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라파 여행기’를 통해 살펴본 오리엔탈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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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라파 여행기’를 통해 살펴본 오리엔탈리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edward said의 오리엔탈리즘의 개념
2) 동양에 대한 동경
(1) 자라파의 여정
(2) 자라파에 대한 프랑스 국민의 열광
(3) 프랑스 국민이 자라파에 열광했던 원인
3) 프랑스 오리엔탈리즘의 전개과정과 그 의의

3.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탐구했다. 이는 문학과 회화에서 많이 등장하는데 문학으로는 샤또브리앙 (1768-1848) 프랑스의 작가이자 외교가로서 프랑스의 낭만주의를 대표하는 사람이었다. 1806년에 동양을 여행하고 여행기를 남겼다.
, 라마르띤느 (1790-1869) 프랑스의 작가이자 정치가로서 프랑스 낭만파의 4대시인 중의 한 사람이다.
, 네르발 (1808-1855)프랑스의 시인으로서 상징주의와 초현실주의를 대표하는 사람이었다. 그는 1842년에 레반트를 여행하고서 그의 최대 걸작인 《동양여행》을 남겼다.
, 플로벨 (1821-1880) 프랑스의 소설가로서 그의 대표작인 《보바리부인》등이다.
등이 대표적이고 회화로는 낭만주의나 신고전주의를 대표하는 들라크루아 (1798-1836) 프랑스의 화가로서 낭만주의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대표작으로는 『사르다나팔루스의 죽음』,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등이 있다.
와 앵그르 (1780-1867) 신고전주의의 대표적인 프랑스화가로 대표작으로는 『아가멤논의 사절들』, 『발팽송의 욕녀』등이 있다.
의 그림들을 통해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나폴레옹의 이집트원정과 드로베티의 밀매업, 샹폴리옹의 로제타석 해석등의 사건과 맞물려 동양에 대한 관심의 증가를 가져오게 되었고 이는 대혁명과 제정시기 이후에 찾아온 평화적 분위기 속에서 동양에 대한 동경과 환상적 이미지를 극대화시켰다. 그리고 이런 동경과 환상의 이미지의 극대화가 이집트에서 온 신기한 동물인 기린을 통해서 엄청난 열광으로 표출된 것이다.
3. 결 론
이렇게 자라파 여행기와 오리엔탈리즘이라는 책을 통해서 그 당시 프랑스 내에서의 동양에 대한 열광적인 반응 및 오리엔탈리즘의 제국주의적 지배의식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었다.
서양인들은 오리엔탈리즘을 통해 동양의 대한 동경과 호기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는 자라파에 대한 열광적인 반응을 야기 시켰다. 하지만 여기서의 동양에 대한 관심은 동양을 하나의 동등한 위치로써 이해한 것이 아닌 동양에 대한 서양의 왜곡된 사고방식이자 지배방식이었음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1. 에드워드 사이드(Edward W Side)지음,『오리엔탈리즘』,교보문고, 1991
2. 마이클 앨린 지음, 『자라파 여행기』, 아침이슬, 2002
3. 박홍규 지음,『박홍규의 에드워드 사이드 읽기』,우물이 있는 집, 2003
4. J.J.클라크 지음,『동양은 어떻게 서양을 계몽했는가』,우물이 있는 집,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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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6.10.28
  • 저작시기2006.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9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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