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와 낭만주의 문학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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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문학에 대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17세기의 고전주의 문학
1.시대적 배경
2.문학적 배경
3.고전주의 문화로의 이행과정
4.고전주의 문학의 전개과정과 시대별 문학적 특징 및 작가분석

Ⅱ.19세기 낭만주의 문학
1.시대적 배경
2.문학적 배경
3.낭만주의 문학의 특징
4.낭만주의 문학의 대표작가와 작품분석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수 있는 중산층독자들이 생겨났으며, 대중적인 규모로 출판이 가능해지게 되었다. 18세기 중반까지는 작가가 고전적인 교육을 받아 문학을 향유할 수 있는 감식력이 있는 귀족 독자들을 위해 글을 썼다면, 이제 이 시대의 작가는 소수의 귀족후견인이 아닌 새로운 독서대중을 위해 글을 쓰게 된다. 지배계층의 이데올로기와 문화적 식견에 부합하는 글을 써야하는 종속적인 위치에서 벗어나면서 작가들은 정신적 자유를 얻고 독립성을 갖게 되었으나 새로운 독서대중을 즐겁게 해야 한다는 것 역시 또다른 종류의 부담이었다. 18세기 이후 계속 그 영역을 넓혀온 소설이라는 새로운 문학장르에 친숙해진 독자들을 의미하는 독서대중의 존재와 이들에의한 문학의 대중적 소비를 조건으로 한 새로운 출판, 유통구조의 형성은 이시대의 작가들로 하여금 이중적인 의식을 갖게 하기에 충분하였다. 문학작품은 독자가 없는 진공상태에서 존재할 수 없기에 작가들은 끊임없이 이 시장과의 관계속에서 자신들의 사회적, 예술적 위치를 확보해야 했다.
대중은 새로이 부상한 중산층, 즉 소비능력은 있되 문학작품의 향기와 진가를 ‘제대로’ 가릴 줄 모르는 소비계층이었다. 결국 작가들은 한편으로는 이 대중에 의해 형성되는 문학시장에 매여 있으면서, 동시에 이들을 경멸하는 분열된 의식을 갖고 글을 쓰게 된다.
3.낭만주의 문학의 특징
낭만주의자들은 개인의 독특한 체험 중시하고 개인의 느낌, 생각, 신비로운 본능 세계,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따라서 1인칭으로 시를 쓰기 좋아했으며, 고백적인 어조가 시의 분위기를 부드럽게 만들었다. 상상력에 의존하여 시적 통찰력에서 우러나오는 절대적인 진리를 확신하였으며 차가운 인과관계의 기계적인 장치 대신에 성스럽다고 할만한 신비로운 환상을 지니기도 하였다.
틀에 박힌 말보다는 신선한 맛을 풍기는 말과 인공적이 아닌 자연스러운 표현을 골라썼다. 또한 사회 상류 사회 인사들의 꾸밈많은 생활양상보다는 일반 대중의 소박한 삶의 모습과 때묻지 않은 자연의 아름다움과 활기를 노래부르는데 치중하였다. 그들의 시 경향을 단적으로 말하면 도시보다는 농촌을, 인공보다는 자연을, 삶의 이치보다는 삶의 실제를 주로 다루게 되었다.
4.낭만주의 문학의 대표작가와 작품분석
낭만주의 시는 우선 라마르띤의 {명상시집}(1820) 출간으로 비롯되 며 비니, 위고, 네르발, 뮈세 등이 두드러진다. 낭만파의 지도적 인물인 위고는 1822년 {오드와 기타 시집}을 펴내고, 1827에는 희곡, {크롬웰}의 서문을 통해 고전주의에 반대하는 선언을 했다. 1830년에는 떼아뜨르 프랑세즈에서 {에르나니}를 상연하여 유명한 '에르나니 사건'을 일으켜서 고전주의파를 완전히 압도해 버렸다. 위고는 또한 소설 {파리의 노트르담}, {레 미제라블}의 작가이기도하다.
{레 미제라블}은 낭만파 사회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이 소설은 모든 스타일, 모든 소재, 모든 양식이 혼합된 하나의 세계와도 같은 작품이다. 워털루 대전과 왕정복고의 소란을 그린 역사소설이기도 하고, 민중의 영광을 기원하는 인도주의의 시이기도 하고, 혁명가 마리우스를 통한 작가 자신의 자화상적 소설이기도 하고, 저열하고 비속한 당시의 풍속을 폭로한 사실소설이기도 하다. 그러나 전편을 흐르는 주 요사상은 18세기 철학자들과는 달리 논리와 조직만으로는 인간의 행복을 가져올 수 없고, 인정과 자비와 연민이 또한 필요하다는 것, 사회는 이러한 요소들을 무시한 법률의 기계적인 해석과 적용으로 많은 희생자를 내고 있다는 것이며, 또한 그들에 대한 변호연설이라 할 수 있다.
지나치게 가혹한 처벌을 받고 사회로부터 멸시 당해야 했던 주인공 쟝발장은 그 희생자의 대표적 전형이며, 어머니가 사회의 희생자였다는 인과로 박해를 받아야 했던 코제트, 맹목적으로 법률에 봉사하다가 마침내는 양심의 가책으로 자살하는 쟈베르 등은 자비를 모르는 기계적인 사회가 낳은 희생자들의 표본이다.
낭만주의 작가로는 발자크, 스탕달, 메리메 등이 있으나 여기서는 {적과 흑}, {연애론}으로 유명한 스탕달을 살피기로 한다.
스탕달의 본명은 앙리 베일로서 그르노블 출생이며, 일생의 절반을 이탈리아에서 보냈다. 나폴레옹을 따라 이탈리아, 프러시아, 러시아 원정 등의 전쟁에 종군하다가 나폴레옹의 실각 후에는 왕정복고를 혐오하고 밀라노에 가서 살았다. 스탕달은 무엇보다도 정력을 예찬한다. 이런 정력예찬은 나폴레옹과 이탈리아를 좋아하게 했다. 한 개인 속에 가장 많은 정력이 응집된 표본을 나폴레옹에게서, 또 열광적인 정열과 격렬한 행동의 저장을 16세기 이탈리아에서 보았던 것이다.
스탕달은 위험천만한 대담한 행위와 격렬한 애욕, 다시 말하면, 어떤 인물, 어떤 주의를 위해 목숨을 내걸 때에 느끼는 전율감, 특히 연애의 도취 속에서 느끼는 전율감 속에 진정한 행복이 있고, 그것이야말로 생활에 가치를 주는 유일한 것이라고 본다. 그것은 정력예찬에서 오는 필연적인 철학이다. 사람들은 이 행복을 추구해야 하며, 그 밖의 일체의 사회적, 도덕적 배려를 박차 버리고 자유로이 지성을 훈련하고 정열을 발산시켜야 된다는 것이다. 이것을 베일리즘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주장이 구체적으로 드러나는 인물이 쥘리앙 소렐(적과 흑의 주인공)이다.
염치나 체면과 같은 도덕적인 척도로 본다면 쥘리앙은 비판의 대상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시골 제재소집 아들로 태어난 출생 때문에 재능과 자질을 발휘할 수 없는 사회에서, 가문과 금력에 억눌려 살지 않고 스스로 자신의 열정과 개인주의를 바탕으로 사회에 도전하는 쥘리앙 소렐의 삶과 그 양상은, 이 소설을 권력과 재산과 명예를 얻고자 하는 부르쥬아 사회의 출세주의의 본질을 파악하게 하는 탁월한 소설로 평가하게 한다.
참고자료 및 문헌
랑송 불문학사 上 . 을유문화사 . 1993년 . G.랑송/P.튀프로. 정기수 역
프랑스 문학사 (1) . 세손. 1991년 . 이준섭
프랑스 고전주의 소설의 이해 . 신아사 . 1996년 . 모리스 르베 . 곽동준 역
롤랑의 노래에서 까뮈까지 . 범한서적 . 1995년 .
프랑스 문학의 이론 . 을유문화사 . 1993년 . 빌립 방 티겜 . 민희식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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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3.29
  • 저작시기200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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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4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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