씽의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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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John M. Synge의 출생배경과 작품 세계

Ⅱ. 아일랜드 문예부흥 운동

Ⅲ. 바다로 가는 기사들
[바다로 간 기사들] 상징

본문내용

씽의 작품 속에서 나타나는 주요 인물들은 현실의 모순을 극복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시적 언어의 풍부한 상상력을 이용하고 있다. 그리고 그들은 자연의 풍요로운 삶을 지향하면서 세속적인 삶의 관습과 종교를 받아들이지 않고 과감하게 벗어나고 있다. 그들을 억압하는 모든 것으로부터 속박을 거부하고 자신들의 자유로움을 향해 자연으로 뛰어 들면서 자연이 제시하는 죽음의 엄습을 인식한다.
그의 희곡 [서부의 바람둥이]는 애란 섬 지방의 특별한 사건을 바탕으로 쓴 것이다. 아버지를 살해했다는 젊은이 크리스티(Christy)와 서구 문명과 동떨어진 곳에서 살아 문명보다는 자연의 특수한 환경에 더 익숙한 주민들은 어떤 것이든 문명사회에서 인식하고 이해하는 것과는 달리 이해하고 판단한다. 이런 점을 생각하지 않은 채, 문명에 익숙해져 있는 관객들은 자신들의 이성적 잣대로만 극을 판단하려고 하는 오류를 범하기 쉽게 되고, 실제로 [서부의 바람둥이] 공연 시에 폭력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씽은 언어가 가지고 있는 아름다움에 눈을 돌렸는데, 표준어가 아닌 아일랜드 사투리를 씀으로써 그 언어의 생명력과 시적 감동을 더 잘 표현하고 있다. 이처럼 그의 작품에는 신화적, 지역적, 자연적인 특성들을 모두 담고 있으며, 그 지방만의 특이한 풍습과 자연환경이 작품 속에 녹아있는, 너무나 생동감 있는 작품들을 만들어 내고 있는 것이다.
또한 그는 지역적 민담이나 설화, 미신, 등을 그대로 작품에 들어내고 있는데, [바다로 간 기사]에서 바틀 리가 죽은 마이클의 옷을 입는 것은 죽음을 상징하는 지역적 미신이다.
또한, 그는 작품 속에서 성경적 모티브를 많이 인용하고 있는데, [바다로 간 기사]에서 모리야( '마리아'라는 뜻의 애런 섬 지방의 방언)가 마지막에 자신의 두 딸과 함께 서서 아들에게 성수를 뿌리는 것은 예수가 부활한 날 성수를 뿌리러 간 세 명의 마리아의 모습을 연상시키며,[서부의 바람둥이]에서 크리스티는 예수에 비견되는 인물이다. 그의 이름 크리스티(Christy)자체가 예수를 연상시킨다. 크리스티가 마을 사람들이 원하는 영웅이 되기 위해서는 아버지의 권위와 억압으로부터 벗어나야 했고 그러기 위해서는 아버지의 상징적 살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6편의 극작품들이 한결같이 극작 배경 토양의 강한 향취를 지나고 있는 한편, 그 주제는 언제나 보편적인 중요성을 띄고 있다. 극중 인물들 또한 놀라울 정도로 사실적이며, 극의 행위와 배경 묘사는 그 자체가 잠재적인 시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서적
김성희, 『희곡론』, 태학사, 2004
이용훈, 『영국 문학 100선』, 단국대학교출판부, 1996
김재화, 『영미 희곡 명작론』, 한신 문화사, 1998
여석기, 『현대 영미 희곡 작품론 노트』, 한신 문화사, 1987
윤정묵, 『예이츠와 아일랜드』전남대학교 출판부, 1994
김회진, 『영문학의 흐름』, 집문당, 1996
홍성숙, 『아일랜드 현대 문학 전통과 셰무스 히니의 시』,형설 출판사, 1997
최홍규, 『영미 문학의 탐구』신아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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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1.06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7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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