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롱뽀롱 뽀로로의 글로벌 경영전략 (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 기업 및 캐릭터 소개, 매출 현황, 국내, 해외 애니메이션 시장 분석, SWOT분석, STP분석, 4P전략, 향후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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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뽀롱뽀롱 뽀로로의 글로벌 경영전략 (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 기업 및 캐릭터 소개, 매출 현황, 국내, 해외 애니메이션 시장 분석, SWOT분석, STP분석, 4P전략, 향후 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 론
 1. 기업소개
  - 기업 및 캐릭터 소개
  - 매출 현황
II. 본 론
 2. 국내, 해외 애니메이션 시장 분석
  -시장 현황
  -경쟁사
 3. SWOT분석
 4. STP분석
 5. 4P전략
 6. 향후 전략
III. 결 론 (성공전략 및 도전과제)

본문내용

‘유아용 애니메이션’을 타기팅한 것은 성공의 주 원인이다. 또 심플한 세분화 기준을 세운 것도 주효했다. 세분화 기준을 복잡하고 어렵게 가져가는 것이 능사가 아니다. 포지셔닝을 할 때 포지셔닝의 도구인 ‘4P 전략’을 다음과 같이 잘 사용했다. Product(제품)는 사용자의 행동 특성에 맞춘 콘텐츠 개발, 구매자의 니즈에 맞춘 콘텐츠 개발이라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Price(가격)도 프리미엄 이미지를 갖출 수 있도록 캐릭터 상품에 대해 고가의 전략을 구사한 것은 브랜드를 롱런시킬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Promotion(프로모션)에서는 파트너들이 알아서 찾아오도록 기다린 것이 아니라 직접 면대면 접촉을 통해 신뢰를 쌓고 제품의 장점을 직접적으로 전달한 것이 주효한 것으로 보인다. Place(장소)의 경우, 우리나라 시장에 한정하지 않고 처음부터 글로벌 마켓을 겨냥해 시장을 넓혀 지향한 것이 단기간에 브랜드 파워를 높인 계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 2. 마케팅의 가장 기본인 소비자 행동 분석을 소홀히 하지 않았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다. 시장에 나가 성공하려면 먼저 소비자, 고객부터 알아야 한다. 그들이 무엇을 좋아하며 어떤 행동적 특성을 가지는지 알아야 한다. 뽀로로는 목표 고객의 행동을 잘 분석한 것으로 보인다. 타깃 고객들이 오래 집중하지 못한다는 점을 착안하여 ‘방영 시간=5분’으로 승부했고, 자신과 비슷한 것을 좋아한다는 점에 착안해 비슷한 모습의 캐릭터를 제공한 것이 성공 포인트로 보인다. ▶몇 가지 소비자 행동, 심리 차원에서 성공 포인트를 추가 설명해보면 다음과 같다. 1. 공감을 넘어 감정이입 효과까지 끌어냈다 미국 <소비연구저널>에 실린 논문을 보면,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고객으로부터 공감(sympathy)과 감정이입(empathy)을 잘 끌어낼 필요가 있다고 한다. 뽀로로는 고객인 유아로부터 공감과 감정이입을 잘 이끌어냈다고 평할 수 있다. 그들 눈높이에 맞춰 공감할 수 있도록 개발된 그들과 비슷한 모습의 캐릭터, 행동, 말에서 공감은 물론이요 ‘나와 상대가 다르지 않다’는 감정이입 상태에까지 도달하게 했을 것이라 생각된다. 폭발적 반응 뒤에는 분명 공감과 감정이입의 심리적 효과가 숨어 있다고 할 수 있다. 2. 다양성 추구를 충족시켰다 아무리 재미있더라도 동일한 내용이 계속 반복되면 인간에게는 적응(adoption), 질림(wear-out) 현상이 나타난다. 특히 나이가 어릴수록 이런 현상이 빨리 찾아온다. 다양성 추구(variety seeking)가 가능하도록 미리 준비했다는 측면이 인상적이다. 뽀로로는 다양한 캐릭터를 투입했고, 매 회마다 그 주인공을 바꿔 아이들이 지속적으로 흥미를 갖도록 유도했다. 3. 적용 가능성(adaptability)을 높여서 세계화에 성공했다 처음부터 글로벌 시장을 겨냥해 네이밍과 콘텐츠를 구성한 것이 성공 포인트였다. 캐릭터 이름부터 콘텐츠 내용(영어 자막 포함)까지 외국 소비자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초기부터 개발한 것은 ‘적용 가능성’을 생각해 시장을 조기에 넓혀간다는 측면에서 ‘역발상적 포인트’로 보인다. 4. 성공적 브랜드 관리로 ‘브랜드 프리미엄 효과’를 지속시켰다 품질 중심의 라이센시(licensee) 관리가 프리미엄 브랜드를 가능케 했다고 판단된다. 뽀로로는 브랜드 이미지 관리를 위해 위해가 되는 요소는 철저히 배제하는 전략을 사용했고, 이런 전략은 장기적으로 브랜드 자산 가치를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하다. 라이센스를 무분별하게 남발하지 않아 희소성 원칙(scarcity principle)을 지켰다는 측면에서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위상을 가질 수 있었다. 또 품질 중심으로 엄격한 라이선시 관리를 한 것은 성공 브랜드가 되기 위한 첫 출발이라는 측면에서 고무적이다. 주변을 보면, 처음 잘나갈 때 품질 자격을 갖추지 못한 라이센시에게 무분별하게 라이센스를 남발하였다가 실패한 사례가 많다.
▶도전 과제 뽀로로는 7세로 글로벌 캐릭터인 헬로 키티, 푸우, 미키 마우스 등과 같은 글로벌 캐릭터와 어깨를 견줄 만한 장수 캐릭터로 판단하기에는 이르다. 뽀로로가 지금의 성과를 얼마나 오랫동안 유지하느냐가 뽀로로의 성공 여부를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이를 위해 브랜드 시리즈 전략(brand series strategy)이 필요하다.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유아들이 어떠한 것에 관심을 기울여지는가를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에피소드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시켜 나가야 한다. 브랜드 액세서리 전략(brand accessory strategy)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미국의 장수 인형인 바비 인형은 바비에서 출발해 남자친구 켄, 집, 자동차 등 다양한 ‘캐릭터 부속물’을 붙여나가는 전략으로 성공한 사례이다. 늘 새로운 자극물을 붙여나감으로써 지겹지 않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또 액세서리 관련 상품의 출시로 매출 증대 효과를 동시에 얻게 할 수 있기에 브랜드를 롱런시킬 수 있는 유용한 비즈니스 모델를 겸비한 브랜드 전략이다. 뽀로로도 주변 캐릭터 외에, 지금보다도 훨씬 다양한 부속물(생활용품, 패션 액세서리 등)을 지속적으로 개발, 노출시킬 필요가 있다. 또 뽀로로 캐릭터 상품 관련 매출액은 2004년 전년 대비 491.8%로 폭증한 뒤 2005년 89.6%, 2006년 38.0%, 2007년 81.3%, 2008년 50.1%, 2009년 11.1%를 나타내고 있다. 일반 회사로 치자면 2009년의 성장률이 낮지는 않지만, 그간의 성장률과 비교했을 때에는 비교적 정체 상태에 이른 것으로 보인다. 콘텐츠 산업의 수익 구조에서 라이센스 수익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은 점을 감안하면, 뽀로로는 현재 로열티 수입 확대의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 유력한 대안은 해외 시장이다. 지금도 해외에 애니메이션이 수출되고는 있지만, 해외에서 라이센스 매출이 본격적으로 발생하지 않고 있다. 부가 상품 수익을 올리려면 지속적인 콘텐츠 생산이 필수적이다. 국내에서 뽀로로 시즌 1, 2, 3가 지속적으로 방영된 것처럼 해외에서도 뽀로로 시리즈를 방영해 해외에서도 국내 못지않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과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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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4.07.14
  • 저작시기2014.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294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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