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카 와일드의 생애와 작품 및 시대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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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오스카 와일드의 생애
*오스카 와일드의 일대기
*학창 시절의 오스카 와일드
*이야기꾼 오스카 와일드
*오스카 와일드가 주(主)[직접]심문에서 한 증언의 내용
*오스카 와일드가 알프레드 더글라스경에 대해 친구 Ross에게 썼던 편지
*감옥에서 풀려난 후의 오스카 와일드

2.오스카 와일드의 작품
*유미주의
*나르시즘

3.빅토리아시대(19세기 후반)
*참고문헌&사이트

본문내용

폐의 길을 선택한 와일드는 그의 삶의 방식 자체가 빅토리아니즘에 대한 반동이었다. 영국에도 세기말적인 현상이 찾아온 것이다. 그 즈음 연극계에서는 근대극운동이 일어나고 있었다. 영국 연극은 18세기 이후 희곡의 빈곤에 빠졌고 극단은 후원자와 배우의 지배 아래 놓여 있었다. 19세기말 유럽대륙에서 일어난 예술극장운동에 자극을 받아 1899년에 <무대협회>가 설립되
었다. 그 지도자의 한 사람인 G.B. 쇼는 H.J. 입센의 영향을 받으면서 독자적인 유머와 풍자를 섞은 많은 희곡을 발표하여 영국 근대극을 열었다. 아일랜드에서 민족주의적인 신극운동(아일랜드문예부흥)이 번성한 것도 거의 같은 시기이다.
18-19세기 성에 대한 관념을 알아보는 것 또한 오스카 와일드의 작품,오스카 와일드가 활동했던 시대를 제대로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라고 생각된다.
빅토리안 시대(Victorian Era)는 남성에게는 성적인 욕구를 억제하고, 여성은 성적인 욕구를 가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였다. 성은 자녀를 두기 위한 수단으로 간주되었다. 결혼한 부부라도 가능하면 부부간의 성교의 기회를 줄이라고 강조하였다. 또한 남녀간의 구분을 확실하게 했다. 남녀가 자녀의 생산을 목적으로 한 다른 성행위는 죄로 간주되었기에 남자가 자위 행위 등으로 정액을 방출하는 것은 정액을 남용하는 것이라고 여겨 사회적으로 용납이 안 되었다. 부부 사이에도 임신의 목적 외로 성관계를 갖는 것은 죄로 여겼다.
남녀간의 철저한 구별은 인간에게만 해당되지 않았다. 우리나라에서 '남녀칠세부동석'이라고 해서 남녀가 7세가 되면 서로 같은 자리에 앉는 것을 금하는 습관이 있었지만, 빅토리안 시대에는 심지어 책도 남성과 여성의 책을 같이 진열하지 않고 따로 떨어뜨려 진열하였다.
또한 남성에 대해서는 성에 관련된 감정표현을 억제하고 여성은 수동적인 자세로 성에 임하도록 했다. 그러나 실제로 여성은 결혼 관계 내에서만 성관계를 추구하도록 강조했지만, 남성은 결혼 외의 관계에서 성관계 만족을 누리게 되었고, 창녀제도도 공공연하게 성행되었다. 즉 남, 녀 에게 이중적인 성 관념이 성행하였다.
이 시기의 또 한 가지의 특징은 '성'과 남녀간의 신체적인 Sex를 동일시하였기에 남녀간의 전인적인 인간관계를 중요시하는 전인으로서의 성 관념에 제한을 받게 되었다.
즉 ‘강인하고 활동적이며 경제적으로 가족을 부양하고 사회적·정치적 발전을 위해 공공영역에서 일하는 남성. 조용히 남을 배려하고 집안일을 관장하며 남편과 부모, 자식을 보살피는 여성.’ 이라는 성역할이 뚜렷해진 것이다.
이같은 성역할은 어디서 비롯됐을까. 시대와 장소마다 다른 배경이 가능하겠지만 영문학과 영국사를 전공한 학자들은 제국주의 전성기를 구가하던 19세기 영국에서 젠더의 관념이 형성된 과정을 추적한다. 우선 영국 제국주의가 가장 기승을 부렸던 19세기 중반, 전형적인 영국의 남성상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다. 식민지의 꽃이었던 인도에서 세포이반란(1857~1859)이 일어나자 영국은 이전까지의 간접통치를 직접통치로 바꾸는 등 지배체제를 강화한다. 이 무렵 전형적인 영국 남성상은 ‘꼭 다문 입술’ ‘스포츠로 단련된 육체’ ‘신사적 행정가’ 등으로 표현되는 강인하고 엄격하며 가부장적인 남성이다.
그렇다면 이런 전형은 19세기 내내 마찬가지였을까. 그렇지 않다. 빅토리아 여왕의 60년 통치(1837~1901) 직전, 조지 4세는 옷과 여자에 관심이 많은 무력한 왕이었는데 섭정시대라 불리던 당시의 멋쟁이를 ‘댄디’라고 불렀다. 낭만주의 시인들이 주로 그려낸 19세기 초의 남성은 자신을 성찰하고 관조하는 태도를 지닌 여성화된 사색가로서 행동이나 생산성과는 거리가 멀었다.
한편 19세기 말이 되면 화려하고 귀족적이었던 섭정시대의 멋쟁이와 빅토리아 중기의 강인한 신사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퇴폐적인 양상이 나타난다. 문필가 오스카 와일드가 대표하는 세기말적 유미주의는 동성애 성향과 화려한 의상을 표방하며 엄격한 남성성의 전통을 거부하고 엄밀한 성역할의 구분에 반기를 든다.
불과 한 세기 동안 벌어진 남성성의 극적인 변화를 놓고 저자들이 하고자 하는 주장은 남성성이란 본질이 아니라 일종의 역할극(수행, performance)이라는 것이다. 남성성의 형성과 변모는 여성과 제국주의라는 관점에서 또다시 설명될 수 있다.
먼저 남성성은 여성성과 대타적으로 형성된다. 그래서 ‘강인한 신사’의 반대편에는 ‘집안의 천사’라는 빅토리아 시대의 전형적 여성상이 등장한다. 거꾸로 본국의 남성들이 퇴폐로 치닫는 동안 영국 여성들은 관리의 아내로서, 선교사로서, 여행자와 작가로서 제국경영에 적극 참여해 1899년 무렵에는 식민지에서 활동하는 여성의 수가 남성을 훨씬 능가하게 된다.
위계화된 성역할은 식민지배에 그대로 투영된다. 지배자인 영국은 이성적이고 절제하는 남성으로, 피지배자인 인도는 무절제한 여성의 몸으로 상징된다. 본국에서 ‘집안의 천사’인 여성을 보호하는 영국 남성은 원주민 여성을 대상으로 성적 탐닉을 멈추지 않는다.
이처럼 젠더와 제국주의는 서로 얽혀있는 상관관계가 있었던 것이다.
빅토리안 시기의 엄격하고, 구별적이고 남녀간의 차별적이고, 성을 성교에만 제한하는 식의 성 관념은 19세기에 정신분석학이 도입되면서 기반이 흔들리게 되었다. 정신분석에서는 성이 인간의 본능이고 성을 잘못 다룸으로 인해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에 관하여 다루기 시작하였다고 한다.
*참고문헌&사이트
파스칼 백과사전
박형지,설혜심. 2005,「제국주의와 남성성」,아카넷
오인철.1997,「살로메의 시인 오스카 와일드 연구」,《비평문학》제11호
http://www.guidance.co.kr/corner/youth_world/re/re04185.htm
*목 차
1.오스카 와일드의 생애
*오스카 와일드의 일대기
*학창 시절의 오스카 와일드
*이야기꾼 오스카 와일드
*오스카 와일드가 주(主)[직접]심문에서 한 증언의 내용
*오스카 와일드가 알프레드 더글라스경에 대해 친구 Ross에게 썼던 편지
*감옥에서 풀려난 후의 오스카 와일드
2.오스카 와일드의 작품
*유미주의
*나르시즘
3.빅토리아시대(19세기 후반)
*참고문헌&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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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5.02
  • 저작시기20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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