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 '프리스타일' STP분석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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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온라인게임 '프리스타일' STP분석 (A+)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I. Introduction

● 온라인게임산업 개요
❍ 온라인 게임의 역사
❍ 온라인 게임의 정의
● 온라인게임산업의 특징
● 국내 온라인게임산업 시장동향 및 향후전망
● 온라인 게임시장의 흐름과 마케팅 필요성
● 온라인게임 시장의 경영환경과 전망
● 프리스타일이란 ??
❍ 겨울철 스포츠의 대명사 농구를 온라인에서
❍ 젊음과 자유가 넘치는 길거리 농구의 세계 (프리스타일)


II. Ananlysis

● SWOT 분석
❍ Strength
❍ Weakness
❍ Opportunity
❍ Threat
● STP 분석
❍ Segmentation & Targeting
❍ Positioning

<참고문헌 & 싸이트>

본문내용

인 게임이 활성화
되었고, 온라인 게임 저변이 충분히 확대되어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게임을 즐기는 모든 유저들을 대상으로 프리스타일 즐기게 한다.
(비디오 게임은 매니아 중심으로 이루져 있음, 그리고 게임 유저의 대부분은 PC게임 유저)
■ 온라인게임 시장 유저층
- Heavy User
: 매니아 게이머.
본인이 기존에 즐기는 특정 게임에 대한 충성도 높고 몰두하는 경향.
자신의 게임레벨에 대한 Pride, 승부에 대한 집착 강함.
세련되고 사실성 있는 인터페이스 선호.
복잡한 기술을 요하고 story가 있는 게임을 즐기는 편.
(스타크래프트, 리니지, 월드오브워크래프트 등)
- Medium User, Light User
: 오락형 게이머.
특정 게임에 대한 충성도 낮음.
일상적 스트레스를 풀기위해 오락을 즐김.
깔끔하면서도 단순한 인터페이스 선호.
단순한 기술과 쉽게 즐길 수 있는 도박이나 스포츠 종류의 게임.
(카트라이더, 팡야, 맞고 등)
■ 프리스타일 Target의 집중
: 농구라는 소재는 게임에 있어서 상당히 잘먹히는 소재이며 유저들에게 쉽고
편안한 느낌으로 접근할 수 있는 소재이다.
■ Medium User, Light User
■ User Image의 차별화
: 게임외의 다양한 오락거리로 게임외의 요소에 관심, 유료화에 민감한 Target
: Free / Trendy / Modern / Young / 앞서가는 / 동적, 활발한 10대중반부터 20대중반 연령층이 좋아하는 Soft / Fun ■ 진정한 게임 자체를 즐기는 사람들
■ 경쟁의 집중
10대부터 20대 연령층의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즐기는 카트라이더를 넘어
온라인 게임의 NO.1 등극.
■ Positioning
"가입만하면 무료로 쉽게 즐길 수 있는 프리스타일"
"실제 농구코트가 아닌 온라인상에서 즐기는 길거리 농구"
"프리스타일은 가장 온라인답고 완성도 높은 농구 게임으로써 차별적이고
색다른 즐거움을 항상 제공하는 Entertaining Enabler"
기존의 농구 PC게임(NBA Jam, NBA Live, NBA Action 등)에 비해 보다 사실적이고 선수입장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프리스타일'이 온라인 게임으로 국내에서 개발되었음을 알리고, '프리스타일'은 고객이 조이씨티나 파란 싸이트에 가입하여 게임을 설치하면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온라인 게임임을 인식시킨다.
■ 왜 프리스타일인가?
- 실제에선 내가 어떻게 해도 덩크와 앨리웁, 더블클러치를 할 수 없지만 게임에선
가능하다.
- 게임하는 방법을 따로 배울 필요가 없다.
- 자신의 캐릭터가 다른 유저들 앞에서 멋진 기술을 성공시켰을 때의 짜릿함.
- 멋진 3점 슛을 성공시켰을 때의 환희.
- 1초를 남기고 클러치샷을 성공시키며 역전을 하는 통쾌함.
- 실제보다 더 화려한 나의 의상과 헤어스타일, 그리고 문신.
- 실수를 했을 때 "괜찮다"고 말해주는 팀원들의 격려…
코트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 5분만의 짜릿한 승부, 젊음과 열정 ■자유본능 '프리스타일'
■ 틈새시장 공략, 차별화 전략
- 기존 게임 대비 차별화 Point
- 기존의 'PC농구게임'과는 다른 온라인다움
- 기존의 '온라인게임'에서 즐길 수 없었던 소재와 색다른 즐거움
실제 농구코트에서만 가능했던
길거리 농구.

이젠 온라인상에서도 길거리 농구를
즐길 수 있다.
전형적인 농구게임 Play
: 기존의 농구게임에서는 유저가 한 팀
선수들 전체를 움직이는 방식으로 진행.
따라서 감독의 입장에서 경기전체를 조율
하는 역할이 강했다.
프리스타일에서 유저는 자신의 캐릭터
하나만을 움직일 수 있다. 즉 유저 자신이 한명의 선수가 되어 다른 유저와 팀을 맺고 경기를 펼쳐야 함.
이렇듯 유저 개인의 독단적인 운영방식이 아닌 유저와 유저가 서로 호흡을 맞추면서
게임을 풀어나가는 것이 프리스타일의
경기방식이다.
커뮤니케이션이 없는 무미건조한 진행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에 의한 박진감 있는 진행과 현실성 부여
컴퓨터와 승부를 하는 단조로운 게임패턴
사람끼리 승부를 하는 다양한 게임패턴
정해진 rule에 의한 캐릭터의 성장
본인이 수행한 성과에 따른 캐릭터의
성장개념을 도입하여 게임에 더욱 몰두
할 수 있게 함.
3D 그래픽, 평면적 graphic 제공
슬램덩크로 친숙한 카툰렌더링 처리된
캐릭터
NBA, KBL 등의 프로농구
프리스타일은 완성도 높은 힙합음악과
함께 젊음과 자유의 상징인 길거리 농구의 한 복판으로 유저들을 초대
- True Excitement
■ 심각하지 않은 일상에서 편안하게 접할 수 있는 뜻하지 않게
자연스레 다가오는 즐거움, 재미
: Hard Exciting Game ■ Casual Exciting Game
<참고문헌 & 싸이트>
■ 함봉진(2002), 마케팅원론, 형설출판사
■ STP전략(세분화, 목표, 포지션)
-
http://blog.naver.com/chbronto
/120005602309
■ 프리스타일
- http://fs.co.kr/
■ e스포츠 토종돌풍 - 카트라이더 프리스타일 스페셜포스
- http://blog.naver.com/huanlil/20011344014
■ 게임조이시티 프리스타일
-
http://fs.joycity.com/freestyle/introduction.asp
■ 게임메카 온라인게임 프리뷰
http://download.gamemeca.com/online/preview_view.html?subpage=3&page=1&genre_code=&search_text=&chr_from=&chr_to=&order=isrt_date&seq=1205&gm_id=gm0002312
■ 스포츠한국 '프리스타일'게이머가 몰려온다.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100&article_id=0000012117§ion_id=105&menu_id=105
■ 게임메카 통합검색
http://www.gamemeca.com/search/result.html?search_text=%C7%C1%B8%AE%BD%BA%C5%B8%C0%CF
  • 가격2,0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6.01.02
  • 저작시기2005.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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