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문화와예술]일본 공포영화 ‘링’속에 나타나는 집단주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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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문화와예술]일본 공포영화 ‘링’속에 나타나는 집단주의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영화 ‘Ring'의 줄거리
(1) Ring 0
(2) Ring (original)
2) 집단주의
(1) 집단주의
3) 와(和) 사상
(1) 와(和) 사상
(2) 와(和) 사상이 일본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이유
4) 영화 ‘Ring' 속의 집단주의

3.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수 있다.
무라하치부(村八分): 에도시대에 이루어졌던 마을 주민들의 자율적 제재활동. 주민들과의 교류에서 단절시키는 절교처분을 의미한다. 중세에 기원이 있는 것으로 생각되나 정확하지는 않다. 마을의 자체적인 규정이나 질서를 어겼을 때, 예를 들어 살인이나 방화, 절도, 부녀자 폭행 그리고 마을 공동작업에의 불참이나 태만 등의 경우에 내려진다. 용서를 받으려면 마을 유지의 보증하에 사죄를 하거나 벌금을 내야했다. 인권침해의 소지가 있어 악습으로 생각되고 있으나 메이지 시대 이후까지 좀처럼 없어지지 않고 지속되어 왔다 http://www.e-nihongo.com/nihonsi/sidaisa/kinsei.html에서 요약
.
일본은 위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어느 나라보다도 집단주의가 강한 나라이다. 공동체를 이루려 하고 그 집단에 흡수, 동화되면서 안정감을 갖는 성향은 오래된 습성이 되어 그들의 정신세계와 생활양식을 규정지어 왔다. 집단주의는 촌락에서의 공조체제, 계 조직, 상부상조 등을 중시하는 일본의 촌락의 특수성에 기인한다. 공동체 의식이 중요했던 만큼 그들을 가장 두렵게 만든 것이 바로 촌락에서 ‘무라하치부’가 되는 것이었다. 여기서 ‘무라하치부’ 란 촌락공동체의 구성원이 구성원으로서 행사해야 할 의무와 권리를 일제히 박탈당하고 쫓겨나는 것을 말한다. 현재 우리에게도 익숙한 ‘이지메’ 의 일종이다. 가장 먼저 ‘무라하치부’의 대상이 된 것은 외부자들이었다. 일본 전국을 떠돌던 무녀나 행자, 산적, 나병환자, 맹인들처럼 보통 사람과는 다른 그들을 마을사람들은 이인(異人)이라고 불렀고 병과 재앙을 반입하는 악령의 일종으로 보고 죽이기까지 했는데 이것이 바로 ‘이인(異人) 죽이기’ 이다. 무녀나 행자, 산적들이 반드시 악행을 저지르지 않는 자들임에도 불구하고 마을 사람들이 경계한 것은 이들에 의해 일상생활에 균열이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서였다. 이인(異人)을 멀리하고 자신들끼리 탈 없는 일상을 보내는 것, 이것 또한 일본 집단의식의 한 원형일지도 모른다.
그렇게 본다면 시즈코의 화산폭발을 예언하는 능력, 죽음의 상징인 바다를 유난히 가까이 하는 모습, 사다코의 초능력은 주위 사람들에게는 일상에서 일탈된 불길한 행위나 다름없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마을 사람들이나 극 단원들은 그녀들을 이인(異人)으로 간주하고 ‘무라하치부’처럼 대했던 것이다. 이로 인해 죽은 사다코는 어떤 개인이 아닌 전체 즉, 집단에 대하여 원한을 갖게 되었던 것이다.
3. 결론
일본 공포 영화에서 집단주의가 공포의 모티브가 될 수 있는 이유?
‘우리’와 다른 존재라는 것에 따르는 배척 의식
지금까지 영화 링을 통하여 일본의 집단주의와 와(和)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일본의 집단주의는 서양에서 말하는 개인주의의 반대개념이 아니다. 일본의 집단의식은 개체가 집단속에 묻힌 것이 아니라 주체적으로 있으면서 집단의 성원들이 공통으로 우리들은 동일집단의 성원이라는 집단의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일본인들이 그들만의 독특한 집단의식을 가지고 그에 따라 문화를 형성하고 성장시켜 온 것에는 그에 따른 이유가 있었는데 이러한 집단주의가 공포영화의 한 소재로 사용된 것은 비단 이 영화뿐만이 아니다. 하나 예를 들어 보자면 우리나라 영화인 여고괴담을 들 수 있는데 여고괴담 안 에서도 귀신인 진주가 무당의 딸이라는 이유로 학교에서 친구들과 선생님들로부터 따돌림을 당하고 그로 인해 귀신이 된다는 상황을 보면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집단의식이 공포의 매개체가 될 수 있는 까닭은 공동의 집단에 속하지 않음으로써 그 집단에 속한 사람들로부터 내 집단 사람이 아니란 이유 하나 만으로 배척당하고 따돌림 당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공동의 집단에 속한 사람들은 개개인으로 봤을 때에는 착하고 소심할지 몰라도 공동의 집단에 속해 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힘을 얻어 내 집단의 사람이 아닌 타인에게는 무섭게 악해 질 수 있다는 것이다.
얼마 전 계절학기 일본문화와 예술 수업시간에 마쓰리를 배웠다. 마쓰리를 공부하면서 다시 한번 일본의 집단주의를 느낄 수 있었는데 마쓰리는 마을 구성원의 친목을 도모하고 그 집단의 동질성과 소속감을 느끼게 해주는 축제이지만 마쓰리에 참여하지 않거나 불성실하게 참여하였을 경우에는 그 마을에서 이지메를 당한다고 한다.
이렇듯 집단주의가 한 사회나 집단내의 구성원들 간의 결속력을 다지고 협력하여 더 좋은 결과를 맺을 수 있다는 양면도 있겠으나 한편으로는 그 집단에서 소외된 사람에게는 집단주의가 충분히 공포스러울 수 있다는 것이다. 내가 어느 한 집단에 속하지 않는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전체로부터 소외당하고 배척당한다, 아마 이것만큼 공포스러운 일도 없을 것이다.
< 참고자료 >
【참고 문헌】
일본인과 집단주의 / 하마구치에순, 쿠몬순뻬이 [공]편저 ; 황달기 역
영화 속의 동서양 문화 / 이평래...[등]저
먼나라 이웃나라 제 7권 일본, 일본인 / 이원복 저
국화와 칼 / 루스 베네딕트 / 을유문화사
일본, 키워드 77 이것이 일본이다. / 조양욱 / (주)고려원
가까운 나라 모르는 나라 / 김효순 / 한겨레신문사
이것이 일본이다 / 김진수 / 한국능률협회
일본문화 / 김미란 / 형설출판사
일본 그 문화와 사회 / 이광준 / 학문사
【인터넷 자료】
일본 집단주의 /http://hondana.hihome.com/gita4.html
링 0 버스데이 - 무비스트 /http://www.movist.com/movies/movie.asp?mid=7102
링 0 버스데이 - 엔키노 /http://www.nkino.com/Movies/movie.asp?id=708
링 - 무비스트 /http://www.movist.com/movies/movie.asp?mid=16
링 - 작품정보 /http://movie.naver.com/search/movie.php
일본 와(和) 사상 /http://spanda.x-y.net/japan/ja4-8.htmsidaisa/kinsei.htm
무라하치부 /http://www.e-nihongo.com/nihonsi/sidaisa/kinsei.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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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12
  • 저작시기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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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325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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