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이론
1. 인성의 구조
1) 모든 행동은 원초적인 본능적 충동에 의하여 활성화하게 된다.
※ 리비도(libido)
2) 일생을 통하여 유아는 이 기본 본능의 충족에 역점을 두게 된다.
3) 영아기를 거치면서 본능을 충족시키는 데 필요한 인성의 세 가지 기본 구조를 발달시키게 된다.
(1) 원초아(id)
(2) 자아(ego)
(3) 초자아(superego)
4) 인성의 서로 다른 부분 사이에서 갈등이 생겼을 때 그 결과는 불안이다.
5) 발달 과정에서 유아는 일련의 명확히 다른 심리성적 발달 단계를 밟게 된다.
6) 프로이드의 인성 발달 단계
① 1단계(Oral stage : 0~1세) : 구강기
② 2단계(anal stage : 2~3세) : 항문기
③ 3단계(phallic stage : 4~5세) : 남근기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
※ 엘렉트라 콤플렉스(Electra Complex)
④ 4단계(Latency stage : 6~12세) : 잠복기
⑤ 5단계(Genital Stage : 13~18세 이상) : 성기기
2. 프로이드의 도덕성 발달 이론
3. 프로이드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대한 평가
4. 프로이드의 공격성의 이론
5. 프로이드의 공격성 이론의 한계
6. 프로이드 이론의 공헌점
7. 프로이드 이론의 비판점

Ⅱ. 에릭슨의 모든 것
1. 에릭슨의 생애 및 사상
2. 에릭슨의 생애 8단계 이론
① 1단계 (0~1세)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basic trust versus mistrust)
② 2단계(1~3세) : 자율성 대 수치심 또는 회의감(autonomy versus shame and doubt)
③ 3단계(3~6세) : 주도성 대 죄책감(initiative versus guilt)
④ 4단계(6~11세) : 근면성 대 열등감(industry versus inferiority)
⑤ 5단계(청년기)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identity versus identity confusion)
⑥ 6단계(초기성인기) : 친밀감 대 고립감(intimacy versus isolation)
⑦ 7단계(성인기) : 생산성 대 침체감(generativity versus stagnation)
⑧ 8단계(노년기) :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ego integrity versus despair)
3.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분석

본문내용

회적 압력과 요구에 부딪히게 되는 청년기에 시작된다. 이 시기의 청년은 이러한 새로운 상황에 어떻게 적응해 나가야 할지 몰라 당황하게 된다. 이전 단계까지는 회의없이 받아들였던 자기존중에 대해 새로운 의문과 탐색이 시작된다. 에릭슨은 청년기의 중심과제를 자아정체감의 확립이라고 하였다. 자아정체감이란 자기에 대한 인식인 동시에 자기의 위치, 능력, 역할, 책임 등에 대한 분명한 인식이다. 이 시기의 청년들은 자기 자신의 의문에 대한 해답을 얻으려고 애쓰지만, 그 해답이 쉽사리 얻어지지 않기 때문에 고민하고 방황한다. 이러한 고민과 방황이 길어질 때 오는 것이 정체감 혼미이다. 에릭슨은 이 시기를 기본적 신뢰감이 형성되는 1단계에 못지않은 중요한 시기임을 주장하고 있다. 왜냐하면 1단계에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이 확립된 유아는 다음 단계에서 나타나는 심리적 위기를 무난히 넘길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유아는 다음 단계에서도 방황이 계속되고 때로는 부정적인 정체감이 형성될 수 있기 때문이다.
청년기의 중심과제 - 자아정체감의 확립(ego indendty)
⑥ 6단계(초기성인기) : 친밀감 대 고립감(intimacy versus isolation)
친밀성 대 고립감 시기는 초기 성인기에 들어 직업을 선택하고 배우자를 찾는 등의 과정에서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서로 간의 정체감을 나눌 필요가 있는 시기에 시작된다. 에릭슨에 의하면, 청년기에 긍정적인 정체감을 확립한 사람만이 진정한 친밀성을 이룰 수 있다고 한다. 정체감을 확립하지 못한 사람은 자기 자신에 대하여 자신감을 가지지 못하므로, 타인과의 관계에서 친밀감을 형성하지 못하고 고립하여 자기 자신에게만 몰두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였다.
친구가 가장 중요한 시기 배우자인 상대방 속에서 공유적 정체감을 찾으려 든다.
⑦ 7단계(성인기) : 생산성 대 침체감(generativity versus stagnation)
생산성 대 침체감 시기는 성인들이 두 사람 간에 맺은 친밀감이 두 사람의 관계를 넘어 다른 사람으로 확대되면서 시작된다. 가정적으로 보면 자녀를 낳아 키우고 교육하게 되며, 사회적으로는 다음 세대를 양성하는 데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또한 직업적인 성취나 학문 및 예술적인 업적을 통하여 생산성이 발휘되기도 한다. 자신의 2세가 없는 경우에는 다음 세대를 위한 사회적인 봉사 등을 통하여 생산성을 발휘하기도 한다. 그러나 성인기에 어떤 이유에서든 자신의 생산성을 발휘하지 못하거나 안하는 경우에는 침체감이 형성될 수 있다. 침체감이 형성된 경우에는 타인에 대한 관대함이 결여되고 자신의 욕구에 더 치중하는 경향으로 발전되기 쉽다.
두 사람과의 친밀이 그 밖의 사람에게 확대 자녀 낳아 양육, 직업적 성취, 학문예술적인 생산성
⑧ 8단계(노년기) :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ego integrity versus despair)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 시기인 노년기에는 신체적인 노쇠, 직업적인 은퇴, 친한 친구와 배우자의 죽음 등으로 인하여 인생에 대한 무력감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많다. 에릭슨은 이 시기의 성패는 신체적, 사회적인 변화와 퇴보를 어떻게 받아들이는가에 달려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람들은 노년기에 접어들면서 자신이 지금까지 살아온 생애를 돌아보면서 자신의 생애가 가치 있는 삶이었는지를 음미해 보게 된다. 이런 과정에서 자신의 삶이 무의미한 것이었다고 느끼게 되면 절망에 빠지게 된다. 그러나 절망 속에서도 그 당시에는 그럴 수밖에 없었다고 생각하면서 자기 나름대로 인생의 의미를 찾고 보람을 느끼게 되면 인생에 대한 참다운 지혜를 획득하게 된다. 이러한 지혜를 통하여 앞의 7단계 동안 이룩한 소산을 수용할 수 있게 되면, 마침내 보다 높은 차원의 인생 철학으로 자아통합을 이루게 된다.
이 시기의 성패 - 신체적, 사회적 퇴보를 어떻게 받아들이는가에 있다.
자아(ego) - 자기가 자기 자신을 의식적으로 깨닫고 자아가 현실 사회에의 관계에서 사회 화 과정 경험의 계속성에 바탕을 두었음
3.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분석
① 프로이드는 부모가 아동의 성격발달에 주는 영향에 대해 관심을 가진 반면, 에릭슨은 아동의 자아가 형성되는 심리역사적 (psychohistorical) 환경을 강조했다.
② 프로이드는 초기 아동기 경험의 효과에 한정하고 남근기 이후의 발달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았으나, 에릭슨의 자아발달에 관한 이론은 전 생애를 총망라하고 있다.
③ 프로이드는 정신생활의 무의식적 작용과 존재를 해명하고 초기 외상이 성인기에 어떻게 정신병리를 야기시키는가를 설명하려하였으나, 에릭슨은 생활에서 오는 정신 사회적 위험을 이겨낼 수 있는 인간능력에 관심을 가졌다. 에릭슨은 인간이 여러가지 중요한 인생문제를 어떻게 극복해 가는가 그리고 초기문제를 부적절하게 처리하면 이것이 어떻게 그가 성장한 후 문제를 처리하는데 어려움을 갖게 하는지를 앎으로써 우리의 삶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④ 프로이드는 어린 시절의 꿈이나 사고, 기억의 분석을 통해서 이루어진 이론인데 비해, 에릭슨의 이론은 사회적 경험을 통해서 이루어진 자아의 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형성된 이론이다.
⑤ 프로이드 이론은 다섯 단계에 걸쳐서 완성되는 성격발달의 이론을 제시하였다. 그는 세 단계에 걸쳐 성인이 되면, 개인의 성격형성은 종결되는 것을 가정하고, 그 이후에는 성격이 변용되기 어려움을 시사하고 있다. 그러나 에릭슨은 전 생애를 계속적인 발달의 단계로 보고, 이를 8단계로 구분하였다. 에릭슨에 따르면, 성인이란 발달이 완료된 상태가 아니라, 발달 과정의 한 상태에 해당된다.
⑥ 프로이드는 개인의 성격 발달이 리비도에 의해 유발되는 욕구의 충족에 좌우된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에릭슨은 아기의 자아가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형성하는 신뢰감이 기틀이 된다고 말하고 있다. 특히 에릭슨이 부모뿐만 아니라 사회적 환경과 자아의 상호작용을 중시한 점은 프로이드와 크게 차이를 보이는 점이다.
⑦ 프로이드는 인간의 발달은 사춘기를 거치면서 어른이 되면서 발달은 끝난다고 본 반면에
에릭슨은 사람은 죽을 때까지 성장한다고 보았다.

추천자료

  • 가격3,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6.04.02
  • 저작시기202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240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