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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는 한 쇼트 위에 다른 쇼트를 겹치는 방법을 통해 이미지를 조작하기도 했다. 그러나 영화적 조작이나 효과에 멜리에스가 천재적인 능력을 보여줬음에도 불구하고 멜리에스의 영화들은 많은 측면에서 연극적인 것이었다.
그의 카메라는 프로시니엄 아치의 시야를 모방했을 뿐만 아니라, 배우는 무대 앞 뒤 사이의 폭이 좁은 공간에서 연기했어야 했고, 배우의 등장과 퇴장은 항상 무대 양 옆 빈 공간이나 뚜껑 문이었다. 멜리에스가 특수 효과 등 영화적 조작이라 할 수 있는 것들을 영화 연출로 사용하였지만, 미장센에 있어서는 가장 연극적인 형태를 보여주었다. 다만 연극적인 것이 비영화적이라고 단언하는 것은 석연치 않을 뿐이다.
<참고문헌>
세계 다큐멘터리 영화사, 에릭 바누, 다락방
세계 영화사, 잭 씨 엘리스, 이론과 실천
영화의 역사, 제라르 베통, 한길크세주
옥스포드 세계영화사, 제프리 노웰-스미스 책임편집, 열린책들
On the History of Film Style, David Bordwell, Havard University Press
미장센(mise-en-scene) http://kin.naver.com/open100/entry.php?docid=55721
그의 카메라는 프로시니엄 아치의 시야를 모방했을 뿐만 아니라, 배우는 무대 앞 뒤 사이의 폭이 좁은 공간에서 연기했어야 했고, 배우의 등장과 퇴장은 항상 무대 양 옆 빈 공간이나 뚜껑 문이었다. 멜리에스가 특수 효과 등 영화적 조작이라 할 수 있는 것들을 영화 연출로 사용하였지만, 미장센에 있어서는 가장 연극적인 형태를 보여주었다. 다만 연극적인 것이 비영화적이라고 단언하는 것은 석연치 않을 뿐이다.
<참고문헌>
세계 다큐멘터리 영화사, 에릭 바누, 다락방
세계 영화사, 잭 씨 엘리스, 이론과 실천
영화의 역사, 제라르 베통, 한길크세주
옥스포드 세계영화사, 제프리 노웰-스미스 책임편집, 열린책들
On the History of Film Style, David Bordwell, Havard University Press
미장센(mise-en-scene) http://kin.naver.com/open100/entry.php?docid=55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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