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와 햄릿의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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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홍보와 햄릿의 작품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요한 문제에 결단을 내리지 못하는 사람을 말할 때 인용된다. 햄릿의 갈등은 근본적으로 선악과 생사의 본질을 이해하려는 데서 나오는 것이며 그의 죽음은 인간이 지켜야 할 최고의 가치는 선(善)임을 말해 준다.
햄릿 이야기는 아득한 옛날 바이킹 시대의 덴마크에서 시작된 것이다. 구전된 전설이 12세기에 이르러 활자화되었고, 1582년경 프랑스 어로 번역되어 이후 엘리자베스 시대 영국 무대에서 공연되었다. 이 ‘원형 햄릿’ 판은 현재 남아 있는 것이 없다. 얀 코드(Jan Kott)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햄릿’을 완벽하게 무대에 올리기 위해서는 약 여섯 시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어떤 ‘햄릿’공연도 셰익스피어 시대의 ‘햄릿’보다는 축소된, 불완전한 ‘햄릿’ 공연이
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 때문에 ‘햄릿’ 공연은 제각기 시대와 나라에 따라 개성의 빛과
의미를 지니게 되어 동시대적 ‘햄릿’이 성립된다.”
‘햄릿’은 얀 코트가 말한 대로 ‘거울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가장 이상적인 ‘햄릿’ 공연은 셰익스피어에 충실하면서도 동시에 현대성을 획득하고 있는 것이 되어야 한다. 즉 ‘햄릿’ 공연 무대 속에 얼마나 진실한 셰익스피어가 있고, 얼마나 정확한 우리들 자신이 표현되고 있는가가 중요하다. ‘햄릿’의 주제는 실로 다양하다. 정치·폭력·도덕·복수·효도·사랑·우정 그리고 존재의 의미와 인생의 목적 등이 그것인데, 우리들은 이 모든 주제들을 몇 가지만 선택하거나 전체를 종합 연관시켜 읽어야 한다. 중요한 것은 선택의 기준과 이유다. ‘햄릿’을 성격 비극의 대표적인 예로 꼽는 까닭은 왕자 햄릿의 비극적 성격을 통해 이미 지적한 숱한 주제들이 표출되고 있기 때문이다. 작품 ‘햄릿’에 있어서 가장 크게 논의되고 있는 문제는, 어째서 햄릿은 복수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도 과감히 실천하지 못하고 종국적인 죽음의 파국을 맞이하였는가 하는 점이다. 이 점에 대해선 그의 성격이 우유부단해서 못했다는 성격적 무능설, 인생을 지나치게 비관하고 있었기 때문에 행동이 불가능했다는 비관론설, 개인적 복수보다는 혼란과 파탄 속에 빠져 있는 덴마크를 먼저 구했다는 구국 사명설, 부왕에 대한 질투심 때문에 부왕의 명령을 따르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설 이 모든 이유가 종합된 복합적 원인 때문에 복수를 지연할 수밖에 없었다는 절충설 등이 있다. 복수 행위를 과제로 삼고 있으면서도 수행해 내기 힘겨워하는 한 인간의 정신이 더듬는 고뇌의 역정과, 그 과제에 대한 정신적이며 육체적인 의식적 반응 등인 것이다. ‘햄릿’을 보면서 마음속에 살아 있는 햄릿을 느낄 수 있는 순간은 바로 이런 각도에서 이 작품을 읽었을 때다. 또한 이 작품이 단순한 복수극의 범주에 머물지 않고 오늘날까지고 높은 평가를 받는 것은, 인간의 근원적 양상에 대한 탁월한 성찰과 뛰어난 상상력으로 ‘햄릿형 인간형’ 이라는 새로운 인간상의 창조, 복수하려는 입장이 오히려 복수 당하는 입장이 된 위기와 반정의 절묘한 구성, 시적 문체를 연상시키는 찬란한 언어 등의 이유 때문이다.

키워드

홍보,   광고,   포스터,   매체홍보,   팜플렛,   햄릿
  • 가격1,5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5.11.16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08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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