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프로그램 외주제작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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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프로그램 외주제작의 현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외주제작의 현황

3. 외주제작 정책의 문제점
1) 제작비 문제
2) 저작권 문제

4. 해결방안
1) 구조적 방안
2) 외주전문 채널

5. 결론

본문내용

정 거래로 지금의 독과점 구조를 더욱 악화 시킨다는 의견이 있다. 하지만 지금의 독과점 구조는 수직적 결합이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방송 주파수에 대한 접근을 배제하는 구조인 것이 문제다. 방송산업과 같이 시장진입이 어려운 분야에서는 사업자가 하나 더 늘어날 경우 독과점 지수가 반으로 줄어든다.
기존의 외주정책으로 인해 외주비율이 늘어났으므로 그것은 꼭 실패 했다고 만은 볼 수 없다. 다만 현재 독립 제작사들은 제작능력 자체만으로 지상파 방송채널 하나를 채울 수 있지만 현재 방송사와의 불공정 거래로 인해 그 능력을 발휘하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 방송사들이 프로그램의 질을 가지고 말하지만 열악한 제작비에서 그만큼의 질을 가진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은 더 좋은 환경에서는 이보다 더 좋은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다는 말이 되는 것이다.
한국 방송영상산업진흥원의 책임연구원인 은혜정은 새로운 채널은 기존의 지상파 방송사들과 경쟁해 그 점유율을 확보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문화적 혜택을 시청자들에게 되돌려 준다는 취지가 무엇보다 강하다고 말했다. 또한 이 채널이 이루고자 하는 것은 지금의 방송사와 독립제작사 사이에서 이뤄지고 있는 불공정 거래 관행을 불식시키고 정상화 시키는 일이며 따라서 독립제작사의 권리를 인정하고 유통창구에 대한 자유로운 길을 함께 찾을 수 있을 것이며, 이 경우 전체 방송시장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매우 클 것이라고 말했다.
5. 결론
외주제작이란 방송사가 아닌 독립 제작사에서 만든 작품을 방송사로 공급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방송사들의 방송시장 독점화를 방지하기 위해 생겨난 외주정책으로 인해 독립 제작사들은 그 규모의 크고 작음을 떠나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양적인 성장 뒤에는 방송사와 독립제작사간의 불공정 거래가 지속되고 외주제작의 의무비율 편성이 증가하면서 기형적인 외주제작의 등장이라는 문제점들이 등장했다.
이런 문제들이 외주정책 때문에 생긴 것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외주제작을 없앨 수는 없다. 외주제작은 방송시장의 발전과 방송시장의 지상파 독점구조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현실적인 방법인 것이다. 이런 외주정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방송사의 현실적인 제작비 지원와 독립 제작사의 저작권 문제 해결이 가장 시급하다.
시청자들은 다양한 문화적인 혜택을 받을 권리가 있다. 때문에 새로운 해결방안으로 떠오른 외주전문 채널의 설립은 시청자들에게 다양한 문화를 접할 기회가 될 것이며 또한 지금의 불공정 거래 대신 방송사와 독립 제작사의 정당한 경쟁 속에서 우리의 영상산업은 지금보다 더욱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방송영상산업진흥원 www.kbi.re.kr
방송위원회 www.kbc.go.kr
[세미나]방송규제와 편성의 자유-외주정책의 주요 쟁점을 중심으로-/PD연합회, MBC
2003.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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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주정책 13년의 평가와 발전적 방향에 대한 연구
-전국언론노동조합 정책전문위원 양문석 2003.7.14
[세미나]외주정책의 현황과 대책/ 독립제작사협회 2003.5.22
외주프로의 허와 실 중앙일보 2003.7.25
황 근(2003) 방송영상산업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방안, <방송 영상 콘텐츠 산업 현황과
정책적 대응 방안>, 한국 방송학회,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연합회 공동 세미나,
문화방송 노보 90호
방송위원회(2003). 2002년 방송편성정책연구위원회 종합보고서
김영신(2002). 외주정책의 현실과 개선방안
제 3회 목동포럼(1999). 외주제작 비율 정책 어떻게 가야하나?
한진만(1998). 방송영상산업진흥대책에 대한 논의 독립제작사 육성책을 중심으로
  • 가격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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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8.20
  • 저작시기2004.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17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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