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와 HCI(Human Computer Interface) 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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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네트워크와 HCI(Human Computer Interface) 에 대해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홈 네트워크
1. 홈 네트워크의 개념 및 기술
1) 홈 네트워크의 개념
2) 홈 네트워크 기술
2. 홈 네트워크의 국내 외 개발 동향
1) 해외 기업들의 개발동향
2) 국내 기업들의 개발동향
3) 정부지원
3. 국내 외 시장동향 및 전망

◎ HCI(Human Computer Interface)
1. HCI(Human Computer Interface)의 개념 ?목적
1) 개념
2) 목적
2. HCI(Human Computer Interface) 관련분야 및 연구분야
1) 관련 분야
2) 연구 분야

본문내용

연구에 많은 영향을 주었고, 실제로 많은 산업 디자인과 출신들이 인터페이스 개발자로 일하고 있기도 하다.
네번째로 인간 공학이 HCI의 어느 특정한 부분에 영향을 주었다고 말하는 것보다 HCI 자체가 인간 공학이라고 말하는 것이 옳겠다. 인간 공학에서 나오는 모든 연구는 곧 HCI의 연구가 된다.
다섯번째로 언어학에서의GUI가 일반화되기 이전에는 명령어를 글자로 입력하는 코맨드 라인(command-line) 방식이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주류를 이루었다. 언어학은 코맨드 라인의 명령어의 생성과 조합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렇다고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가 대중화된 이제 더 이상 언어학이 HCI에서 필요없게 된 것은 아니다. 언어학은 코맨드 라인 방식뿐만 아니라 음성 인식과 같은 음성 중심의 인터페이스 개발에 많은 기초 지식을 지원하고 있다. 자연어 처리나 음성 인식 등은 모두 언어학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인류학과 사회학에서의 HCI는 인간 중심의 공학이다. 따라서 인간의 성향에 대한 연구가 컴퓨터 기술보다 우선 시 되고 있다. 인간의 성향을 파악하기 위해 HCI는 인류학 및 사회학과 연계하고 있다.
인류학의 연구 방식은 HCI에서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에 응용되고 있다. HCI는 정확한 답이 나오는 학문이 아니다. 이를테면 '완벽한 인터페이스'란 존재할 수 없고 오직 '개선된 인터페이스'만이 존재할 뿐이다. 개선하기 위해서는 개발 이후에도 끊임없이 사용성에 대한 조사를 해야 하며 사용자로부터의 피드백이 필요하다. 그리고 정확한 연구를 위해서는 연구실로 사용자를 데려와 사용성을 실험하는 것보다 사용자들이 시스템을 일상 업무에서 사용하고 있는 실제 현장으로 연구가들이 들어가 사용자들을 관측하고 때로는 직접 참여하면서 조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독자들도 알다시피 연구가가 직접 현장으로 가는 것은 인류학의 전형적인 연구 방법이기도 하다.
최근에 네트워크가 컴퓨팅 환경을 주도하면서 HCI에서는 사회학의 이론을 빌려오고 있다. 네트워크 기술 자체는 컴퓨터 과학에서 연구하는 것이지만 그 연구의 결과로 구현된 네트워크가 실제로 어떻게 쓰이느냐는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문제다. 사회가 사람들간의 사회적 연결망으로 구성되어 있듯 네트워크는 사람들간의 컴퓨터 연결망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의 효율적인 사용법을 연구하려면 사회학적 접근이 필요한 것이다 사회학은 구성주의(앞에서도 언급했듯 개개인의 사고 과정보다 상호간의 상호 작용에 의한 사고 과정을 보다 중요시한다는 점에서)와 함께 HCI의 연구 분야 중에서도 가상 사회(virtual community) 설계에 특히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2) 연구 분야
그러면 실제로 HCI 관련 학자들이 행하고 있는 연구를 몇 가지 들어보겠다. 아래의 예는 글쓴이가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조금 접한 적이 있는 연구들을 나열한 것이며 실제 이 외에도 많은 분야에 걸쳐 다양한 연구들이 행해지고 있다.
먼저 인터페이스 설계(Interface Design)로써 HCI에서도 가장 핵심이 되는 분야는 HCI이다. "어, 이게 무슨 말이야?"하는 독자들이 있을 것이다. 앞의 HCI는 Human Computer Interaction이고 뒤의 HCI는 Human Computer Interface이다. 인터랙션이 반드시 인터페이스만을 말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인터랙션과 인터페이스라는 말을 구분해서 사용한다. 바꿔 말하면 HCI의 모든 분야가 인터페이스에 관련한 것만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렇지만 인터페이스가 인터랙션에서 가장 핵심 분야에 속하는 것은 사실이다.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연구는 특별히 설명할 필요조차 없을 정도로 이미 많이들 접해 보았을 것이다. 비주얼 베이직 등 요즘의 프로그래밍 개발 툴이 대부분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빌더(GUI builder)를 갖추고 있는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다.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연구 이외의 인터페이스에 관련한 연구도 많다. 펜 컴퓨팅에서의 제스쳐(gesture) 인터페이스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죠지아텍에서 현재 행해지는 인터페이스 관련 연구를 몇 개 나열해 보면 다음과 같다. Perceptual User Interfaces, The Cultural Context of User Interface Design, User Interfaces for Location Aware Systems, 3D User Interface/Interactio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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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5.12.18
  • 저작시기2005.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8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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