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등 상대적인 어떤 양 극단에 집착하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중도의 입장에서 세계를 보면 일체법(一切法)은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니다. 불교의 모든 이론과 실천적 수행(修行)은 중도사상을 근본으로 하고 있다.
중도사상은 철학적인 면에 있어서나 실천면에 있어서나 모순 상극된 상대적인 차별을 다 버리고 모든 것이 융합된 절대 원융자재한 대원리이다. 현세계에서는 이러한 것을 깨닫지 못하고 모순과 상대적 차별에 집착하기 때문에 고(苦)가 생기게 되는 것이다. 이 모순상극인 현실의 세계를 벗어나 걸림없는 자유의 세계, 열반의 세계로 들어가려면 양변을 떠나 가운데(中)도 머물지 아니하는 중도사상에 입각하여야 하는 것이다.
반야심경에 나타난
연기, 공, 중도에 대해서
2004311060
사회과학계열
이연정
중도사상은 철학적인 면에 있어서나 실천면에 있어서나 모순 상극된 상대적인 차별을 다 버리고 모든 것이 융합된 절대 원융자재한 대원리이다. 현세계에서는 이러한 것을 깨닫지 못하고 모순과 상대적 차별에 집착하기 때문에 고(苦)가 생기게 되는 것이다. 이 모순상극인 현실의 세계를 벗어나 걸림없는 자유의 세계, 열반의 세계로 들어가려면 양변을 떠나 가운데(中)도 머물지 아니하는 중도사상에 입각하여야 하는 것이다.
반야심경에 나타난
연기, 공, 중도에 대해서
2004311060
사회과학계열
이연정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