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치에 필겸 신온약이오.
외치에 반드시 신미 온성약을 겸한다.
牙痛은 本因濕熱이로대, 標被 風冷所鬱이라,
아통은 본인습열이로되 표리 풍랭소울이라.
치아통증은 본래 습열로 원인하되 표증에 풍랭의 울체를 받는다.
故로 內服辛凉하야 以治其本하고, 外宜辛溫으로 以治其標니라,
고로 내복신량하야 이치기본하고 외의신온으로 이치기표니라.
그래서 신량약을 내복하여 그 근본을 치료하고 외용으로는 신온약으로 그 말단을 치료함이 마땅하다.
通用엔 擦牙方, 謝傳笑去散, 腎虛胃熱方, 風蟲牙疼方, 延平方, 劫痛方, 烏鬚固齒方, 消齒壅法, 取牙不犯手方이니라.
통용엔 찰아방 사전소거산 신허위열방 풍충아동방 연평방 겁통방 오수고치방 소치옹법 취아불범수방이니라.
통치 사용에는 어금니를 문지르는 처방, 사전소거산, 신허위열방, 풍충아동방, 연평방, 겁통방, 오수고치방, 소치옹법과 치아에 침범치 않는 손 처방을 취한다.
擦牙에 先須 擦牙床이라.
찰아에 선수 찰아상이라.
어금니를 문지름에 먼저 반드시 치아상을 문지른다.
凡遇日月蝕이 未平時는, 勿進飮食이니, 誤食이면 多患齒疾이니라.
범우일월식이 미평시는 물진음식이니 오식이면 다환치질이니라.
일식 월식을 만나 화평하지 않을 때는 음식을 먹지 말지니 잘못 먹으면 치아질환을 앓음이 많다.
養生家는 晨興에 叩齒면, 永無齒疾이라 하니라.
양생가는 신흥에 고치면 영무치질이라 하니라.
양생환자는 새벽에 일어나 치아를 부딪치면 영원히 치아질환이 없다고 하였다.
已上五岳은 幷咽喉하야, 謂之雜科라 하니라.
이상오악은 병인후하야 위지잡과라 하니라.
이상의 5악은 인후와 함께 그것을 일컬어 잡과라고 한다.
외치에 반드시 신미 온성약을 겸한다.
牙痛은 本因濕熱이로대, 標被 風冷所鬱이라,
아통은 본인습열이로되 표리 풍랭소울이라.
치아통증은 본래 습열로 원인하되 표증에 풍랭의 울체를 받는다.
故로 內服辛凉하야 以治其本하고, 外宜辛溫으로 以治其標니라,
고로 내복신량하야 이치기본하고 외의신온으로 이치기표니라.
그래서 신량약을 내복하여 그 근본을 치료하고 외용으로는 신온약으로 그 말단을 치료함이 마땅하다.
通用엔 擦牙方, 謝傳笑去散, 腎虛胃熱方, 風蟲牙疼方, 延平方, 劫痛方, 烏鬚固齒方, 消齒壅法, 取牙不犯手方이니라.
통용엔 찰아방 사전소거산 신허위열방 풍충아동방 연평방 겁통방 오수고치방 소치옹법 취아불범수방이니라.
통치 사용에는 어금니를 문지르는 처방, 사전소거산, 신허위열방, 풍충아동방, 연평방, 겁통방, 오수고치방, 소치옹법과 치아에 침범치 않는 손 처방을 취한다.
擦牙에 先須 擦牙床이라.
찰아에 선수 찰아상이라.
어금니를 문지름에 먼저 반드시 치아상을 문지른다.
凡遇日月蝕이 未平時는, 勿進飮食이니, 誤食이면 多患齒疾이니라.
범우일월식이 미평시는 물진음식이니 오식이면 다환치질이니라.
일식 월식을 만나 화평하지 않을 때는 음식을 먹지 말지니 잘못 먹으면 치아질환을 앓음이 많다.
養生家는 晨興에 叩齒면, 永無齒疾이라 하니라.
양생가는 신흥에 고치면 영무치질이라 하니라.
양생환자는 새벽에 일어나 치아를 부딪치면 영원히 치아질환이 없다고 하였다.
已上五岳은 幷咽喉하야, 謂之雜科라 하니라.
이상오악은 병인후하야 위지잡과라 하니라.
이상의 5악은 인후와 함께 그것을 일컬어 잡과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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