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시, 영미문학]최근의 미국희곡-20세기 미국희곡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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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미시, 영미문학]최근의 미국희곡-20세기 미국희곡 [A++]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20세기 초 미국연극의 부흥기(1900~1920)
2. 실험극 시기(1930~1940)
◎ Maxwell Anderson
◎ Philip Barry
◎ S. N. Behrman
◎ Elmer Rice
◎ Clifford Odets
◎ Thornton Wilder
3. 제2차 세계대전 후의 미국극(1945~1958)
◎ Tennessee Williams
◎ Arthur Miller
◎ William Dean Howells
◎ Edward Albee(1928년 출생)
◎ 흑인 극작가 James Baldwin(1924년 출생)
◎ 흑인 극작가 Leroi Jones(1934년 출생)
◎ 미국연극에 있어서 Eugene O`Neill의 역할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였던 것이다.
The Iceman Cometh와 Long Day's Journey Into Night가 지닌 의의는 이 두 작품이 O'Neill의 연극만이 아니라 20세기전반(전반) 미국연극 전체의 발전적 괘적을 실질적으로 마무리 짓는다는 점이다. 전자의 등장인물들이 지닌 투쟁적도전적 과거는 20세기초 이후 미국사회가 겪었던 저항과 변혁에의 투쟁적도전적 과거를 대변한다. 후자에서, James Tyrone의 삶을 망치게 한 “[t]hat God-damned blay”는 O'Neill과 미국연극에 공히 굴레가 되어 있던 과거의 인습과 물질적 가치관을 상징한다. 그리고 이들 모두의 현재는 그들이 대하는 미래에의 절망과 관련되어 과거의 긴 역정 끝에 도달한 현대의 정신세계를 대변한다. 이들 작품의 내부구조 속에는 O'Neill에 의해 구체화된 미국근대극에의 자극요인들, 요컨대 정신분석학, 표현주의, 제의연극론등이 보다 긴밀한 형태로 압축되고, 낡은 권위와 질서, 그릇된 물질가치, 사회적 폐해에 대한 통렬한 비판과 저항이 풍만되어 있다. 이리하여 이 작품은 극적, 정신적, 사회적 배경아래, 미국연극의 과거와 현재, 미래까지도 그 안에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O'Neill은 미국연극에 있어서 전통의 계승자이자 개혁의 선도자이며 그 정신의 구현자이다. 그의 연극이 지닌 장점과 단점은 미국문화의 dichotomy에서 비롯된다. 끊임없이 새로운 사상과 이념을 탐구하여 무대개혁을 이루고 삶의 현장인 무대를 통하여 인간구원에의 길까지 찾고자 했던 그의 노력은 미국의 정신현실에 대한 그의 태도를 반영한다. 결국, 미국연극은 전통성과 개혁성의 상충속에서, 즉 개혁된 전통을 통하여 인간의 조건 나아가서는 인간의 실상을 확인하고자 하는 다양한 노력을 그 정신으로 하고 있으며, 이 정신의 예술적 구현에서 O'Neill의 진정한 연극정신사적 역할이 이루어졌던 것이다.
Ⅲ. 결 론
20세기는 미국문학, 특히 희곡에 있어서 많은 것을 시사하는 시대이다. 바로 이 시기에 미국희곡은 국내의 사회적 변화에 따른 미국인들의 내적 자각과 일부극작가들의 헌신적인 노력에 힘입어 소위 근대극으로서의 틀을 확립하게 되고 유럽의 아류로부터 탈피하여 새로운 미국적 전통을 수립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하여 정치경제적 강대국으로서의 미국에 어울리는 문화적 도약을 이룩하게 된다. 이러한 연극의 전통수립과 발전은 미국적 경험이라는 여과를 거쳐 생성된 미국적 특수성으로 인식될 수 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삶에 대한 긍정, 그것은 미국극이 가지는 가장 특징적인 결론의 용어이다. 미국의 극작가들은 그들이 살아가면서 미국사회에서 발생하는 그리고 미국인들이 겪게 되는 수많은 불합리와 부조리한 문제들을 지극히 비판적인 시각으로 파악하고, 항상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자세로 개선의 방책을 모색하는 가운데 결국은 생을 긍정하는 신념을 버리지 않고 있다. O'Neill로부터 출발하여 Wilder를 거쳐 Albee에 이르기까지 대다수의 미국 극작가들은 결론적으로 인간구원에 대한 신념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American Dream,” 민주주의, “Frontier Spirit”로 이어지는 미국인들의 이상주의적 세계관은 인간의 생을 결코 절망과 좌절로 결론짓지 않고 그들이 추구하는 이상향으로서의 미국을 건설하기 위한 끊임없는 현실의 개선을 유도하고 있는 것이다. 결국 이러한 미국의 극작가를 포함하는 미국인들의 의지가 20세기 근대미국희곡의 역사를 통해 계속적으로 활력을 불어넣고 미국의 정신적 상징이 되어 그 맥을 이어왔던 것이다.
O'Neill 이후 현저한 발전을 보여온 미국연극은 사회적 가치관이 가장 혼란했던 시기, 특히 30년대의 경제공황으로 미국역사상 최대의 악순환을 거듭하던 시기에 가장 눈부신 발전의 기틀을 마련했다. realism계열과 non-realism계열이 공존하며 끊임없이 완성을 향했던 미국극작가들의 실험정신은 이 시대를 거치면서 세계적 수준으로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그들은 결코 미국인임을 잊지 않고 그들의 현실을 충실히 다루었으며, 미국인들의 역사의식 속에 깊이 뿌리박고 있는 “American Dream”과 결부된 희망적 윤리관, “Frontier Spirit”와 결부된 개혁의식은 그들이 변모하며 타락해가는 사회를 신랄하게 비판하며, 한편으로는 예술가로서 또 한편으로는 사회개혁가로서 그들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해 나갔다. 행복에 대한 끈질긴 추구는 미국인들에게 “American Dream”으로 명칭되는 낙관적 인생관에 공감하도록 했으며, 이러한 희망적 윤리관은 미국극에 있어서 “사실주의”가 오랜 동안 가장 유력한 극적 기법이 되는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다.
자유와 평등, 개척과 풍요로 이어지는 미국인들의 행복에로의 추구의지는 현대로 들어서면서 발생했던 사회적 병폐와 그리고 가치관의 혼란과 상충되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미국의 극작가들은 이러한 사실주의적 인식을 통해 개선의 방책을 제시하게 되었고 그와 같은 작가들의 활동은 미국인들의 성원에 부응했던 지극히 미국인적인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리하여 O'Neill이 미국적 경험을 작품속에 완성한 최초의 미국작가로서의 위치를 차지했던 이래로 20년대, 30년대, 40년대를 거쳐 Williams와 Miller에 이르기까지 표현주의, 상징주의 등의 숱한 도전에도 불구하고, 사실주의가 갖는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한 약간의 수정을 가하면서 줄곧 사실주의를 고집해왔던 것이다.
마지막으로 하나의 문화가 미성숙 단계에 있을 때 보다 선진된 문화를 모방하는 것은 불가피한 것이겠으나, 이미 성숙의 단계로 들어섰을 때 나름대로의 특수성을 지니는 변이가 생성된다는 것은 오히려 필연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미국의 연극은 미국적 경험과 사상을 소재로 하여 앞서 언급한 극작가들의 손을 거치는 동안에 새로운 전통을 수립해 온 것이다.
<참고문헌>
미국문학사, 한국영어영문학회, 신문화사, 1980
미국문학사, 김병철, 한신문화사, 1983
현대 미국회곡론, 이형철, 신아사, 1995
상설 미국문학사 형광식, 백낙승 공저, 대학출판사, 1997
현대 미국문학론, 김종운 외, 서울대학교출판부,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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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4.18
  • 저작시기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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