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
Ⅱ. 이본
Ⅲ. 근원설화
Ⅳ. 해석 및 주제
Ⅴ. 흥부전에서 볼 수 있는 사상
Ⅵ. 맺음말
Ⅱ. 이본
Ⅲ. 근원설화
Ⅳ. 해석 및 주제
Ⅴ. 흥부전에서 볼 수 있는 사상
Ⅵ. 맺음말
본문내용
부전>은 그러한 두 가지 인물들이 갈등을 일으키는 시점에 나온 작품으로 추정되는데 그 것은 각 사회상의 대표인물들이 갈등을 일으켜 결국 흥부 쪽의 손을 들어주면서 흥부 쪽의 사상이 더 우월하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거기에 멈추지 않고 결말에서 박 속에서 나온 장수가 놀부를 죽이려 할 때 흥부는 달려와서 형을 살려달라고 하고 용서를 빈다. 흥부는 놀부를 용서했을 뿐만 아니라 놀부에게 재산을 반분하여 주고 끝까지 형을 공경하며 우애 있는 집안을 이루었다.
Ⅵ. 맺음말
흥부전은 판소리계 소설중의 하나로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고전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흥부전은 윤리적 가치와 물질적 가치가 공존하면서 대립하는 양상을 보인 조선 후기에 나온 작품으로서 물질 만능 주의가 지배하는 현대사회에서도 배울 점이 많이 발견되는 작품이라 볼 수 있다.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여러 가지 이본들에 대해서도 더욱 많은 연구가 이루어 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참고 자료>
김진영, 흥부전의 연구사적 검토, 1992년
정하영, 흥부전의 문학적 본질과 의미, 1992년
김창진, 흥부전의 사상성 고찰, 1995년
남원의 고전문학, 남원문화원, 1996
Ⅵ. 맺음말
흥부전은 판소리계 소설중의 하나로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고전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흥부전은 윤리적 가치와 물질적 가치가 공존하면서 대립하는 양상을 보인 조선 후기에 나온 작품으로서 물질 만능 주의가 지배하는 현대사회에서도 배울 점이 많이 발견되는 작품이라 볼 수 있다.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여러 가지 이본들에 대해서도 더욱 많은 연구가 이루어 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참고 자료>
김진영, 흥부전의 연구사적 검토, 1992년
정하영, 흥부전의 문학적 본질과 의미, 1992년
김창진, 흥부전의 사상성 고찰, 1995년
남원의 고전문학, 남원문화원, 1996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