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산업에 관한 보고서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모바일 산업에 관한 보고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모바일 산업에 관하여

* 기술의 진보와 정책향상

* 모바일 시장의 성장

* 모바일 산업의 변화 트렌드

* 모바일 콘텐츠 이용패턴 변화

* 모바일 콘텐츠 산업의 성공요건

* 고객에게 접근하라

* 문화산업 육성

본문내용

* 국내 모바일 콘텐츠 이용자 수가 급증하고 있다. 현재 전체 휴대전화 가입자의 40%에 가까운 1,400만명 이상이 모바일 콘텐츠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사람들이 많이 모인 장소에서 최신 유행곡의 벨소리를 듣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좋은 벨소리를 들으면, 휴대폰을 꺼내어 바로 다운로드 받는 시대가 온 것이다. 지하철, 버스 등의 대중교통에서 사람들이 휴대폰을 꺼내 게임을 하거나, 음악을 듣는 모습도 흔히 볼 수 있다. 이처럼 모바일 콘텐츠는 이미 우리 생활 속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
모바일 콘텐츠란 무선으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콘텐츠를 말하며 휴대용 단말기를 활용한 서비스 및 이용이 가능한 콘텐츠이다. 보다 간단히 말하면,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이용 가능한 콘텐츠를 모바일 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모바일 콘텐츠는 크게 엔터테인먼트와 정보 두 분야로 분류할 수 있다.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는 게임, 영상, 음악으로, 정보 콘텐츠는 교육, 의료, 생활 문화 정보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기술의 진보와 정책향상
네트워크와 단말기 분야의 기술진화도 모바일 콘텐츠 산업 성장의 촉매제가 될 것이다. 네트워크의 진화는 데이터 전송속도를 획기적으로 개선시키고 있다. 전송속도의 개선은 그 동안 느린 전송속도로 인해 불편을 느꼈던 이용자들의 모바일 콘텐츠 이용을 촉진시킬 것이다. 예를 들어, CDMA 2000 1x 방식의 단말기로 A4 용지 100장 분량의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약 6초가 걸리는 반면, WCDMA 방식으로는 2.5초 밖에 걸리지 않는다. 더구나 다양한 콘텐츠 및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단말기의 등장도 모바일 콘텐츠 소비를 촉진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예를 들면 최근에는 MP3폰, 게임폰 등 멀티미디어 기능이 강화된 단말이 주류를 이루면서 음악, 게임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 시장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 모바일 컨버전스 경향으로 기존 휴대폰과 다른 PDA폰, 스마트폰 등 고성능 단말기가 출시되고 있다는 것도 고무적이다. 이러한 단말기를 통해 PC 수준의 콘텐츠 이용도 가능해질 것이다.
정부의 모바일 콘텐츠 활성화 정책 또한 주효하고 있다. 정부는 모바일 콘텐츠 활성화를 위해 무선인터넷 망개방, WIPI표준화 사업 등 산업활성화 정책을 실시하여 왔다. 망개방이 진전되면 많은 모바일 콘텐츠 신규 사업자들이 쉽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관련 표준화 사업은 사업자들의 개발비용 부담을 감소시켜, 업체의 수익성 제고에 도움을 줄 것이다. 이외에도 정부는 콘텐츠 산업 발전 방향에 대한 로드맵을 작성하고 있으며, 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해 자금 지원 등의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불법복제를 근절하기 위한 정부의 강력한 대응도 예상되고 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모바일 콘텐츠 시장은 2002년 1조원 규모에서 올해 4조원으로 확대되고, 2008년에는 6조원이 넘는 큰 시장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연평균 성장률이 33.6%에 이르는 대단히 매력적인 산업이 되는 것이다.

키워드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5.11.21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32209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