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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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리말

저술의 동기와 목적

사료의 비판과 취사

구성과 서술의 특색

맺음말

본문내용

문장간에도 서로 복선이 깔려 있고, 때로는 각 篇도 이러한 복선 속에서 하나하나가 생동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 批判의 方法
과거 인물에 대한 도덕적 평가와 판단은 과거의 선례가 중시되고 인간의 모든 행위를 일정한 도덕률로 규제하려는 사회에서는 과거에 대한 지식과 이해 그 자체보다는 이에 대한 도덕적 평가가 역사가의 중요한 임무가 되게 마련이다. 사마천은 이런 사회의 요청과 더불어 『春秋』의 계승을 크게 의식하여 『史記』를 저술했다는 점에서 특히 역사의 포폄기능을 중시한 것은 당연한 일이라 하겠다. 그러나 『春秋』의 포폄이 주로 개인의 행동과 그 동기를 대상으로 가해졌고 특정한 문자의 사용을 통하여 표현된 것이라면, 『史記』의 그것은 개인뿐 아니라 사건, 또는 한 시대 전체에 대한 평가도 포함되었고, 그것이 전체적인 구성과 문장을 통하여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표현된 것이 특색이다. 사마천은 項羽本紀에서처럼 자신이 직접 평가의 주체로 등장, 자신의 견해를 직설적으로 표하기도 하였지만, 그가 보다 즐겨 사용한 방법은 본문에서 인물의 성격과 행동양식을 간결하게 요약, 그에 대한 독자의 평가를 유도하거나 당시인의 평가를 인용함으로써 자신의 입장을 은연중에 표시하는 것이었다. 또한 해당 인물의 列傳뿐 아니라 그의 행적과 관련된 다른 부분에 분산하여 그 구체적인 행동사례를 예시하며, 직접 또는 타인의 입을 통하여 한 개인의 인물 평가를 종합적으로 내리는 방법은 확실히 『史記』의 묘미를 크게 더해주는 요인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아무리 사마천의 시대에는 역사적 인물의 도덕적 평가가 역사가의 중요한 임무의 일부였고, 그 평가방법이 절묘하다 할지라도 그 현대적인 의미는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 물론 사마천의 인물평가가 한 개인의 도덕적 선악을 지적함으로써 역사적 귀감의 한 전형을 제시하는 데 그쳤다면 이런 견해도 타당하다. 그러나 그의 인물 평가는 한 시대의 평가와 비판으로 연결되는 고리였음을 주의하지 않으면 안 된다.『史記』의 인물평가가 정채를 발하고 있는 것은 역사비판의 중요한 수단으로 이용되었기 때문인데, 여러 篇들이 서로 보완 또는 대칭관계를 이루면서 비판의 효과를 더욱 높이고 있는 것도 『史記』의 커다란 특색이다. 이밖에도 서술의 비중과 강약을 조정하는 방식 등도 사마천의 중요한 역사비판의 방법이었으며, 또한 『史記』의 문장 구성 하나하나가 일정한 비판의 의도가 담겨 있다. 물론 지나치게 현실비판을 의식한 역사서술은 오히려 지나친 단순화를 초래하거나 객관성을 잃고 특정한 정치목적의 도구로 전락할 우려가 많은 것은 사실이다. 이런 관점에서 『史記』의 현실비판도 사마천의 개인적인 불행이 지나치게 투영된 것이라면 비판의 여지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의 비판은 역사 전반에 대한 깊은 통찰력과 일관된 史觀에 기초한 것이었기 때문에 엄숙하고 통렬하면서도 그 원리적인 대안까지 제시할 수 있었고, 바로 차원 높은 비판의식 때문에 그는 오히려 일반 역사가들이 흔히 간과하기 쉬운 문제에까지도 관심을 확대하여 역사를 보다 다양하게 서술하였을 뿐 아니라, 역사적 전형성과 그 의미를 극명하게 제시하면서 『史記』 전체를 보다 동태적으로 구성할 수 있었던 것이다.
■ 맺음말
『史記』의 매력은 결국 『史記』가 역사적 召命을 자각한 한 천재가 자신의 生을 벼랑 끝까지 몰고 간 커다란 비극과 좌절을 거치면서 도달한, 표현하지 않을래야 않을 수 없는 처절하고도 냉엄한 역사적 진실의 結晶이이라는 것이다. 사마천은 史家가 갖추어야 할 才 學 識 3長을 겸비하였으며, 특히 그 중 가장 중요한 「識」, 즉 역사의 大體를 인식할 수 있는 뛰어난 史眼을 갖고 있었으며, 『史記』의 사료수집 비판 取捨는 물론 전체적인 體裁와 구성, 문장의 형식과 문자 하나의 선택까지 이 史眼의 통찰력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이 능력은 타고난 천부적인 것이기도 하지만 역사적 존재로서의 자신의 삶에 대한 투철한 자각과 그 구현을 위한 성실한 의지가 없다면, 인생과 역사의 진실에 도달하지 못한 채 박식을 자랑하거나 표피적인 부박한 기교를 弄하는데 그치기 마련이나, 사마천은 자기 시대의 역사적 과제를 자신이 수행하지 않을 수 없는 필ㄹ연성을 자신의 삶에서 발견한 끝에 그 사명의 실천으로 『史記』를 저술하기 시작하였으며, 이 때문에 최대의 치욕 속에서도 그 과업을 포기할 수 없었고 오히려 더 절실하게 역사적 진실을 추구하였다. 그러므로 사마천의 천부적인 「識」도 역사적 존재로서의 자신의 삶에 대한 자각과 의지를 통하여 비로소 정채를 발할 수도 있었지만, 삶이 총체적으로 투영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사기의 결함이 없는 것은 아니다. 史實의 부적합성, 연대의 혼동 및 사마천의 論斷에 대한 異義도 역대 『史記』의 주석가나 연구자에 의해서 계속 제기되어 왔지만, 무엇보다도 하나의 주제가 여러 곳에 분산되어 서술한 것은 독자에게는 큰 불편이며, 또 하나의 단어, 문장, 篇이 그 자체로 완결되지 않고 항상 다른 부분과 연결되어 그 의미가 완전해진다는 것도 오히려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는데 지장을 주는 것도 사실이며, 개개의 서술이나 구성이 너무 상징적이고 전체의 유기적인 연결성도 항상 암시적으로 시사되어 있기 때문에 사마천의 의도를 쉽게 파악하기 어려운 것도 문제이다. 그러나 『史記』가 인간의 모든 활동분야를 종합적으로 조술하였다는 것과 사마천이 다음 시대의 성격, 그리고 가능한 한 서술의 중복을 피해야 한다는 사정 등을 감안한다면 오히려 장점이 많은 형식이다. 지나칠 정도로 상징성과 암시성이 많은 것도 역시 자신의 역사인식을 보다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것이었으므로 사마천의 서술기법을 일단 터득한 독자는 오히려 사마천이 전하려는 의미를 보다 直切하게 깨닫기 마련이다. 요컨대, 사기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억제할래야 할 수 없는 삶의 내적 충동에서 표출된 역사적 진실을 담은 史書만이 독자에게 이상적인 감동을 준다는 것, 따라서 기능적인 ‘역사의 전문가’들로서는‘현대 사학의 위기’가 극복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는 것이다.
<참고자료>
李成珪 編譯, 『史記(中國古代社會의 形成)』, 서울대학교출판부, 1987
  • 가격2,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6.04.04
  • 저작시기2006.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2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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