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링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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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볼링에 대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서론
본론
제1부 볼링의 이론
제1장 볼링의 이론
제2부 볼링의 실제
제1장 볼링의 게임방법
제2장 볼 잡는 방법
제 3장 볼링의 재 투구와 득점에 관한 사항
제4장 시설 및 용구
제 5장 투구의 기술
제 6장 볼링의 6단계
제 7장 어프로치 - 전체의 타이밍
제 8장 스파트 실수의 원인과 올바른 방법
제 9장 스트라이크 앵글
제 10장 마이볼의 체크 포인트
제 11장 Bowling으로 건강을 지키자!
제 12장 볼링 에티켓
제 13 볼의 선택
제 14장 볼링의 원리
제 15장 스코어 기록법
제 16장 구질
결론

본문내용

동이 되므로 평소의 운동부족의 해결에도 도움이 된다. 여가선용을 즐기면서 게임을 거듭하는 동안에 자연히 체력도 좋아져, 건강에 자신감을 가질 수가 있다.
다른 스포츠와 같이 애써 몸을 단련시킬 필요도 없고, 늘 몸을 훈련시키지 않으면 안 되는 경기도 아니기 때문에 중년이상의 특히 몸이 굳은 사람에게는 더 없는 안성맞춤의 스포츠라고 할 수 있다. 또 가정주부에게는 미용체조를 대신하는 효과를 주어 즐기면서 아름다운 몸을 가꾸는 스포츠이다. 참고로 볼링을 3게임 실시했을 때 소모되는 칼로리의 방출 량은 약 500칼로리 정도 이어서 우리들의 체력에 아주 적당한 운동량이라고 할 수 있다.
제 12장 볼링 에티켓
1. 옆사람과 동시에 어프로치에 올라 설때는 우측사람에게 순서를 양보해야 한다.
2. 스트라이크 또는 스페어를 처리하면 주변사람들은 박수로 축하하여야 한다.
3. 볼은 일단 선정된 것으로 계속 사용하여야 하며, 타인의 볼을 사용하여서는 안된다.
4. 볼링 라인을 밟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해야 한다.
5. 타 경기자에게 지장을 주는 언동을 삼가 해야 한다.
6. 볼링 게임 중에는 담배, 음료수를 들 수 없다.
7. 레인에 올라설 때에는 반드시 볼링화를 신어야 한다.
8. 투구가 끝나면 즉시 어프로치에서 내려와야 한다.
제 13 볼의 선택
가벼운 볼과 무거운 볼은 어느 쪽이 좋다 라기 보다는 가벼운 볼이 무거운 볼보다 컨트롤 하기 좋다고 할 수 있으나 파괴력을 고려한다면 물리적으로 보더라도 당연히 무거운 것이 좋다고 할 수 있겠다. 그렇다고 무리하게 무거운 것을 사용하게 되면 컨트롤 난조로 오히려 파괴력을 감소시킬 위험성이 있다. 오래전부터 볼의 무게를 체중의 1/10정도가 적합하나 연령, 성별, 체격 조건에 따라 다소 감량하는 것이 좋다고 하겠다.
제 14장 볼링의 원리
1. 진자운동(시계추의 흔들림)과 스윙
볼링의 스윙은 시계추의 흔들림의 원리를 활용하여 그 탄력으로 볼을 굴리는 것이다. 시계추의 흔들림과 같이 유연하고 정확한 타이밍 이어야 하고 스윙선상이 일직선 흔들림이어야 하며 시계추의 흔들림과 보통 걷는 속도는 약 1.5초로 거의 같다. 물통에 물을 반을 넣고 물이 엎지러 지지 않게 앞뒤로 스윙하는 느낌으로 맨손 또는 볼을 잡고 20~30회 반복 연습으로 스윙 감각을 익히는 것이 좋다.
2. 시계추의 원리와 스텝과의 상관관계
볼의 전진력과 풍부한 회전력을 가하려면 릴리스 직전의 스윙이 리듬있게 바닥면에 가까이 길게 되는 것이 이상적 이다.
3. 할로루 드로우 마무리
1) 리듬, 밸런스, 타이밍 3대 원칙이 조합된 가장 유연한 폼이어야 한다.
2) 체중을 왼발에 완전히 싣는다.
3) 오른손은 처음 볼을 잡는 그대로 하고 팔은 뻗은 채로 어깨 위쪽으로 자연스럽게 들어 올린다.
4) 왼팔과 오른다리는 쭉 뻗어 몸의 균형을 잡는다.
5) 시선은 릴리스한 볼이 에이임 스팟트를 통과 하는가 주시한다.
제 15장 스코어 기록법
1. 스코어에 대한 사항
볼링의 한 게임은 10개의 프레임으로 구성되며, 스트라이크가 나왔을 때를 제외하고는 각 프레임마다 2회까지 투구할 수 있다. 그러나 마지막인 10프레임에서는 스트라이크, 또는 스페어를 처리하면 3회까지 투구한다. 핀 한개를 1점으로 계산하여 스트라이크는 10점을 얻고 다음 프레임의 점수를 보너스로 받으며, 스페어 처리를 했을 때는 다음 프레임의 제1구 점수를 보너스로 받는다.
아래의 점수 계산 예를 보자.
1프레임
제1구에서는 9핀을 쓰러뜨리고 제2구에서는 남은 핀을 쓰러뜨리지 못해서 9점이 된다.
2프레임
제1구는 8점, 제2구는 남은 핀을 모두 쓰러뜨려 스페어를 기록함으로써 기본 점수 10점과 다음 프레임의 1구 점수인 7점을 보너스로 받았다. 9+10+7=26점
3프레임
제1구 7점, 제2구는 2개의 핀만 쓰러뜨림으로써 9점만 더해진다. 26+7+2=35점
4프레임
제1구로 10핀 모두를 쓰려뜨려 스트라이크를 쳐서 기본 점수 10점과 다음 프레임의 1,2구 점수를 보너스로 받아 20점이 더해진 다. 35+10+9+1=55점
5프레임
제1구에 9점, 제2구로 남은 핀을 쓰려뜨려 스페어처리를 해서 10점을 얻었으나, 다음 프레임의 1구에서 파울을 기록함으로써 보너스가 없다. 55+10=65점
6프레임
제1구 파울, 제2구 9핀을 쓰러뜨렸으므로 9점이 더해진다. 65+0+9=74점
7프레임
제1구에 스트라이크를 기록함으로써 기본 점수 10점과 다음 프레임의 1,2구 점수인 10점을 보너스로 받아 모두 20점이 더해진다. 74+10+0+10=94점
8프레임
제1구는 레인 옆 통로에 빠진 가터(gutter)볼로 0점, 제2구는 스페어처리를 해서 10점과 다음 프레임의 1구 점수인 9점이 더해진다. 94+0+10+9=113점
9프레임
제1구 9점, 제2구는 스페어처리를 못해서 0점으로 모두 9점이 더해진다. 113+9+0=122점
10프레임
제1,2구는 스트라이크, 제3구는 8점으로 모두 28점이 더해진다. 122+10+10+8=150점
제 16장 구질
1. 구질에 관한 사항
구질이란 볼이 레인 위를 어떠한 형태로 굴러가느야 하는 것인데 볼의 진행방향, 진행 속도, 회전방향, 회전속도, 회전각도 등으로 세분화 되며 이 구질은 레인에 뿌려진 기름상태, 볼의 지공상태, 웨이브 배분상태, 볼 표면의 마찰도 릴리스 때의 엄지방향 그리고 볼의 속도 등이 복합적으로 적용되어서 이루어 지는 것인데 볼의 진행 궤도에 따라 스트레이트 볼, 훅 볼, 커브 볼, 백업 볼로 구분된다.
결론
이제 막 볼링을 배우기 시작했는데 어떠한 운동이든 일이든 짧은 기간동안 많은 것을 배우고 익는 그 보람을 얻기란 그리 쉽지가 않다. 일정한 시간을 정해 꾸준히 연습하고 스스로가 공부하는 마음의 준비 자세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번 교양 선택이 올바른 선택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일주일에 한번 이지만 한 학기 동안 꾸준히 열심히만 한다면 실력향상과 함께 스포츠 게임으로써 재미는 물론 몸의 건강과 스트레스 해소로써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 된다. 그리고 지금까지 설명한 이론적인 지식을 숙지하여 나의 실력 향상에 한발 짝 다가 갈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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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2.10
  • 저작시기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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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25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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