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넨베르크의 계시론 연구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판넨베르크의 계시론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I. 서 론

II. 본 론
1. 17~20세기의 思想的 潮流와 神學에 있어서 歷史, 啓示의 槪念
2. W.Pannenberg의 역사로서의 계시
3. W.Pannenberg와 K. Barth의 계시개념 비교

III. 결 론

본문내용

역동성을 부분적으로 제한하는 오류를 범할 수 있는 것이다. 신앙은 역동적인 특수성을 가진 것으로서 지적, 정적, 의지적, 영적 요소가 모두 포함되어 그 안에서 하나로 녹아있는 신비적인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이라는 것이다. Ibid. pp. 72~77.
III. 결 론
K. Barth의 신학적 영향을 강하게 받았던 W.Pannenberg의 신학은 오히려 K. Barth에 대한 반동적 경향이 짙다. 특별히 계시와 역사에 있어서 강하게 역사에 대한 언급을 거부했던 K. Barth의 입장에 대해서 더욱 강한 어조로 역사를 강조하는 W.Pannenberg를 볼 때에 더욱 그러하다. 마성호. K.Barth와 W.Pannenberg의 계시과 비교 연구. 장로회 신학대학 신학대학원 석사논문. 1993.pp.67~68.
W.Pannenberg의 신학은 K. Barth 신학의 취약점이라고 할 수 있는 역사에 대한 언급을 오히려 발판으로 삼았으며, 그것이 바로 “역사로서의 계시"이다.
그는 Hegel과 G.von Rad의 입장을 수용하면서 ‘보편적인 역사관’과 ‘약속과 성취’라는 두개의 중심되는 신학을 세웠다. 특별히 “역사로서의 계시 개념”은 신학의 보편성을 확보하려는 W.Pannenberg의 노력의 결과물로서 우리에게 전해진다. 결과적으로 W.Pannenberg의 ‘역사로서의 계시’관이 우리에게 주는 바는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계시의 주체는 하나님 자신이시다. 이것은 K. Barth의 입장과 다르지 않다. 하나님의 전적 자기계시를 통하고 신앙을 통해서 이든, 역사속에서 나타난 하나님의 자기현현이든, 모든 계시의 주체가 하나님이시라는 점은 변함이 없다.
둘째, 하나님의 계시가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완전하게 드러난다는 것이다. 유일한 계시사건으로서의 예수그리스도이건, 역사의 종말의 완성으로서의 예수그리스도이건 예수그리스도에게로 집중되어지는 계시라는 점에서는 동일한 것이다.
셋째, ‘역사’라는 장이 결코 ‘계시’와 무관하지 않다는 것이다. 이것은 W.Pannenberg의 입장이었지만 K. Barth도 후기에는 어느 정도 인정하고 말았다. 결국 W.Pannenberg가 이긴 것이다.
넷째, 신앙은 은혜에 의해서 오는 것이며, 신앙으로 말미암아 계시가 개시되지만 신앙은 단지 그곳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역사에 대한 인식과 이성의 작용을 통해서 더 넓은 하나님의 계시의 지평으로 나아가게 해 주는 것이며, 이점에서 이성, 역사, 그리고 계시는 상관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도서
W.Pannenberg. 역사로서 나타난 계시. 복음주의 신학 총서 제 23권. 1979.
에밀부르너. 칼 바르트. 자연과 은혜, 아니오. 김동건 역. 자연신학. 한국장로교출판사. 1997.
김균진. 기독교 조직신학. Vol.1. 서울;연세대학교 출판부. 1990.
Henry C. Thiessen, Lectures in Sysmatic Theology. 권혁봉 역. 조직신학 강론.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75.
J.l.gonzalez, A History of Christian Thought, 이형기,차종순 역, 기독교 사상사.Vol.3.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출판국, 1988.
H.J.Storig, Kleine Weltgeschichte der Philosophie, 임석진 역, 세계 철학사, Vol.2. (서울 분도출판사, 1982)
최태영. 판넨베르그의 신학에 있어서의 역사와 이성. 장로회 신학대학 대학원 석사논문. 1988.
김이태, 판넨베르그의 기독론의 방법론적 구조비판. (서울;장로회 신학대학 출판부, 1988)
최태영. Karl Barth의 자연신학. 신학과 목회 7집. 대구; 영남신학대학교. 1993년.
박경하. Wolfhart Pannenberg의 계시와 이성에 관한 연구. 장로회 신학대학 신학대학원 석사논문. 1991.
오대식. W.Pannenberg에 있어서 하나님의 自己 啓示와 歷史 理解. 장로회 신학대학 신학대학원 석사논문. 1991.
마성호. K.Barth와 W.Pannenberg의 계시관 비교 연구. 장로회 신학대학 신학대학원 석사논문. 1993
정충건. K.Barth와 W.Pannenberg의 계시이해 비교 연구. 장로회 신학대학 신학대학원 석사논문. 1993
오광철. K.Barth와 W.Pannenberg의 계시관 비교 연구. 장로회 신학대학 신학대학원 석사논문. 1997.
이정배. 판넨베르그의 자연신학-보편사 신학의 구조 속에서. 기독교통합 학문 연구소.
  • 가격2,5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6.06.01
  • 저작시기2005.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032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