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엔터테인먼트의 해외진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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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SM엔터테인먼트의 해외진출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기업선정이유

SM엔터테인먼트

우리나라 음반시장

해외진출 배경과 동기

SM엔터테인먼트의 사업전략

중국과 일본의 진출

향후전망

본문내용

이 높아짐에 따라 이들을 주 타켓으로 하는 10대 댄스음악 시장이 새롭게 형성되고 있다. 현제 성장 추세가 계속된다면 앞으로는 5~6년 후에는 일본 음반시장의 규모를 능가하는 세계 2위의 음반시장으로 성장 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시장이 그렇게 성장할 경우 일본과 중국 한국을 포함한 동 아시아 시장은 세계 최대의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하게 되며 앞으로 중국시장에서 주도권을 잡는 음반회사는 세계 메이저 음반회사로 성장할 가능성이 매우 큰 상황이다.
-참조-
□ 중국문화산업시장 규모
(단위: 백만달러)
영화
음반
게임
방송
공연
157.2
2,400
300
83,712
590
*자료: 문화관광부(2000), 한국문화산업의 해외진출전략연구, 애니메이션은 영화와 방송통계에 포함됨, 영화와 방송은 1998년 기준임
□ 중국음반시장 규모
구분
1994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매출
241
178.4
188.3
127.2
103.3
94
79.5
(단위 : 백만달러)
□ 매체별 음반 판매비율
구분
중국가요
POP
클래식
비 율
47%
53%
-
*자료 : IFPI 2001
중국의 음반시장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는 지적 재산권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인해 불법음반이 많이 유통되고 있다는 것이다. 현제 시중에서 유통되는 음반 중 80~90% 정도가 불법음반으로 추정되고 있다.
-참조-
□ 국가별 불법복제 음반의 규모와 비율
국가
규모(백만불)
비율
중국
러시아
브라질
이탈리아
멕시코
대만
폴란드
이스라엘
그리스
홍콩
620
200
180
115
75
70
55
45
45
25
90%
75%
50%
25%
40%
25%
50%
60%
45%
50%
※자료 : IFPI, Music Piracy Report 2001
즉, 정상적인 채널을 통한 음반판매량은 대략 4% 정도로 불법복제는 중국 음반시장 정체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의 WTO 가입으로 인해 상황이 많이 바뀌는 추세이며 최근 10 5계획을 계기로 ‘복제품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불법 복제 방지노력을 꾀하는 추세이다. 이같이 복제 음반 문제를 해결한다면 미국, 일본 다음의 세계 3O대 음반국가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다.
중국에서의 한류열풍
최근 몇 년 새 중국에서는 청소년층을 중심으로 한국 연애인들의 인기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이른바 한류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드라마, 가요 등 거의 전 장르의 우리 대중문화상품이 문화적, 정서적 공감대가 강한 중화권에서 각광받고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해 중국에선 한국 가요를 좋아하는 중국 젊은이들의 모임도 만들어졌고 한국 가요를 틀어주는 카페가 인기를 모으고 있다. 이러한 한류열풍을 타고 한국 연애인들의 중국 진출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유럽, 미국, 일본의 음악적 요소를 고루 갖추고 있으면서도 춤과 노래를 동시에 소화해낼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는 점이 한국가수들이 중국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이유로 여겨지고 있다.
SM 엔터테인먼트의 중국 진출
중국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1998년 일찍이 HOT를 시작으로 중국시장 진출을 모색해왔다. HOT는 1998년 중국에서 정식 음반을 내놓은 이후 꾸준히 3장의 음반과 1장의 비디오 CD를 중국에서 발매하여 중국 청소년들에게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었다. HOT해체 이후 강타 문희준을 중심으로 꾸준히 중국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중국 연출관리중심의 공동 주최로 오랜 기간 동안 철저한 준비 기간을 거쳐 여러 차례 콘서트로 열였다. SM 엔터테인먼트는 중국의 유명 방송사와 언론사들을 통한 다양한 프로모션 활동을 계획했으며 현지화 된 마케팅과 홍보능력을 갖추기 위해 적절한 현지 파트너를 몰색하였다.
내부환경
외부환경
강 점(S)
약 점(W)
- 지속적인 신인 발굴 & 전문화된 트레이닝 기획
- 독창적인 시스템 보유
- 기존 산업의 확대
- SES, 신화, 보아 등 연속적인 성공
- 음원 확보에 대한 내부 기획팀
- SM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 소수 인기 연애인에 대한
높은 의존성
기 회(O)
강점-기회(SO)전략
약점-기회(WO)전략
-시장의 확대
-한류 열풍에 의한 한국 문화상품 수요 증가
-문화적 동질성
-인터넷 문화의 발달
-청소년에 대한 지배적 인지도
-음반 산업 구조의 개편
-해외 진출을 위한 스타양성을 위해 지속적인 기획
-음반 산업 구조개편에 대한 음원확보를 통해 수익성 극대화
-다양한 스타의 발굴을 통한 문화 상품 수요 증가
-스타양성의 성공을 통해 부정적인 브랜드 이미지 제고
위 협(T)
강점-위협(ST)전략
약점-위협(WT)전략
-음반산업의 특징
(High risk, High return)
-글로벌화에 따른 다국적음반 유통업체와 경쟁
-지적 재산권 보호 미흡
-경기에 대한 의존성 심각
-MP3확대에 따른 음반
수요의 감소
-독도문제 등 정치적 이슈의 악영향
-지적재산권 관련 법개정을 통해 MP3부분에서의 수익성 강화
-다국적 음반 유통업체와의 합작을 통한 기업 규모의 확대
-장기적이고 철저한 트레이닝을 통해 성공적인 스타를 양성
SWOT 분석표를 활용한 전략 도출
◆향후 전망
문화산업의 해외진출은 그 자체로 인한 경제적인 이익보다 더 큰 파급효과를 가져온다. 국가의 이미지를 바꿀수 있으며 다른 제품의 해외진출시에도 큰 효과를 발휘한다. 중국에서의 한류열풍 이후 중국시장에서 한국제품의 매출이 크게 늘어났으며, 보아의 성공으로 일본에서 한국인에 대한 인식이 크게 바뀐 것이 그 예이다. 이러한 점 때문에 정부차원에서도 문화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앞으로 21세기에는 문화를 지배하는 국가가 세계를 지배할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이러한 문화의 시대에 콘텐츠르 만들고 키워낼 수 있는 능력을 가진 SM엔터테인먼트가 아시아를 대표하는 토털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인가에 귀추가 주목된다.
-참고문헌-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사례집 2
SM 엔터테인먼트 홈페이지
문화관광부 홈페이지
IFPI Interim Sales
일본레코드협회 YEAR BOOK 2002
오리콘 연감 2001
IFPI, Music Piracy Report 2001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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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5.11.27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8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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