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노자
부정
유학과 인문주의
부정
유학과 인문주의
본문내용
내성의 의미에서는 공자보다 더 분명하여 측은지심, 이것은 우리 본성의 진수라 하였다. 또, 호연지기를 주장했는데 인간의 마음을 함양시키고 자신의 의무를 끊임없이 수행해야 기를 수 있다고 하였다.
순자는 유가의 3대 인물 중 한 명으로 성악설을 주장하였다. 그래서 인간의 성품은 교화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인간은 사회조직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예(禮)가 중시되었다. 예가 인간의 감정을 순화시켜 선하게 만든다. 순자는 음악을 도덕 교육의 도구로서 생각하였는데 이것이 유가의 음악관이 되었다. 순자의 정명론은 기존의 정명론과 조금 다른데 윤리적인 관심 뿐 만 아니라 논리적인 관심도 지녔다는 것이다. 역전에서 가장 중요한 형이상학적 사상은 도에 관에 사상이다. 그리고 중용, 범용, 명, 성 등의 사상이 있다.
순자는 유가의 3대 인물 중 한 명으로 성악설을 주장하였다. 그래서 인간의 성품은 교화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인간은 사회조직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예(禮)가 중시되었다. 예가 인간의 감정을 순화시켜 선하게 만든다. 순자는 음악을 도덕 교육의 도구로서 생각하였는데 이것이 유가의 음악관이 되었다. 순자의 정명론은 기존의 정명론과 조금 다른데 윤리적인 관심 뿐 만 아니라 논리적인 관심도 지녔다는 것이다. 역전에서 가장 중요한 형이상학적 사상은 도에 관에 사상이다. 그리고 중용, 범용, 명, 성 등의 사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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