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희곡 용어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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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그 결과 프랑스혁명이 일어났고 한편으로 멜로드라마가 발생하였다. 혁명이 좌절된 후, 점차 오락성이 강해진 이 극형식에 민중의 욕구가 그 돌파구를 찾게 되어 제정시대 왕정복고시대의 프랑스는 멜로드라마의 황금기를 이루었다. 멜로드라마는 원래 음악을 반주로 사용한 오락적인 서민연극을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오늘날에는 음악의 유무에 관계없이 줄거리에 변화가 많고 통속적인 정의감이 들어 있는 오락본위의 연극 영화 방송극을 말하며, 특히 감상적인 애정극을 가리킨다.
*Off-Broadway
1950년도에 나타난 상업적인 브로드웨이지구와 그곳에서 연출된 작품들에서 벗어난 작은 New York City극장을 나타내는 용어. 소극장 운동이 쇠퇴하고, 오프브로드웨이는 실험극과 각색의 발상이 되지만 Off-Off Broadway가 점점 더 그 역할은 하게 된다.
*Off-Off Broadway
커피하우스, 교회, 가게 앞 같은 원래 극장이 아닌 곳에서 나타난 비 상업주의적 극장과 브로드웨이와 오프브로드웨이의 상업적 극장들과 차별하기 위해 1960년도에 나타난 표현.
*Postcolonial criticism
식민지와 관련된 문화적 행동과 표현의 연구에 초점을 둔 문학적 접근.
포스트식민주의 비평은 영국의 통치아래에 있거나 그 후의 인도의 작가들같이 한때 종주국의 권력에 의해 지배되었던 여러 지역이나 그런 문화를 겪어 온 작가들에 의해 쓰여 진 문학적 작품들의 분석을 나타낸다. 식민주의 시기에서 지금까지 제국주의적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던 모든 문화를 포괄하는 ‘통문화적 비평(cross-cultural criticism)’과 그 담론의 구성적 특성을 드러내는 통칭적 개념. 탈식민주의 비평이라고도 한다. 이 용어는 또 제3세계 비평(Third World Criticism)이라는 용어와 호환적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그 이유는 비록 제3세계라는 용어가 열등성을 암시할 뿐만 아니라 그렇게 명명된 사회들의 변별성을 애매하게 한다는 이유로 거부당하기도 하지만 이 용어가 제1세계 제국주의에 대한 비판의 뜻으로도 쓰이기 때문이다. 포스트식민주의 비평은 오늘날 피식민지 민중들의 정치·경제·문화적 영역에 끼친 유럽의 제국주의적 지배와 그 지배의 경험 및 영향의 정도가 동시대 문학을 비롯한 음악, 그림, 무용 등의 문화예술 장르에 얼마나 강하게 코드화되어 나타나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 비평하는 작업을 가리킨다. 여기에는 피식민지 국가의 문학적 성과에 대한 그 국가 주민에 의한 비평이나 피식민지 문학에 대한 일반적인 비평이 모두 포함된다. 이 용어는 식민주의 시기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제국주의적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던 모든 문화를 포괄하는 통문화적 비평과 그 담론의 구성적 특성을 드러내는 통칭적 개념으로 사용된다. 포스트식민주의 비평의 대상인 포스트식민주의 문학은 민족의식 또는 지역의식을 강조하는 단계로부터 제국주의 중심부와의 차별성을 강화하는 단계를 거치면서 발전해왔다. 아프리카 국가를 비롯하여 오스트레일리아, 방글라데시, 캐나다, 카리브해 국가들, 인도, 말레이시아, 뉴질랜드, 파키스탄, 싱가포르, 스리랑카, 남태평양의 섬나라 문학이 모두 포스트식민주의 문학 범주에 속한다. 한편, 오늘날 미국의 신식민지주의적 역할로 인해 미국의 포스트식민주의 특성이 보편적으로 약화된 것은 사실이나 과거 200년 동안의 역사발전 과정에서 미국이 식민지 본국인 영국과 맺었던 관계는 미국문학을 또 하나의 포스트식민주의 문학으로 규정짓는다. 오늘날 포스트식민주의 텍스트가 주목받게 됨에 따라 제3세계 작가 및 비평가들은 그 텍스트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할 필요를 느껴, 현재까지 네 가지 주요 모델을 개발했다. 그 첫번째가 민족모델 또는 지역모델로서 민족적 ·지역적인 문화의 가시적인 특색을 부각시키는 것이고, 두 번째가 인종모델로서 흑인의 글쓰기 모델 중의 하나로 알려진 아프리카의 이산 문학과 거기에 나타난 인종적 유산과 관련한 다양한 민족문학들의 공통분모를 밝히는 것이다. 세 번째로는 비교모델로서 두 지역 이상의 포스트식민주의 문학적 접경을 가로지르는 언어학적·역사적·문화적 특징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고, 네 번째로는 모든 포스트식민주의 문학이 공통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구성주의적 요소로서 잡종성과 혼합성 등의 특징을 논하는 포괄적인 비교모델을 들 수 있다. 이상의 네 가지 모델은 다양한 비평적 실천을 통해 포스트식민주의 비평의 여러 가지 가설로서 작용한다. 포스트식민주의 비평은 탈식민지화한 사회 내에 존재하는 텍스트의 실체를 밝히고 그 특징을 세밀하게 분석 기술하였으며, 또 전통적인 영문학 텍스트에 대한 포스트식민주의 독법과 분석을 행함으로써 텍스트의 정전 화에도 크게 영향을 끼쳤다. 이러한 포스트식민주의 비평은 현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큰 흐름을 반영하고 있다. 하나는 특정한 포스트식민주의 텍스트와 그 텍스트가 사회적·역사적 맥락에서 특정적으로 생산해낸 효과를 찾아 읽는 흐름이고, 다른 하나는 알레고리, 아이러니, 메타포와 같은 비유적 표현을 재검토하면서 포스트식민주의 담론적 실천의 시각으로 ‘정전(canon)’ 텍스트들을 다시 읽는 흐름이다.
*Provincetown Players
유진 오닐의 작품에서 처음으로 소개된 미국연극회사 (1916~29)
매사추세츠 프로빈스타운에 있는 Wharf극장에서 “카디프를 위하여 동쪽으로”라는 작품의 공연으로 시작되었고 후에 New York시에 있는 Greenwich Village극장과 제휴했다. 그 회사는 양질의 비상업적인 극들을 만들어냈다. 그리고 Edna St. Bincent Millay와 Djuna Barnes는 같이 활동했던 극작가들이다.
*Regional Theatre Movement
Regional theatre는 resident 또는 레퍼터리 극장이라고 불리 운다.
1960년도 상업적인 New York City극장 대신 분산된 극장들의 힘을 모은 비영리극장들은 새로운 미국희곡을 육성하는데 힘쓰고, 고전적이면서 현대의 레퍼터리를 만들어내고, 헌신적인 극장 전문가들을 개발하고, 여러 방면에서, 그들이 속해져있는 사회를 나타는데 헌신적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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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7.04
  • 저작시기2005.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7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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