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에이지 음악에 대하여(뉴에이지 음악고찰)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뉴에이지 음악에 대하여(뉴에이지 음악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 - - - - - - - - - - - - - - - - - - - - - - - - 1

Ⅱ.뉴 에이지 음악에 대한 이론적 고찰 - - - - - - - - - -- - 1
1.뉴 에이지 음악의 기원 및 발달 과정 - - - - - - - - - - -- 1
1) 뉴 에이지 음악의 개념 - - - - - - - - - - - - - - - - - - - - - 2
2) 뉴 에이지 음악의 발생 배경 - - - - - - - - - - - - - - - - - 2
3) 뉴 에이지 음악의 발달 과정 - - - - - - - - - - - - - - - - 3
(1) 1960년대
(2) 1970년대
(3) 1980년대 이후
(4) 1990 년대 이후의 우리나라
2.주요 뉴 에이지 뮤지션에 대한 고찰 - -- - - - - - - - - - - 4
1) 유키구라모토 (Yuhki Kuramato) - - - - - - - - - - - - - - - - - 4
2) 조지 윈스턴 (George Winston) - - - - - - - - - - - - - - - - 5
3) 앙드레가뇽 (Andre Gagnon) - - - - - - - - - - - - - - - - - - - 5
3.뉴에이지 음악의 종류 - - - - - -- - - - - - - - - - - - - - - - 6
1) 뉴에이지 음악(New Age Music) - - - - - - - - - - - - - - - - - 6
2) 뉴에이지 송(New Age Song) - - - - - - - - - - - - - - - - - - - 6
3) 클래식 뉴에이지 음악 - - - - - - - - - - - - - - - - - - - - 6
4) 치료음악을 위한 뉴에이지 음악 - - - - - - - - - - - - - - - - 6
4.뉴 에이지 음악의 장르 - - - - - - - - - - - - - - - - - - - - - 7
1) General - - - - - - - - - - - - -- - - - - - - - - - - - - - 7
2) Ambient - - - - - - - - - - - - - - - - - - - - - - - - - - 7
3) World Music - - - - - - - - - - - - - - - - - - - - - - - 7
4) Environmental Music - - - - - - - - - - - - - - - - - - 8
5) Meditation - - - - - - - - - - - - - - - - - - - - - - - - 8
6) Crossover(= fusion) - - - - - - - - - - - - - - - - - - - 8
5.뉴 에이지 음악의 기교적 측면 - - - - - - - - - - - - - - - 8
1) 이용되는 악기 자체의 특성 - - - - - - - - - - - - - - - - - - 8
2) 연주 방법과 형태적 특성 - - - - - - - - - - - - - - - - - 9

Ⅲ.현대 사회와 뉴 에이지 음악- - - - - - - - - - - - - - - - 10
1.현대 사회가 가진 특징 그리고 뉴 에이지 음악 - - -- - - - - - - 10
2. 대중문화 속의 뉴 에이지 음악 - - - - - - - - - - - - - - - - 12

Ⅳ.뉴 에이지 음악에 대한 두 가지 관점(뉴에이지, 과연 사탄의 음악인가?) - - - - 12
1.긍정적인 견해 - - - - - - - - - - - - - - - - - - - - -- 12
2.부정적인 견해 - - - - - -- - - - - - - - - - - - - - - 12

Ⅴ.뉴 에이지 음악의 전망 - - - - - - - - - - - - - - - - - 14
1.뉴 에이지 음악의 세계적 경향 - - - - - - - - - - - - - - - - 14
2.우리나라에서의 뉴 에이지 음악의 확산 - - - - - - - - - - - - - 14

Ⅵ.결론 - - - - - - - - - - - - - - - - - - - - - - - - -- 15

본문내용

통해 인간 모두가 자신이 신임을 자각하도록 돕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② 명상음악 단계
기타로의 음악이나 장 미셸 자르의 음악을 비롯해서 보다 무겁고 어두운 음악을 듣는 단계 방에 불을 끄고 문을 걸고 볼륨을 높인 채 몇 시간이고 음악을 듣는다.
③ 정신질환 단계
가장 많이 일어나는 병이 바로 우울증이다. 성격이 변하게 되고 자신을 고립시키려고만 한다. 무력증을 경험하기도 하는데 뉴에이지 음악을 듣지 않으면 아무 일도 할 수 없게 된다. 자살에 대한 충동을 느끼기도 하고 허무함만 한없이 느끼게 된다.
④ 영적인 부작용의 단계
이 단계가 되면 유체이탈이나 환각을 경험하게 된다. 이미 신앙생활을 전혀 하지 않고, 교회에 대한 말만 들어도 짜증을 낸다. 점성술이나 신부주의에 빠져들기도 하고 UFO에 대해서도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된다. 목회자도 이런 단계에까지 들어가서 뉴에이지를 신봉하게 되면 교회가 넘어지고 만다. 뉴에이지는 무서운 영적 에이즈이다. 한번 깊이 빠진 사람은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고는 스스로의 힘으로 나오기가 무척 어렵다.
Ⅴ.뉴 에이지 음악의 전망
1.뉴 에이지 음악의 세계적 경향
뉴 에이지 음악이 60년대 처음 생겨날 때는 ‘명상과 참선을 위한 음악’으로서 대중적 인기를 누리지 못했다. 80년대 들어서 전성기를 맞이한 뉴 에이지 음악은 음악적 장르로서 아직까지도 소년기에 해당하는 만큼 그 발전양상은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뉴 에이지 음악의 시대별 발전양상과 최근의 양상을 살펴보면 점점 대중화의 길을 걷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한 마디로 최근 뉴 에이지 음악의 변화 양상을 말하면 '크로스 오버'화와 '상업화'라는 두 현상으로 요약할 수 있다. 클래식이나 재즈, 혹은 아일랜드 민속 음악인 켈틱(혹은 셀틱) 음악까지 수용하게 된 뉴 에이지 음악이 타 장르와의 결합을 통해서 대중화에 성공했으며, 메이저 레이블이 뉴 에이지 전문레이블을 산하에 두며 배급과 제작을 맡게 됨으로써 하나의 사업으로 그 규모가 성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2.우리나라에서의 뉴 에이지 음악의 확산
많은 사람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거의 매일 뉴 에이지 음악을 들으면서도 뉴 에이지라 하면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는 방송 매체에서 CF 광고 음악이나 영화 OST 등에 자주 사용되어 사람들 귀에 익숙하지만 실제적으로 음반을 사서 뉴 에이지 음악을 듣는 사람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이다. 그러나 점점 뉴 에이지 음악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고 우리나라의 음악인들도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그 발전 방향이 기대된다.
Ⅵ.결론
어느 음악 장르이건 간에 그 나름대로 생겨나게 된 배경이 있고, 사회적 시대적 의미가 부여되기 마련이다. 또한 사회가 급변하면서 많은 분야에 있어서 새로운 시도들이 나타나는 현상이 보이는데 음악에도 새로운 시도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번 과제의 주제로 선정한 뉴 에이지 음악 또한 마찬가지이며 뉴 에이지라는 음악을 좋아하는 나는 리포트 작성 과정을 통해서 뉴 에이지 음악 장르와 관련된 역사적 배경과 의미, 분류 등 지금까지는 몰랐던 부분들을 알게 되었다.
뉴 에이지 음악은 하나의 장르로 인식된 지 30년도 안된 신생 문화라고 할 수 있지만, 수많은 CF와 각종 배경 음악을 비롯하여 우리의 실생활에까지 깊숙이 침투해 있는 음악이기도 하다. 뉴 에이지의 언어의 개요를 보면 기존 서구식 가치와 문화를 배척하고 종교ㆍ의학ㆍ철학ㆍ천문학ㆍ환경ㆍ음악 등의 영역의 집적된 발전을 추구하는 신문화운동 이라고 정의한다. 또 다른 뉴 에이지 음악의 정의는 목적적인 관점과 수단적인 관점으로 대변된다. 말 그대로 전자는 예술 지상주의의 시점에서, 순수하게 음악의 한 장르로서만 취급하려는 관점이고, 후자는 특정한 사상을 남에게 전달하는데 사용된 매개체로 보려는 관점이다. 보는 관점에 따라서 그 기원과 성격과 정의가 180° 달라지기 때문에 뉴 에이지 음악에 대해 해석이 어렵다는 것이다. 아직 이렇다 할 명확한 해석은 없으며 음악가들도 각자의 노선이 있으므로 이를 두고 흑백논리를 앞세우는 것은 무리인 듯하다.
뉴 에이지 음악은 사람에게 편안함 감정을 만들게 하는 일련의 목적을 띈 기법으로 만들어졌으며, 이러한 목적을 가진 뉴 에이지 음악은 현대인이 정보화 사회에서 심각하게 느끼는 객관화ㆍ파편화를 잊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리고 뉴 에이지 음악은 뉴 에이지 운동이 가진 종교적인 목적을 넘어선 자유로움과 편안함으로 대중의 깊숙한 곳으로 파고들었다는 사실 또한 알아 낼 수 있었다. 하지만 뉴 에이지 음악이 낯설지 않은 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부족한 실정이다. 나조차도 ‘뉴 에이지 음악’을 듣기만 했을 뿐이다. 뉴 에이지 음악을 정확하게 설명하는 것은 전문가조차도 어려운 일이다. 이것은 그만큼 뉴에이지 음악이 방대하면서도 더욱 깊은 연구가 필요하다는 뜻이 될 것이다.
옛 것을 이어받아 새것을 발전시킨다는 뜻의 한자성어 온고지신을 다들 잘 알고 있을 것이다. 클래식과 전자음악을 섞은 현대음악의 한 장르로써 크로스오버 음악은 새로움을 추구하고 여러 특이한 음색을 구사하고 화려한 전자음에 길들여진 대중의 구미에 딱 맞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이러한 급변하는 사회에서 삭막한 삶에 조금은 생각할 여유를 줄 수 있는 뉴 에이지 음악 또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 참 고 문 헌 -
*강영안 외(199), 대중문화 더 이상 침묵할 수 없다, 서울: 예영 커뮤니케이션
*곽용화(1995),<당신은 뉴에이지와 그 음악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서울: 낮은울타리
*김호(1995), 성경적 입장에서 본 뉴에이지 운동. 생명의 말씀사
*박길성(2002), 정보사회 유토피아인가 디스토피아인가, 서울: 한길사
*슈커 로이(1999), 대중음악 사전, 서울: 한나래
*신상언(1992), 사탄은 마침내 대중문화를 선택했습니다. 서울: 낮은울타리
*양한수(2002), 뉴에이지 영혼의 음악, 서울: 아침이슬
*양한수(2003), 뉴에이지 음악: 그리고 크로스오버 이야기, 서울: 살림
*퍼거슨 마릴린(1994), 뉴 에이지 혁명, 서울: 정신세계사
  • 가격2,0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9.09.13
  • 저작시기2009.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245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