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한글 서체 연구
(가) 正音體(정음체)
(나) 效嚬體(효빈체)
(다) 調和體(조화체)
(라) 宮體(궁체)
(라) 雜體(잡체)
Ⅲ. 결론
Ⅱ. 본론 - 한글 서체 연구
(가) 正音體(정음체)
(나) 效嚬體(효빈체)
(다) 調和體(조화체)
(라) 宮體(궁체)
(라) 雜體(잡체)
Ⅲ. 결론
본문내용
독창적인 글자의 창제는 세계역사에 일지기 없었던 것이다. 한글의 창제이후 조선시대 사회지배계층의 한문숭상과 애용, 피지배계급의 교육부재, 일부임금들의 한글 배척과 일부 학자들의 배척운동등으로 조선시대 사회에서 한글은 발전을 보지 못하였다. 이어서 일제시대에는 일본의 국어말살정책으로 더욱 침체상태에 놓였다가, 1945년에 해방이 되면서 한글이 국어로서 빛을 보게 된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할 것이다. 해방이후 30여년이 지난 오늘에 있어서 한글이 국어국문학적인 면에서는 많은 발전이 있었으나 서예면에서는 침체상태에 있었다. 특히 한글의 미학적인 면에서의 서체에 관한 연구는 거의 불모지라고 하겠다. 우리의 글, 우리의 넋인 한글을 아름답게 발전 시킬 수 있는 서체 미학에 관한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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