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며
본문
1. 임꺽정의 시대적 고찰
2. 도적으로서의 임꺽정
나가며
본문
1. 임꺽정의 시대적 고찰
2. 도적으로서의 임꺽정
나가며
본문내용
역할을 했다. 따라서 임꺽정의 활동은 봉건사회 속에서 변혁 운동의 초기적인 형태로, 역사적인 의의를 충분히 갖는다고 볼 수 있다.
나가며
지금까지 벽초 홍명희의 <임꺽정>을 읽고 그 당시의 시대상과 임꺽정 부대의 활동을 중심으로 그들이 가진 의의를 생각해 정리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임꺽정의 ‘의적’으로서의 활동을 강조하고자 {명종실록} 편찬에 참여한 한 사관의 평가를 보겠다.
“나라에 선정이 없으면 교화가 밝지 못하다. 재상이 멋대로 욕심을 채우고 수령이 백성을 학대하며 살을 깎고 뼈를 발리면 고혈이 다 말라버린다. 수족을 둘 데가 없어도 하소연할 곳이 없다. 기한이 절박해도 아침, 저녁 거리가 없어서 잠시라도 목숨을 잇고자 해서 도둑이 되었다. 그들이 도둑이 된 것은 왕정의 잘못이지 그들의 죄가 아니다.”
장편 소설 <임꺽정>은 민중성과 리얼리즘의 면에서 탁월한 작품이며 다양한 신분의 하층민을 등장시켜 민중생활을 폭넓게 묘사하고 있으며 조선시대의 풍속을 탁월하게 재현했다. 또한 이 작품은 민족문학적 색채가 농후한 역사소설로 일제강점기 시대의 문학과 민족주의 문학의 대립을 지양하고, 양자의 장점을 종합한 작품이라고 높이 평가되고 있다.
나가며
지금까지 벽초 홍명희의 <임꺽정>을 읽고 그 당시의 시대상과 임꺽정 부대의 활동을 중심으로 그들이 가진 의의를 생각해 정리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임꺽정의 ‘의적’으로서의 활동을 강조하고자 {명종실록} 편찬에 참여한 한 사관의 평가를 보겠다.
“나라에 선정이 없으면 교화가 밝지 못하다. 재상이 멋대로 욕심을 채우고 수령이 백성을 학대하며 살을 깎고 뼈를 발리면 고혈이 다 말라버린다. 수족을 둘 데가 없어도 하소연할 곳이 없다. 기한이 절박해도 아침, 저녁 거리가 없어서 잠시라도 목숨을 잇고자 해서 도둑이 되었다. 그들이 도둑이 된 것은 왕정의 잘못이지 그들의 죄가 아니다.”
장편 소설 <임꺽정>은 민중성과 리얼리즘의 면에서 탁월한 작품이며 다양한 신분의 하층민을 등장시켜 민중생활을 폭넓게 묘사하고 있으며 조선시대의 풍속을 탁월하게 재현했다. 또한 이 작품은 민족문학적 색채가 농후한 역사소설로 일제강점기 시대의 문학과 민족주의 문학의 대립을 지양하고, 양자의 장점을 종합한 작품이라고 높이 평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