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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티고네와 이스메네, 이스메네와 파수병, 크레온과 하이몬, 하이몬과 에우류디케 정도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우선 안티고네와 크레온은 작품 안에서는 갈등의 중심에 서서 가장 대립적인 관계를 보여주고 있지만 성격상으로는 매우 닮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자신들의 주장만이 옳다고 생각하고 남의 의견은 전혀 받아들이지 않으려는 독선적인 면이 그러하다.
한 소녀의 도덕적인 승리를 그리고 있는 이 작품은 나로 하여금 제대로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지금 나는 무엇이 열광하고 있는가? 내가 목숨을 걸고 그 뜻을 마지막까지 굽히지 않을 무엇이 있는가? 또 부도덕한 것, 부정한 것을 거부하고 진정한 승리를 거둘 수 있겠는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또 여러 각주도 상세히 달려있어 상당히 읽기 편하다.
우선 안티고네와 크레온은 작품 안에서는 갈등의 중심에 서서 가장 대립적인 관계를 보여주고 있지만 성격상으로는 매우 닮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자신들의 주장만이 옳다고 생각하고 남의 의견은 전혀 받아들이지 않으려는 독선적인 면이 그러하다.
한 소녀의 도덕적인 승리를 그리고 있는 이 작품은 나로 하여금 제대로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지금 나는 무엇이 열광하고 있는가? 내가 목숨을 걸고 그 뜻을 마지막까지 굽히지 않을 무엇이 있는가? 또 부도덕한 것, 부정한 것을 거부하고 진정한 승리를 거둘 수 있겠는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또 여러 각주도 상세히 달려있어 상당히 읽기 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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