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삼국유사에서 인간과 기이(奇異)한 인물, 힘 또는 영물(靈物)과의 관계
<기이편>
<탑영편>
<의해편>
<신주편>
<감통편>
<피은편>
삼국유사를 읽고 조사한 인간과 영물, 신비한 힘, 인물과의 관계
<기이편>
<탑영편>
<의해편>
<신주편>
<감통편>
<피은편>
삼국유사를 읽고 조사한 인간과 영물, 신비한 힘, 인물과의 관계
본문내용
주역들 고대 서사문학에 나타나는 여러 요소가 유기적으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삼국 유사를 통해 일상적인 인간생활은 물론 그 기반이 되는 신이나 초인들의 특정한 사건.조건. 행위 들을 설명 할 수 있습니다. 신화의 특성은 다른 동류의 문학에서도 발견됩니다. 원인론적인 이야기는 자연. 인간.사회. 삶에 관한 여러 측면의 기원과 같은 원인들을 설명해줍니다. 이상이 삼국유사의 설화적 성격의 의의라고 생각합니다.
삼국유사를 읽고 조사하며, 느낀 것은 삼국사기와는 달리 일연스님의 독자적으로 쓴 형식적인 역사서가 아닌 독자적으로 쓴 역사서란 점과 삼국유사에 담겨 있는 귀중한 역사 사료들을 체험하면서 저자 시기의 고려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었고, 삼국유사는 김부식의 삼국사기와는 달리 당시 사대부가 아닌 민중의 역사관이 반영된, 우리 민족의 다양성, 포용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의 역사학 연구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권위주의적인 역사관에 좌우되는 것이 아닌 다양한 학설과 역사관이 무시되지 않고, 포용력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두는 점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삼국유사에 대한 조사와 저의 생각을 마치겠습니다.
삼국 유사를 통해 일상적인 인간생활은 물론 그 기반이 되는 신이나 초인들의 특정한 사건.조건. 행위 들을 설명 할 수 있습니다. 신화의 특성은 다른 동류의 문학에서도 발견됩니다. 원인론적인 이야기는 자연. 인간.사회. 삶에 관한 여러 측면의 기원과 같은 원인들을 설명해줍니다. 이상이 삼국유사의 설화적 성격의 의의라고 생각합니다.
삼국유사를 읽고 조사하며, 느낀 것은 삼국사기와는 달리 일연스님의 독자적으로 쓴 형식적인 역사서가 아닌 독자적으로 쓴 역사서란 점과 삼국유사에 담겨 있는 귀중한 역사 사료들을 체험하면서 저자 시기의 고려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었고, 삼국유사는 김부식의 삼국사기와는 달리 당시 사대부가 아닌 민중의 역사관이 반영된, 우리 민족의 다양성, 포용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의 역사학 연구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권위주의적인 역사관에 좌우되는 것이 아닌 다양한 학설과 역사관이 무시되지 않고, 포용력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두는 점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삼국유사에 대한 조사와 저의 생각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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