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과 춘향전의 현대적 변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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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춘향전의 줄거리

2. 춘향전의 주제

3. 춘향전의 사회의식

4. 춘향전의 플롯전개

5. 춘향전의 근원설화

6. 춘향전의 이본

7. 나의 생각

본문내용

다. 우아한 문체와 속된 문체가 조화를 이루어, 〈춘향전〉 이본 중 최고의 걸작으로 꼽힌다. 〈춘향전〉 발생 단계에서 기생으로 형상화된 춘향이 여기서는 성참판의 서녀로 형상화되어 있으며, 춘향의 일거일동은 모두 춘향 어머니 월매의 지시에 의해 이루어진다. 춘향은 스스로를 기생으로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이도령이 광한루에서 불러도 대답하지 않고 춘향의 집으로 가서 춘향을 불러내는데, 이때 월매의 허락을 받아 만나게 된다. 또 초야에 불망기(不忘記)를 써주는 대목도 없으며 이별할 때 명경과 옥지환을 교환하는 대목도 없다. 이별도 오리정까지 가지 않고, 춘향 집에서만 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이상의 특징으로 보아 〈열녀춘향수절가〉는 초기의 민중적 발랄함이 상층 사회의 영향으로 어느 정도 변개된 결과라고 할 만하다.
6.3 옥중화
이해조(李海朝)의 신소설. 1912년 《매일신보》에 연재되었고, 같은 해 단행본으로 출간되었다. 판소리로 불리어졌던 고대소설 《춘향전》을 다시 개작한 개화기의 활자본으로 된 신소설이다. 이것의 출간을 계기로 13~25년까지 다른 이름으로 여러 출판사에서 간행되었으며, 《옥중화》 계통의 《춘향전》이 개화기 《춘향전》의 중심적 역할을 했다. 신소설 서술형식의 영향으로 서두에서부터 <절대가인 생겨날 제 강산정기 타서 난다>로 시작하는 복선을 이용한 새로운 문장기법을 보여준다.
7. 나의 생각
<춘향전>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매우 친숙한 고전작품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작품에 대해 쉽게 생각하고 잘 알고 있다고 여기는 듯 하다. 하지만 이 작품을 분석하면서 내가 그동안 잘 몰랐던 부분과 알아야 할 숨겨진 부분이 얼마나 흥미롭고 심오한지 깨닫게 되었다.
춘향전의 원본을 읽어 내려가며 분석하고, 그에 대한 수많은 서적들과 논문들을 읽어가며 이 작품이 가지는 의미를 해석하는 것은 나에게 매우 뜻 깊은 경험이었다고 생각한다.
<춘향전>은 이본의 수, 유통의 범위, 대중적 인기도 그리고 국문학 연구대상 등 어느 면에서도 고전소설 중 으뜸가는 작품이다. 춘향전의 이본은 지금까지 발견된 것만 해도 대략 100여 종이 넘으며 이본이 많다는 것은 이 작품의 유통 정도와 당시의 대중적 인기정도 등을 시사해 준다. 뿐만 아니라 춘향전은 지금도 여전히 옛날이야기로, 나아가서는 방송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변용 된 이야기로 유통되고 있다. 특히 수업시간에 본 임권택 감독의“춘향뎐”은 춘향전의 현대적 변용이 가장 잘 이루어 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물들의 성격을 현대적으로 변용시켜서 오늘날을 사는 사람들도 공감이 갈 수 있도록 내용이 전개 되고 있다고 생각이 들었다. 판소리로 춘향전을 들어보지 못했는데 기회가 된다면 들어보면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8. 참고문헌 & 참고사이트
1. 남원의 고전문학, 남원문화원,1996
2. 인권환 '국문소설의 사회 의식', [한국문학 연구 입문]
3. 윤홍로, '춘향전 연구', [한국고전소설연구]
4. http:// namwon21.co. kr
5. http://100.empa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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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0.27
  • 저작시기2005.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7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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