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와 로저스의 인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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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스키너(Burrhus Frederic Skinner)

3. 로저스(Carl R. Rogers)

4. 마치며

본문내용

부적절하게 상징화된 경험에 대해 언급하고는 있지만, 로저스는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공감, 진실성이 존재한다면 개인도 이러한 경험들을 인식할 수 있다고 본다. 정신분석학자들은 분석적 해석과 전이의 “철저한 이해”가 무의식을 이해하는데 필수불가결하다고 주장함으로써, 로저스의 입장에 반대한다.
또한 로저스의 개념들 중 어떤 것은 상당히 범위가 넓고, 모호한 점이 있다. 예를 들어, “유기체적 경험”은 상당히 많은 것을 포함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위험스럽게도 전혀 의미가 없는 용어가 될 수도 있다. “완전한 기능”이라는 용어 역시 너무 포괄적이어서, 이들 용어를 이해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할 정도이다. 이들 일반적인 개념보다도 구체적인 하위 성분으로 분류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심리학과 인간이해 프로이드스키너로저스(Robert D.Nye, 1991, p.169)
4. 마치며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많은 비판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키너와 로저스의 견해는 많은 사람에 의해 오랜 기간동안 논의되어왔다. 그러므로 단순히 시간적 순서에 의해 먼저 나온 이론에 비해 나중에 나온 이론이 우월하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인간의 행동을 통해 인간을 바라본 행동주의와 인간 본연의 가치를 중시하고, 개인의 자유의지를 중시하는 인본주의는 둘 다 나름의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도덕 교육의 특성상 스키너의 이론보다는 로저스의 이론에 더 무게를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도덕과 교육과정 자체가 광범위한 인간 존중의 사상들과 연결되어 있을 뿐 아니라, 하위 영역에 있어서 분명히 인본주의에 입각해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인간에 대한 믿음에 기초하지 않고서는 도덕 교육이 설 자리가 없다고 해도 무방할 것이다. 개인의 개별성과 인간 내면의 경험을 존중하지 않는다면 “도덕”이라는 개념 자체가 성립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바른 도덕적 원리를 밝혀내고, 또 그것을 교육하기 위한 기초로서, 인간을 존중하는 인본주의적 인식은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이와 더불어 도덕성이 발달될 수 있다는 견해도 큰 의미를 갖는다. 존중할 때에 비로소 우리는 ‘도덕’과 ‘도덕성’의 개념을 확립하고 올바른 도덕 교육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비록 스키너와 로저스는 언급하지 않고 있지만, 도덕 발달 이론은 사회화에 대한 고려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에 이와 관련하여 논의를 진행해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심리학과 인간이해 프로이드스키너로저스(Robert D.Nye지음/이영만유병관 옮김, 중앙상성출판사, 1991)
도덕 발달 이론(Joseph L. De Vitis & John Martin Rich지음/추병완 옮김. 백의. 1999)
현대교육사상(G.F. 넬러 지음/ 안인희 옮김. 서광사, 1988)
현대교육사상(김귀성, 노상우 지음, 학지사, 2001)
네이버 백과사전 : 칼 로저스 - http://100.naver.com/100.php?id=55809
네이버 백과사전 : 스키너 - http://100.naver.com/100.php?id=99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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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0.24
  • 저작시기2005.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6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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