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학]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본 이상 그리고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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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1. 인격을 이루는 3가지 요소
2. 무의식
3. 꿈과 환상의 세계

Ⅱ 이상의 실현을 꿈꾸는 초현실주의자들
1. 초현실주의자들
2. 초현실주의의 한계

Ⅲ 이상을 향하여, 그리고 현실

본문내용

였는데, 이러한 무의식의 세계 그 자체는 쾌락에 의한 자동조절로서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좌우하고 그 근본은 성적에너지여, 인간 문제의 중심에 있는 끊임없는 성적 충돌을 자기의 무의식적 공상에 의해 표현함으로서 억압을 일시적으로 이를 승화시킨 것이다. 하지만 예술가들에 의한 욕구의 산물인 작품들은 실로 기존의 관념으로는 이해될 수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되는 것이다. 물론 캔버스 안에서 그들이 추구하는 욕망의 실현은 단순히 캔버스라는 이상적인 그 공안에서만이 가능한 것이며, 현실 속에서 무의식과 꿈의 세계를 재현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다. 왜냐하면 개인의 자유 영역에 속하는 무의식이란 것을 현실에서 무조건적 지향만을 추구한다면 그것은 더 이상 “승화”의 개념이 아니라 “오만”의 개념으로 탈바꿈하게 될 것이다. 이상과 현실 사이의 시공을 넘나들던 인간이 어느 한 곳만을 추구하는 편파적인 사고는 곧 정신 분열을 야기하게 되며, 결국은 인간의
사회 속에서 또 다른 사람이 되는 것이다. Freud의 이론인 정신분석학은 기존의 의학에서 다룰 수 없었던 인간 마음의 깊은 병을 치료를 위해 밝혀진 인간의 또 다른 얼굴이며, 참됨과 거짓의 그 중간에서 인간이 어느 쪽으로 지향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매개점적 위치를 차지하는 것이다. 결국 초현실주의자들에 의해서 추구된 인간의 순수 본질은 무의식이 시각화되어 나타나며, 이들은 혼란한 사회 속에서 혼란 된 인간의 모습을 Freud 이론에 입각하여 증명하고 했던 하나의 운동이었다. 비록 그들의 이론은 현실 속에서 타당성을 부여받지는 못하지만, 현대 미술에서의 다양한 인간의 표현 중의 하나로서 인간이라는 것이 단순히 정과 반의 개념으로서만 생각되지 않고 그 외의 여러 것들이 있을 수 있다는 명제를 증명한
것과도 같으며, 이는 인간이라는 것에도 적용이 되는 것이다. 각각 개인이 끊임없이 추구하는 이상적인 열망과 공상들은 결국은 예술로서 하나의 합일점을 찾았고, 예술가들은 이를 승화시킴으로서 함께 공감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했던 것이다. 이상과 현실에서의 인간은 이 둘 중에 하나를 버릴 수도 취할 수도 없는 것이며, 이 둘이 자아 속에서 끊임없이 공존함으로서 살아가는 것이 아닐까?
Ⅰ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1. 인격을 이루는 3가지 요소
2. 무의식
3. 꿈과 환상의 세계
Ⅱ 이상의 실현을 꿈꾸는 초현실주의자들
1. 초현실주의자들
2 초현실주의의 한계
Ⅲ 이상을 향하여, 그리고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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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4.25
  • 저작시기2005.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6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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