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인지주의 심리학:
1. Köhler의 통찰론
2. Lewin의 장이론
3. 형태론
4. 정보처리이론
5.구성주의 (piaget의 인지 구성주의, Vygotsky의 사회 구성주의 )
Ⅱ. 구성주의 학습 모델 :
1. 인지적 도제모델
2. 상황적 학습모델
3. 인지적 유연성 이론
Ⅲ. 인지적 도제 교수법 :
1. 대안적 교수설계의 필요성
2. 인지적 도제의 절차
3. 인지적 도제 이론의 교수 설계 모형
Ⅳ. 인지적 도제 방법의 실체
Ⅴ. 관련 교수 방법
1. 주요 교과 관련 교수 방법
◇ Palincsar & Brown의 읽기에 대한 상호적 교수 방법
◇ Schonenfele의 수학적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교수 방법
◇ Scardamalia & Bereiter의 작문에 대한 교수 방법
Ⅵ. 교수설계의 기본 방향
Ⅶ. 인지적 도제를 활용한 수업지도안
Ⅷ. 인지적 도제 수업 모형 적용의 유의점
1. Köhler의 통찰론
2. Lewin의 장이론
3. 형태론
4. 정보처리이론
5.구성주의 (piaget의 인지 구성주의, Vygotsky의 사회 구성주의 )
Ⅱ. 구성주의 학습 모델 :
1. 인지적 도제모델
2. 상황적 학습모델
3. 인지적 유연성 이론
Ⅲ. 인지적 도제 교수법 :
1. 대안적 교수설계의 필요성
2. 인지적 도제의 절차
3. 인지적 도제 이론의 교수 설계 모형
Ⅳ. 인지적 도제 방법의 실체
Ⅴ. 관련 교수 방법
1. 주요 교과 관련 교수 방법
◇ Palincsar & Brown의 읽기에 대한 상호적 교수 방법
◇ Schonenfele의 수학적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교수 방법
◇ Scardamalia & Bereiter의 작문에 대한 교수 방법
Ⅵ. 교수설계의 기본 방향
Ⅶ. 인지적 도제를 활용한 수업지도안
Ⅷ. 인지적 도제 수업 모형 적용의 유의점
본문내용
1. Köhler의 통찰론의 원리
① 통찰은 문제 상황의 배열에 달려 있다.
② 통찰에 의한 문제해결은 갑자기 이루어지며 또한 완전하다.
③ 통찰에 의하여 문제가 풀려지면 그것은 상당시간 유지되고 또한 쉽게 반복될수 있다.
④ 일단 통찰로 해답이 나오면 그것은 즉각적으로 반복될 수도 있다.
⑤ 통찰로 얻은 문제해결은 새로운 상황에 적용될 수 있다.
2. Lewin의 장이론
① 자각과 실재는 상대적인 관계에 있다.
② 인간은 자기의 자아관심을 추구하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③ 전체로서의 상황이 중요하다.
④ 현재의 순간적 의미가 중요하다.
3. 형태론
① 유사성의 원리 : 지각장면에 포함되어 있는 장면들은 서로 비슷한 것끼리 뭉쳐서 하나의 의미 있는 형태를 이룬다.
② 근접성의 원리 : 지각장면의 자극은 가까운 것끼리 무리를 지어서 하나의 의미 있는 형태를 이룬다.
③ 폐쇄성의 원리 : 닫혀진 영역은 닫혀지지 않은 영역보다 더 안정되고 의미 있는 도형을 이룬다.
④ 연속성의 원리 : 다른 것과 서로 계속성을 가지고 있는 자극은 배경에서 뛰어나와 도형으로 지각되는 경향을 가진다.
4. 정보처리이론
① 감각 등록 단계에서의 원리
② 단기기억과 작동 기억 단계에서의 원리
③ 장기 기억 단계에서의 원리
④ 주의집중을 위한 원리
⑤ 지각을 위한 원리
⑥ 시연을 위한 원리
⑦ 부호화 인출을 위한 원리
① 통찰은 문제 상황의 배열에 달려 있다.
② 통찰에 의한 문제해결은 갑자기 이루어지며 또한 완전하다.
③ 통찰에 의하여 문제가 풀려지면 그것은 상당시간 유지되고 또한 쉽게 반복될수 있다.
④ 일단 통찰로 해답이 나오면 그것은 즉각적으로 반복될 수도 있다.
⑤ 통찰로 얻은 문제해결은 새로운 상황에 적용될 수 있다.
2. Lewin의 장이론
① 자각과 실재는 상대적인 관계에 있다.
② 인간은 자기의 자아관심을 추구하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③ 전체로서의 상황이 중요하다.
④ 현재의 순간적 의미가 중요하다.
3. 형태론
① 유사성의 원리 : 지각장면에 포함되어 있는 장면들은 서로 비슷한 것끼리 뭉쳐서 하나의 의미 있는 형태를 이룬다.
② 근접성의 원리 : 지각장면의 자극은 가까운 것끼리 무리를 지어서 하나의 의미 있는 형태를 이룬다.
③ 폐쇄성의 원리 : 닫혀진 영역은 닫혀지지 않은 영역보다 더 안정되고 의미 있는 도형을 이룬다.
④ 연속성의 원리 : 다른 것과 서로 계속성을 가지고 있는 자극은 배경에서 뛰어나와 도형으로 지각되는 경향을 가진다.
4. 정보처리이론
① 감각 등록 단계에서의 원리
② 단기기억과 작동 기억 단계에서의 원리
③ 장기 기억 단계에서의 원리
④ 주의집중을 위한 원리
⑤ 지각을 위한 원리
⑥ 시연을 위한 원리
⑦ 부호화 인출을 위한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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