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와우리문화]우리보살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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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와우리문화]우리보살의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관세음 보살

Ⅱ. 문수보살

Ⅲ. 보현보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
1.범어 Avalokitesvara
음역 아박로지저습벌라
훈역: 관음(觀音) 또는 관세음(觀世音), 관자재(觀自在), 광세음(光世音)
2.관세음보살의 주처(住處)로 즉, 계시는 곳으로<화엄경(華嚴經)>에서는 보타락산(補陀落山), 인도에서는 남방 해안지방의 보타락가, 중국에서는 절강성 보타산 보제사, 한국에서는 강원 양양 낙산사 홍련암이나 경기도 강화군 삼산면 보문사를 언급한다.
3.자비로서 중생을 구제하는 보살이라는 믿음으로 ,
① 보살중의 보살로 대승불교의 대표적 보살
② 대자대비(大慈大悲)의 화신으로 여래의 자비심을 상징
③ <법화경>에 ‘관세음’이란 ‘중생의 고통을 듣고 구원한다’는 의미이고, ‘관자재’란 ‘모든 불법의 관찰이나 중생의 구제가 자유자재하다.’ 는 뜻
④ 세상 모든 중생의 바라는 마음이나 기원, 희망에 따라 33가지의 모습 즉, 33응현신(㒣現神)의 모습으로 나타나 중생을 구제한다고 여긴다.
⑤ 사람의 임종 때 연대(莚臺)를 받들고 죽은 이의 혼을 맞아들임
⑥ 정토교에서는 대세지보살과 함께 아미타여래의 좌협시 보살로 여기며, 중생의 고뇌를 말끔히 씻어주는 관세음보살을 사찰의 주불로 모실 경우 원통(圓通)전, 원통보전, 관음전, 보타전이라 하며, 탱화에서는 관음탱화, 42수관음도, 천수천안관음도 등으로 표현된다.
⑦ 초기에는 보주(寶珠 - 보배로운 구슬)를 든 형식이었으나, 삼국시대 말부터 머리의 보관에 아미타불을 새기고, 손에 보병이나 연꽃을 잡은 전형적인 관음 형식으로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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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23
  • 저작시기2006.01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3346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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