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언어 그리고 페미니즘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여성의 언어 그리고 페미니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페미니즘 왜 필요한가?

2. 여자 누구인가
1) 속담 속의 여성
2) 익숙한 이야기들 속의 왜곡된 여성상
3) 영화나 드라마 속의 왜곡된 여성상
4) 아름다움을 파는 산업
5) 현모양처 - 타자로서의 여성
6) 여성성의 왜곡, 바로잡기

3. 누슈 (여성의 언어)

4. 수취인불명

본문내용

될 수 있었던 사회적 상황이 여성언어 발생의 한 원인이라는 것이다.
한족지배 후의 야오지방 여성의 삶은 더욱 혹독해졌다. 영화에서는 전족을 했던 한 할머니의 발을 보여주는데, 너무나 끔찍한 모습이었다. 발가락을 다 안쪽으로 밀어넣어 싸매는 전족 때문에 발가락 뼈는 다 굽은채로 문드러져 있었다. '전족 두 발에 눈물 한 섬'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라고 한다. 전쟁이 났을 때, 아이를 업고 가야 하는데 전족 때문에 걸을 수가 없어 스스로 전족을 풀어버렸다는 할머니도 있었다. 문드러져 있는 할머니의 발을 보면서 당시 여성이 참아내야 했던 많은 고통들을 짐작할 수 있었다.
당시 중국 여성들은 자신들의 고통을 알아주지 않는 사회 속에서 자신들만의 언어를 만들어야 했다. 그리고 그렇게 만든 언어로 그들은 서로의 고통과 슬픔을 이야기하며 힘을 주고받았다. 그래서인지 통계를 보면, 중국여성의 자살률은 굉장히 높은데 누슈지방의 자살률이 상대적으로 적다고 한다. 누슈를 기억하는 사람들이 자꾸 사라지는 것은 슬픈 일이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누슈 시는 현재의 우리, 여성들에게도 유효할 것만 같다.
"비극은 널 버티게 하는 힘, 내 자매는 강해질 거라네..."
4. 수취인불명
이 작품을 두고 여성의 이미지를 말할 대 우리는 상투적인 여성상으로부터 벗어난 인물들을 볼 수 있다. 그러나 그렇다고 그들이 모두 바람직한 여성으로서의 역할모델을 구현하고 있는 것도 아니다. 앞에서도 거론했듯이 바람직한 여성의 역할모델은 진실성을 담보하지 못하면 비현실적일 수 있다는 점에서 그것을 그렇게 강조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따라서 여기서는 진실된 오늘날의 여성상에 대해서 말해 보고자 한다. 김기덕 영화에 등장하는 여성들은 우리가 논하는 어떤 여성상에도 부합하지 않는다. 그래서 많은 여성들이 그의 영화에 등장하는 여성을 보고 감독 자체를 비난하기도 한다. 그만큼 그의 영화에 등장하는 여성들은 비루하다거나 속되거나 외설적이다. 그러나 그것이 진실된 여성적 삶의 재현이라면 우리는 그것을 회피해서는 안 된다.
여기 등장하는 여성들은 미화되거나 부정적으로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여성들의 삶은 있는 그대로 나타나 있을 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기 때문이다. 이렇게 된 이유는 감독의 의도일 것이다. 김기덕은 인물을 주제 구현을 위한 단순 대리인이 되는 것을 경계한다. 그는 인물들이 자신들의 삶의 공간을 내비치길 원한다. 이 영화에서 주목되는 여성은 둘이다. 하나는 혼혈아 창국의 어머니이고 다른 하나는 한쪽 눈에 백태가 낀 여학생 은옥이다.
이 작품은 비극적 삶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달리 말하면 어성의 삶도 남성의 삶도 이 비극적 사회에서는 불가피하다는 것을 맘 주고 있다. 그렇다면 여성의 진실된 모습을 구현하고 있는 이 작품의 주제는 그러한 비극적이지만 진실된 삶의 모습이 결국은 비극적 사회로부터 비롯된 것이고, 그 해결 또한 그 구조의 변혁을 통해 가능하다는 것을 말하고 잇는 것이라 하겠다. 여성문제의 출발점은 결국 여기라는 것을 감독은 아마도 생각지 못할 것이다. 그럴까.
  • 가격1,4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6.08.18
  • 저작시기2004.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159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