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본전통복식의 구성법을 차용하되 첨단 소재의 개발과 서구의 미의식을 절묘히 조화시켜 이세이 미야케만의 독창성을 탄생시켰다. 그의 작품 곳곳에서 드러나는 일본전통복식의 흔적은 파격적인 형태와 감각적인 컬러를 통해 서구세계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 서양의 이방인들은 그의 작품을 통해 동양적인 아름다운 선과 형태에 매혹되었으며 서구화된 감각적인 컬러와 스타일을 통해 편안함을 느꼈다.
이세이 미야케라는 이름으로 옷을 만들기 시작한 이래 나는 줄곧 새로운 무언가를 개발하는 데 전력투구해 왔다. 새로운 방법, 새로운 가능성, 새로운 소재와 기술, 혹은 프로세스를...
과거를 말하기보다는 현재, 그리고 미래를 얘기하기를 좋아하는 디자이너 이세이 미야케. 그가 40년이 넘는 시간 동안 패션계의 변함 없는 지지를 받으며 여전히 왕성한 활동을 계속하는 데는 새로움에 대한 갈망이 에너지의 원천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1976년 세이부 극장에서 선보인 ?이세이 미야케와 12인의 흑인여성들?이라는 패션쇼, 일본의 기모노에서 영감을 받아 유럽 패션계를 뒤흔든 1977년 파리의 컬렉션 ?A Piece of Cloth?, 천이 아니라 나무와 철사, 플라스틱 등을 사용한 의상을 발표하여 충격을 던져준 ?Spectacle Body Works?, 그리고 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그가 전개할 새로운 패션 아이콘 ?A-POC?까지 모든 것을 담아낸 ?Issey Miyake Making Things? 전시회까지. 그는 한 번도 대중을 실망시키지 않았다. 그의 작품에 환호한 대중은 수많은 상과 상업적인 성공을 안겨줌으로 그에게 보답했지만 그의 창작에의 허기를 다 채워주진 못한 것 같다. 1999년 디자이너 나오키 타카자와에게 이세이 미야케 브랜드를 내어주고, 다시 새로운 도전에 나선 이세이 미야케는 옷을 입는 사람이 직접 재단하여 입을 수 있도록 디자인한 ?A-Poc?라는 새로운 브랜드 개발로 또 하나의 혁신적인 성과를 이뤄냈다.
Ⅲ.결론
샤넬 그 정열에서 탄생한 작품들은 모든 여성들이 다투어 입고 싶어할 만큼 성공적이고 독창적인 스타일이었으며, 샤넬의 모든 행동은 언제나 순식간에 유행처럼 번져갔다. 샤넬이 검게 선탠한 매력적인 피부로 요트에서 내려오는 모습, 그리고 머리를 짧게 자른 모습 등을 모든 여성들의 선망의 대상이었다. 일생을 창조와 개척정신으로 일관해 온 샤넬, 딱딱하고 거추장스런 코르셋과 패티코트로부터 여성을 해방시킨 그녀의 이름을 우리는 영원히 기억할 것이다.
크리스찬 디올 "모드는 인류의 심리 적인 표현이며 모드는 인간에게 영원한 것이다. 모드야말로 우아한 마음과 미를 사랑하는 혼위에 피는 인류의 희망이 며 평화에의 길이다"라고 말했던 것처럼 그의 작품은 언제나 새로운 조형에의 시도를 느끼게 했다.
이세이미야케 그의 디자인 철학은 동양과 서양, 테크놀로지와 엄격한 일본 전통과의 조화에 근본을 두고 있다. 새 날개처럼 얇고 가벼운 패브릭을 래핑, 폴딩, 레이어링하는 그의 기술은 곧잘 인체조각에 비유되었고, 로렌 휴튼(Lauren Hutton)과 같은 숭배자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각자의 삶이 보여준 모습은 달랐지만 이들을 통하여 우리는 자연스럽게 전쟁으로 인해 대립되었던 세계의 통로를 찾은 것이다. 샤넬의 삶이 구습의 타파라면 디올은 전통의 존중이라 표현 할 수 있을 것이다. 디올은 그러면서도 다음 세계로서의 돌파구를 마련하였다. 그 가능성의 세계를 이세이는 인종과 동서양의 융합이라는 메시지를 통하여 궁극적으로는 인간 육체의 자유를 표현 한 것이다.
참고자료
크리스찬 디올 http://www.dior.com/
Issey miyake http://www.isseymiyake.com/
<코코샤넬> 앙리 지델 지음 - 출판사 : 작가정신
http://my.netian.com/~choigoda/t18.htm
http://www.france.co.kr/mode/encyclopedie.htm
세계의 패션 디자이너 라사라교육개발원 지음 라사라패션정보
http://www.freejun.com/perfume/perfume-designer-1.htm
http://www.skyand.com/contents/people/people_chanel.asp
http://www.france.co.kr/mode/chanel.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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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3.27
  • 저작시기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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