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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어 볼 수 있다. 발주 담당자인 디자이너와 수주 담당자인 조판(입력과 출력)제판인쇄제책공과의 커뮤니케이션으로 그 의사표시는 대지 위에 약속된 부호를 사용해서 작업진행이 이루어져 커뮤니케이션이 된다고 하겠다. 또 레이아웃터와 독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은 위에서 본 직접 커뮤니케이션과는 달리 약속된 부호를 사용함이 없이 수용자가 바로 이해할 수 있는 문자원고와 시각원고로 시각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은 라스웰의 모델을 이용해서 설명해도 어색함이 없을 것이다.
※참고문헌: 『장석주의 소설창작 특강』/장석주/도서출판 들녘/2002
『출판편집레이아웃강의』/오경호/정동출판사/1993
『단행본 기획과 아트 디랙션』/이제식/도서출판 미담/1994
『출판학 원론』/범우사 기획실편/범우사/1995
※참고문헌: 『장석주의 소설창작 특강』/장석주/도서출판 들녘/2002
『출판편집레이아웃강의』/오경호/정동출판사/1993
『단행본 기획과 아트 디랙션』/이제식/도서출판 미담/1994
『출판학 원론』/범우사 기획실편/범우사/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