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들러와 개인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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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애들러와 개인심리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장 애들러와 개인심리학

2장 열등감과 보상

3장 허구론과 최종목적론

4장 우월성 추구와 사회적 관심

5장 활동성과 성격유형
1. 유형론 2. 네 가지 기질

6장 생활양식
2. 생활양식을 찾기3. 초기기억5. 잘못된 생활양식

7장 인생의 세 가지 문제
1. 사회 2. 직업 3. 사랑과 결혼

8장 꿈과 해석

9장 자기보호경향성
1. 변명2. 공격.3. 거리두기4. 배제 경향성

10장 신경증의 성격
1. 기원4. 강박증5. 불면증6. 전환반응7. 우울 8. 자살

11장 치료
1. 치료과정 2. 애들러 치료의 다양한 적용

12장 범죄와 예방
1. 범죄성격의 발달 2. 예방 3. 재활4. 특성요약5. 치료

13장 교육에의 응용
1. 어머니
2. 처벌
3. 가족
4. 학교
5. 성
6. 청소년

14장 애들러의 프로이드 이론 비판
1. 무의식
2. 리비도이론
3. 사회
4. 종교
5. 억압
6. 오이디프스 콤플렉스
7. 남성성추구
9. 시사점

15장 후기
1. 애들러 입장에 대한 요약
2. 애들러 심리학, 찬성과 반대

본문내용

로 간주하였다. 따라서 그는 억압은 문화의 압력 하에서, 그리고 자아 추동의 압력 하에서 발생한다고 주장했다. 애들러는 억압대신 '보호경향성'이라는 개념을 선호한다. 그는 억압된 생각이나 기억의 저장소로써 프로이드가 주장하는 무의식의 존재를 허구라고 생각한다. 무의식과 의식을 구분하는 것에 반대한다.
6. 오이디프스 콤플렉스
프로이드에게 이것은 그 이론의 초석이다. 약 5세 경에 이 콤플렉스가 무의식 깊은 곳에서 나타나지만, 결코 의식에 완전히 도달하지 못한다. 이 콤플렉스는 많은 특징을 밖으로 내보이는 데 남자아이에게 있어서 어머니에 대한 성적 관심이 강화되고 아버지에 대한 적대감이 강화된다는 것이다. 여자아이에게 있어서는, 아버지에 대해서는 강력한 성적 애착이, 어머니에 대해서는 적대감이 발달한다. (남근선망)
애들러에게 있어서는 이것은 삶의 근본적인 사실이 아니라, 지나친 모성(부성) 과잉보호의 나쁜, 부자연스런 결과일 뿐이다.
7. 남성성추구
애들러는 남성성 추구가 여성들이 자신의 굴종적 지위에 대해 항거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애들러는 남성과 여성은 평등하다고 생각했다. 프로이드는 여성이 있을 곳은 가정이라고 하였으며, 이것은 남근 선망의 개념에서 찾을 수 있다.
8. 다른 차이점
프로이드는 기본적으로 사람들에 대해 비관적이었다. 결국 죽음의 욕구가 승리를 한다고 하였다. 반면 애들러는 기본적으로 낙관적이다. 우리 모두 잠재적인 사회적 관심을 갖고 태어났으며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향상과 함께 사회를 발전시킬 수 잇는 능력를 갖고 있다.
프로이드는 철저한 결정론자였다. 애들러는 우리 모두가 추구하는 미래의 목표를 강조하였다. 치료에 있어서, 프로이드는 끝까지 철저하게 이야기하는 자유연상법을 강조하였는데 이것을 통해 무의식이 표현되고, 억압이 해소되어, 자아가 쾌락의 원리를 성취하는 목적을 위해 사용해야 한다고 믿었다.
애들러는 치료는 보다 나은 생활양식을 개발하고 잘못된 생활양식을 보다 긍정적인 관점으로 대치하고 또 사회적 관심을 발달시키는 것을 지향한다.
9. 시사점
○프로이드가 성격을 자아, 초자아, 원초아로 나누고 의식과 무의식을 구분한 데 반하여, 애들러는 성격의 단일한 총합성을 강조하였다.
○프로이드가 삶의 본능과 죽음의 본능을 구분하고 성 추동을 지나치게 강조한 데 반하여, 애들러는 그가 우월성의 추구 또는 자기 향상의 추구라고 불렀던 향상 지향적 추구력을 제안하였다.
○프로이드가 사회를 단지 삶의 본능과 죽음의 본능이 대립하는 무질서를 피하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한 데 반하여, 애들러는 사람은 선천적으로 잠재적인 사회적 관심을 갖고 있다고 믿었다.
○여성의 굴종적인 역할을 믿었던데 반하여, 애들러는 남성과 여성의 평등을 강조하고 성적 평등을 성취하기 위한 여성의 해방을 강조하였다.
○애들러는 사회적 관심(네 자신을 사랑하듯이 네 이웃을 사랑하라)을 배양한다는 점에서 종교는 유익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러나 프로이드는 종교를 유아기의 무력감으로의 퇴행, 환상, 소원 성취(보호적이고 전지전능한 신)에 대한 상상이라고 보았다.
○프로이드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보편적인 것으로 본 데 반하여, 애들러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과도하게 과잉보호로 양육된 결과라고 보았다.
○프로이드가 결국에는 죽음의 본능이 승리한다고 하면서, 인간의 본성에 대해 기본적으로 비관적인 데 비해, 애들러는 낙관적이었다.
○프로이드가 치료의 목적을 자유연상을 통해 고통의 무의식적 원천을 쏟아내는 것이라고 한 데 비해, 애들러는 잘못된 삶의 양식을 재구축하고 사회적 관심을 배양하는 수단으로서의 치료의 가치를 강조하였다.
15장 후기
애들러심리학의 지지자들은 드레이커스, 안스바허와 안스바허 그리고 모삭이었다.
최근의 성격이론가들 중에서, 매슬로우와 로져스에게 영향을 미쳤다. 애들러는 인본주의자 였다.
1. 애들러 입장에 대한 요약
타인이 보다 바람직하게 되도록 바라는 것을 애들러는 사회적 관심이라 하였다. 이러한 경향이나 잠재력은 우리 모두에게 있는 것이지만, 그것은 개발되어야 한다. 그것을 통해서 협동과 노동의 분화가 일어날 수 있다. 이러한 분화는 어떤 문명화된 사회의 발달에 선행조건이다. 자만심, 자기중심성과 병리적 행동은 사회적 관심의 결핍으로부터 생겨난다. 사회에서의 부적응은 사회적 관심의 결핍이다.
각자는 자신의 삶의 목표와 생활양식을 선택하고, 그것들을 성취하는데 다양한 방식을 사용한다. 애들러는 개인성격의 형성에서의 인과관계보다 차라리 미래추구를 강조하였다.
우리에게 있어 근본적인 동기화의 힘은 우월성의 추구이다. 정상인에게 있어서 이것은 사회적 관심의 유무에 의해 좌우되며 신경증 환자, 범죄자 등은 사회적 관심이 결핍된 이기적 욕구에 의해 좌우된다.
인간성격에 대한 애들러의 접근은 전체적이며 그는 인간존재를 전체적으로 작용하는 역동적인 단위로 보았다. 프로이드와 다르게, 애들러는 성격을 부분들로 나누지 않았고 의식과 무의식을 구분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
애들러는 그의 심리학을 심리치료, 교육, 범죄행동의 연구와 예방에 적용하였다. 치료의 목표는 인간복지에 대한 관심과 함께 사회적 관심과 타인을 향한 지향을 포함하는 더 바람직한 생활양식을 창조하는 것이었다.
2. 애들러 심리학, 찬성과 반대
애들러는 성격에 대해 지나친 단순한 해석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아왔다. 또 성격형성에서 사회적 요인들의 중요성을 지나치게 강조하였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았다.
일부 학자들은 그가 인간본성에 대하여 비현실적이며, 미움으로 가득찬 세상에서 지나치게 낙천적이며, 너무 주관적이라고 강조한다. 또한 창조적 자기와 가공적 목적론과 같은 개념은 실체가 없고 불명확하다고 불평한다. 이러한 개념들은 어떤 경험적 검사로 측정될 수 없다.
그러나 애들러는 성격 발달에서 사회적 요인들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는 점에서 공로가 있다. 양성의 동등성, 아동 양육에서 가족의 중요성, 인생목표의 중요성을 옹호하였음에 의미가 있고, 그의 심리학은 실용적이고, 유용하며 이해하기 쉽다.
개인심리학은 이상심리학, 심리치료, 작업, 교육 그리고 범죄 연구와 범죄 예방에서 매우 중요하게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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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2.14
  • 저작시기20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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