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진기행>의 표층, 심층 서사구조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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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무진기행>의 표층, 심층 서사구조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작품의 구조

2. 표층적 구조에 따른 서사 양상

3. 심층적 구조에 따른 작품분석
⑴ ‘무진’의 공간적 의미
⑵ 인물 구조를 통해 본 윤희중의 자의식

본문내용

제어장치,
현실원리 수긍
→ 하인숙에 대한 미련, 과거에
얽매인 자기모습을 벗어나기 위한 결단의 표현
→ 부끄러움을 동반함 (죄의식)
※ 서울과 무진의 의식적 분리
윤희중 -서울과 무진을 의식적으로 분리하려함
→ 과거의 자신과 다른 존재로의 귀향을 원함
신문지국 - 서울의 습과 따르기 위해 ‘안녕히 가십시오’ 인사말 기대
→ 서울의 질서를 무진에서도 지키려는 주인공의 의식적인 노력
무진과 자신과의 구분
무진의 모든 것 - ‘그들’(타자화), ‘공허감’, ‘실없는 장난’ ‘우습게 생각’
→ 과거에 대한 자신의 초라함 때문.
→ 자신의 정체성을 감추기 위해 무진을 배척, 거부, 과거를 외면
→ 결국 거부하는 대상은 무진이 아닌 무진의 기억속에 덮어둔
자기 자신
즉 ‘윤희중’은 도피를 위해 무진으로 향했으나 무진 역시 서울을 지배하는
논리로 보터 자유롭지 못했기 때문에, 부끄러움을 알면서도 다시 현실로
돌아가려는 모순을 선택
⑵ 인물 구조를 통해 본 윤희중의 자의식
「무진기행」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모두 주인공의 자기 반영적 존재로 해석할 수 있다.
박 : 소극적이며 속물적인 삶을 증오하는 한 때 독서광이었던 나를 존경하는
나의 내면의 본질적 자아
조 : 초라하고 바쁜 모습 → 현재의 나
현실의 논리에 따라 움직임
하인숙 : 현실적 자아와 본질적 자아 사이에서 갈등하는 나
→ 벗어나고 싶어하는 곳은 무진이라기 보다는 허술한 자기 집안과
현재의 상황임 - 주인공과 가장 닮은 인물
미친여자 : 타인(어머니)에 의해 골방에 갇혀 살던 시절을 떠올리게 함
→ 타인의 의지에 의해 사회와 격리됨에 따라 겪게 되는 소외된 자의
자학적인 모습
술집여자의 시체 : 나의 일부처럼 느껴짐
→ 나와 죽은 여자의 동질의식
→ 술집여자의 죽음 - 골방 속에 갇혀 탈출하지 못하고 자살을 생각하던 과거의 ‘나’의 상태를 의미
→ 나의 무력감에서 오는 소외의 다른 형태
아내 : 소설의 표면에 등장하지는 않지만 ‘나’의 행동과 판단에 적극적인
영향력 행사 (무진방문, 서울로의 복귀)
→ 현재적 현실과의 타협과 무력감에서 비롯됨
※ 아내의 역할
- 아내의 전보 → ‘나’를 현실로 이끌어냄
자신의 의식과 맞대면 할 것인가?
모든 것을 끌어안기를 저버리고 도회의 일상으로 복귀할 것인가?
→ 갈등
- 전보와의 타협, 약속 → 서울에서 계속 살기르 선택
윤희중 (나) - 전형적 도회인
- 신문으로 아침,저녁을 마무리 하고 정해진 스케줄대로 움직이는 인물
- ‘자랑스러워할 틈도 없이 바쁜’ 도시의 생활
- 불우한 청춘을 가지고 있으며 과거 애인과 이별까지 함
그러면서 제약회사 딸과 결혼한 것이 결과적으로 ‘잘 되었다고’ 생각하는 속물적 견해
- ‘한정된 책임’ 속에 살아가는 인물
◎ 참고 문헌
「무진기행」 김승옥 / 범우사 1977
「김승옥론 - 개인과 사회의 대립적 인식과 그 의미」류보선 / 문학사상 1990
「우리소설과의 만남」김윤식 / 민음사 1986
「김승옥 소설의 시간구조 연구」이동재 / 고려대학교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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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5.11.14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06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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