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에이지사상과영화&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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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뉴에이지사상과영화&음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뉴에이지의 정의와 태동
2. 뉴에지 기본 사상
3. 뉴에이지 음악
1) 뉴에이지 음악의 정의
2) 뉴에이지 음악의 기원
3) 뉴에이지 음악 장르의 특징
4) 뉴에이지 음악의 분류
5) 대표적인 뉴에이지 아티스트 들
4. 뉴에이지 영화
1) 왜 뉴에에지 영화인가?
2) 뉴에이지 영화들
3) 뉴에이지 영화 구별 방법
4) 뉴에이지의 심벌

Ⅲ.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람들의 심금을 울리기에 충분했는데, 그 대사는 “당신은 이제 다른 세상으로 갈 것입니다. 나는 당신을 영원히 믿겠습니다.”이다. 이처럼 이 영화는 사탄의 전유물로, 사람들에게 예수 그리스도가 우주인이라는 사상을 주입시키기에 충분한 효력을 가지고 있었으며, 우주인인 ET를 등장시켜 예수 그리스도의 역할을 대신하게 한 것이다.
b. 에이스 벤츄라2
영화 '마스크'의 이미지로 재미있는 배우로 알려진 '짐케리', 그가 주연한 '에이스벤츄라2'에서는 동물 탐정 '짐케리'가 그의 스승인 사원의 한 승려에게 '오로라'를 운운하며 '유체이탈'하는 장면이 나온다. 게다가 명상하는 자가 '엥크 십자가'를 건네주며 마치 무슨 전능한 마술지팡이라도 준 것처럼 말하는 대사가 등장하기도 한다. 이런 요소는 명백한 '뉴에이적인 요소'들이다. '모탈 컴벳'에서는 인간들이 구하는 지구에 대해서 말한다. 주인공들은 자기 마음대로 '유체이탈'하거나 '갖은 신비한 능력' 등으로 활약하는데 역시 곳곳에 '뉴에이적 요소'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엑셀런트 어드벤쳐'에서는 주인공들이 지옥에서 빠져나와 하나님과 만나서 농담 같은 대화를 서슴없이 나누는 장면들도 연출된다.
c. 기타
이 영화 뿐아니라 접신행위를 소재로한 '사랑과 영혼' , 케빈코스트너 주연의 '꿈의 구장', '엑소시스트'. 데미무어가 열연한 '사랑의 기쁨', '디어헌터', '터미네이터 시리즈', 죠지루카스의 스타워즈, 스티븐 스필버그의 'ET', '백투더 퓨쳐', '인디애나 존스' '쥐라기 공원' '은행나무 침대등이 모두 뉴에이지 영화이며 이뿐아니라 다음에 소개될 뉴에이지 영화 구별하는 방법에 걸리는 모든 요소들이 뉴에이지 영화라고 할수 잇따.
3) 뉴에이지 영화 구별 방법
뉴에이지 영화를 구별하기에는 여러 가지 개인의 주관적인 요소가 많이 개입되기 마련이다. 그것은 우선 영화속에 있는 요소들은 서로 복합적으로 나타나거나, 내용상 교묘히 숨겨져 암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지만 다음 몇가지를 통해 영화를 바라보기 시작한다면 구별하기 쉬워 질것이다.
a. 기독교적 세계관으로 견지할 때(신관, 인간관, 구원관 등) 그것이 반성경적 으로 보여지면서, 동시에 뉴에이지 사상을 상징하는 모든 소재들은 사용하 고 있다면, 그것이 자의든 타의든 분명 뉴에이지(적) 영화이다.
b. 비록 외형적으로 성경적인 소재를 표방하지만, 내면적으로는 전혀 다른 내 용을 다루면서 성경을 왜곡시키고 변질시키면서 오히려 뉴에이지적인 사상 을 전파하는 영화.
c. 사후의 영혼과 접신을 시도하여 대화나 예언을 나누는 영화.
d. 구원에 대한 그릇되고 다양한 가르침을 말하는 영화, 그리고 성경적 부활 이 아닌 환생이나 윤회를 보여주는 영화.
e.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거나 격하시킴으로 메시야를 왜곡하는 영화.
f. 범신론적 소재나 인간을 신적인 존재로 보는 인간 만능을 보여주는 영화.
g. 사라진 고대문명이나 외계문명에 의한 인간 창조 및 진화의 사상을 보여주 는 영화,
h. '포스트모던니즘' 내지 '종교다원주의' 속에 숨어있는 신성모독적인 소재 를 보여주는 영화,
i. 내용 가운데 초월주의, 밀교주의, 신비주의 등을 소개하면서 뉴에이지 음악 을 통합한 영화. 그리고 뉴에이지와 관련된 도구들이나 상징물들을 사용하 여 뉴에이지의 분위기를 연출하는 영화.
j. 명백한 '사탄이즘'을 보여주는 영화이다.
4) 뉴에이지의 심벌
뉴에이저들이 사용하는 심벌은 한가지로 통일된 것이 아니라 아주 다양한 형태를 사용하고 있다. 그래서 일반 사람들이 쉽게 뉴에이지를 판명하기가 어렵다. 그것도 하나의 전략인지 모르겠다. 이들은 자기의 심벌을 주로 음반의 자켓과 영화 속에 나타면서 책 표지와 목걸이 등 여러 곳에서 나타난다. 소개를 하면 다음과 같다.
오각형의 별, 다이아몬드, 삼각형(피라미드), 용과 크고 독 있는 뱀
원, 음과 양, 이집트인들이 쓰던 앵크 십자가, 유니콘, 무지개 페가수스, 여섯개의 선형으로 된 다윗의 별, 센토, 태양 인어, 독일 나치스 표시(), 황소머리, 전능자의 눈, 뿔 있는 염소, 수레바퀴, 반달, 수정, 별모양등 이 있다.
III. 결 론
지금까지 뉴에이지 운동을 살펴보았다. 뉴에이지 운동은 오히려 기독교의 그 어떤 운동보다 현대의 사람들에게는 이해가 되어지고, 매력있는 것임에는 분명하다. 하지만 뉴에이지 운동은 분명 사탕의 거짓말에 기초한 것이며 사탄의 속임수가 드러난 위험한 것임에 틀림이 없다. 그러한 것이 이제는 어느 한 분야 한 운동이 아니라 전반적인 문화속으로 들어고 있음이 주목할 만 하다. 우리가 즐기고 우리가 그것이 어떠한지를 살펴 보기도 전에 우리는 뉴에이지 같은 문화에 눈과 귀가 익숙해져 가고 결국 생각과 마음 또한 그곳에 머물게 되는 경향이 있다. 결국 시대의 조류나 변화를 교묘히 이용하여 많은 시람들은 하나님으로부터, 또 교회로부터 멀어지게 하려는 사탄의 계략 또한 분명해졌다. 이제는 우리가 이러한 사탄의 음모에 대해 바로 알고 대처하려는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할 때이다. 특히 개혁주의 영성을 가지고 신학을 배우는 신학도로서 더욱이 올바른 문화와 그속에 있는 영화와 음악이 올바르게 사용되어질수 있도록 분명한 기독교적 세계관이 필요하게 됨을 깨닫게 된다.
* 참 고 문 헌
그릇하이스 더글라스 R, 「뉴에이지 운동」, 서울: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1995
곽용화, 「뉴에이지와 그 음악」, 서울:낮은울타리, 1995.
김웅광, 「뉴에이지 운동의 정체」, 서울:국민일보, 1994.
............, 「영혼을 오염시키는 음악들」 , 서울: 국민일보,1994.
김희성, 「왜 뉴에이지에 사람들이 매혹되는가?」, 서울:예영커뮤니케이션,1992.
신상언, 「대중문화 최후의 유혹」, 서울:낮은울타리, 1995.
..........., 「뉴에이지에 대한 연구와 대책」, 서울:낮은울타리, 1994.
..........., 「사탄은 마침내 대중문화를 선택했습니다」, 서울: 낮은울타리, 1995.
박영호, 「聖書論究」, 서울: 한국성서신학교 선교문제연구소, 1992.
박태식, 「영화는 세상의 암호」, 서울: 늘봄,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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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1.10
  • 저작시기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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