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건 - 실크로드의 개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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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건은 왜 서역으로 갔는가?
2. 장건의 모험 과정
3. 장건의 모험 후 행적과 모험의 직접적 영향
4. 장건이 개척한 실크로드가 갖는 의의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기> 천관서의 기사는 모두 앗시라아의 점성술의 타블렛의 기재와 부합하고 있다고 한다.
4. 장건이 개척한 실크로드가 갖는 의의
지금껏 장건이라는 인물의 서역탐험을 중심으로 중국 한(漢)대의 국제정세에 대해 살펴보았다. 일생을 통한 장건의 모험은 단순히 한 개인의 체험으로 그치거나 당대의 외교사에 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다. 장건의 활약은 이른바 실크로드의 개척이라는 중대한 의미를 갖는 것이다. 물론 장건 이전에도 동서양 간의 문물교류는 분명 있었지만, 극히 제한적이고 산발적이었다. 그런 상황에서 실크로드의 개척은 서역이 동서양 중계무역의 거점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시 말해 서역을 교점으로 하여 중국을 비롯한 동방과 로마에서 비잔틴제국으로 이어지는 서방은 상대방 문명과 직접적인 접촉을 시도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러한 실크로드는 단순히 동서를 잇는 교역로만이 아니라 다음에 설명하는 바와 같은 몇 개의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첫째, 실크로드가 유라시아 대륙의 동맥으로서 소위 세계사 전개의 주축이었다는 것이다. 유라시아 대륙은 몽고리아, 타림분지, 티베트, 파미르고원, 소련 투르기스탄, 아프가니스탄, 이란, 이라크, 시리아, 터키 등 몇몇 지역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것들을 연결하고 상호 관련지으며 발전하는 것으로서, 실크로드는 인체에 비유하면 동맥과 같은 움직임을 보여 왔다. 이 동맥 위에서 다리우스대왕, 알렉산더대왕, 한의 무제, 당의 태종, 사산조의 제왕, 이슬람 칼리프, 칭기스칸과 그 자손 티무르 등이 수많은 사건을 일으켰다.
그들의 활약은 내륙아시아의 각지에 여러 민족을 발흥시켜, 주변지역의 역사를 커다랗게 움직였다. 그 무대였던 중앙아시아나 서아시아의 대부분은 사막으로 사람들은 사막 가운데에 점재하는 오아시스에 살았다. 고래로 대상은 이들 오아시스를 통하여 동서로 혹은 남북으로 왕래하였다.
둘째, 실크로드는 세계문화의 모태이면서 육성의 땅이었다. 특히 그 말단부에는 메소포타미아 문명, 이집트 문명, 호라즘 문명, 인더스 문명, 중국 문명 등 많은 고대문명이 개화하여, 그 후의 세계문명의 모태가 되었다.
특히 이 루트가 중세문화에 미친 영향은 절대적이다. 기원 1세기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동아시아 전역의 정치, 경제, 문화 모든 면에 걸쳐 심대한 영항을 주고 있는 크리스트교와 이슬람교도 모두 실크로드의 주변에서 생겨난 종교이다. 그리고 이제는 지구상에서 그 모습이 거의 사라져 버린 조로아스터교와 마니교 등도 모두 실크로드 위에서 핀 문화였다.
셋째, 실크로드는 이른바 동서교섭사의 간선도로로서 아시아 문화와 유럽 문화의 가교이며 세계의 문화발달에 무시할 수 없는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즉 실크로드는 바로 동서 양 세계문화의 온상이고 변용의 장이며 동서간의 수송로이기도 하였다.
기원전 6세기경 북인도에서 창시된 불교는 기원전 1세기 경에 동아시아 지역으로, 기원후 4세기에서 5세기에 걸쳐 동남아시아 지역으로 전파된다. 불교의 전파는 단순히 일개종교로서의 측면만이 아니라 이후 형성되는 아시아문화권의 형성에 절대적인 공헌을 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중국산 비단의 유럽 수출로 인해 고대 로마인들에게 있어 비단이 상류사회의 일원임을 증명하는 물품으로서 인식되기도 하였고 재직조되어 새로운 의복문화가 탄생하기도 하였다. 역으로 동방에서는 서역에서 호악이라 불리는 음악이 수입되어 새로운 주류음악이 되기도 하였다. 또한 익히 알려진 것처럼 동방의 식물성 종이가 실크로드를 통해 유럽으로 전해져 르네상스 이후 유럽문명의 개화에 결정적 공헌을 하였다.
Ⅲ. 결론
장건의 서역 착공이 갖는 의미는 중국의 비단이 로마에까지 가서 동량의 금과 거래가 되고 서역의 포도주를 중국에서도 맛볼 수 있게 되는 것과 같이 단순한 문물의 왕래 통로를 뚫었다는 점에 그치지 않는다. 그는 서역의 문명과 그들이 향유하는 문화, 문물, 자신의 탐험에서 얻은 지리학적 지식 등을 한나라에 전해줌으로써 동서 간 간접적인 문명 교류가 아닌 직접적인 문명 간 교류의 장을 열었다.
한나라는 비록 장건이 전해준 지식을 바탕으로 서역의 나라를 정복하여 굴복시켰지만 그들이 가진 문명을 완전히 말살시키지는 않았다. 오히려 필요하다면 기꺼이 그들의 문명을 받아들였다. 그러하기에 한(漢)이라는 제국이 세기가 바뀔 때마다 그들이 받아들인 타문명의 문화를 바탕으로 변모하여 중원전체를 지배하는 대제국이 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400여년의 긴 역사를 가질 수 있었다. 이러한 장건의 모험이후 보이는 동서간의 교류는 문화의 다양성이 점점 상실되고 있는 세계화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문명간의 교류가 어떠해야 하는지를 시사해준다.
*참고문헌
진순신, <영웅의 역사> 9,10권 (강미혜 역, 솔, 2000)
나가자와 가즈도시, <실크로드의 역사와 문화>(이재성 역, 민족사, 1989)
정수일, <씰크로드학> (사계절, 2001)
*인터넷 사이트
www.silk-road.com
http://www.startour.pe.kr/local/china/china_infom_1_05.htm
http://www.centerworld.com/prof/shim/cyber/07_4.htm
http://www.explorer-choi.com/silkroad/silkroad_view.htm
http://linux.kmh.ms.kr/~jos3579/silkroad/main03.htm
http://www.history21.co.kr/kooksa/국사색인/교과서인물/무제.htm
http://home.cein.or.kr/%7Eyounggnn/data/history/history8segesa/h8-5-1.htm
http://web.hanyang.ac.kr/~pendar/history/h08/h08_3.htm
http://ytn.co.kr/new_httpd/column/mongol/mongol_read323.asp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건은 왜 서역으로 갔는가?
2. 장건의 모험 과정
3. 장건의 모험 후 행적과 모험의 직접적 영향
4. 장건이 개척한 실크로드가 갖는 의의
Ⅲ.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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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6.07.06
  • 저작시기2006.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80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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