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법과 계몽주의 사상이 기독교에 미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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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자연법과 계몽주의
1. 고대의 자연철학적 학설들
2. 기독교적.스콜라적 자연법론
3. 계몽사상의 의의(意義)
4. 계몽사상의 사회 및 경제적 배경
5. 계몽사상의 사상적 배경
1) 합리주의
2) 계몽주의 바탕에의 자연법 사상
3) 영국의 경험론
4) 백과전서 파

Ⅲ. 자연법과 계몽주의 사조가 기독교에 끼친 영향
1. 유럽에서 근대의 세속적 자연법의 행로
1) 자연법과 재판실무
2) 신학적 근거를 갖지 않는 자연법
3) 자연법과 국가권력
4) 자연법과 현대적 관용
2. 새로운 종교관
3. 계몽사상이 신학에 끼친 영향.

Ⅳ.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해 고찰해 보았다. 이 고찰 속에서 우리가 내릴 수 있는 결론은 커다란 하나의 흐름인 역사를 시대로 나누어서 구분하는 것은 무모한 일이 분명하지만, 계몽주의 시대는 너무나 분명한 흔적과 획으로 분명히 드러나고 있다는 점이다.
실로 계몽사상은 계몽이란 미명 하에 인간을 신의 위치에 올려다 놓았다. 모든 성경은 이로부터 자유주의적 고등비평이 시작되었으며 그의 칼날을 피할 수 없게 되었고 결국 19세기 자유주의 신학을 배태하는 계기가 되었다. 기독교의 모습은 더 이상의 옛 모습이 아니었고 하나의 도덕만을 강조하는 도덕적 종교로 전락하고 말았다. 보머는 그가 저술한「유럽 근 현대 지성사」에서 19세기와 20세기에 가속도가 크게 붙은 흐름, 즉 존재(Being)에로 부터 생성(Becoming)에로의 바뀌게 하는 근대의 대 격변 3가지 요소를 프랑스 대혁명, 산업혁명,"기계"와"전기"분야에서 일어난 과학기술혁명으로 말하고 있다. 이들 중 근대를 알리는 첫 격변기가 프랑스 대혁명이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그리고 대혁명 사상의 가장 큰 기저에는 계몽주의가 자리잡고 있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도 안 된다. 계몽사상, 이름 그대로 출발은 계몽으로 시작하여 행복한 인생관을 목적으로 출발하였다. 프랑스 대혁명의 경우가 그 예였다. 그리고 계몽사상은 영혼과 정신을 풍요하게 만드는'인본주의'의 왕좌를 구현하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실상은 절대자를 떠난 인간의 모습이 어떠한가를 보여주는 또 하나의 실례만을 남기고 말았다. 1, 2차 세계대전은 계몽주의가 추구했던 이상이 진리였다는 사실이 아니었음을 시청각적으로 여실히 보여 주었다. 우리는 계몽사상의 고찰을 마감하면서 칼빈은 그의 주된 저서「기독교 강요」에서 다음과 같이 강조하고 있는 내용을 주목해야 한다.
"우리가 갖고 있는 거의 모든 지혜, 곧 참되며 건전한 지혜는 두 부분으로 되어 있다. 그 하나는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요, 다른 하나는 우리 자신에 관한 지식이다. 그러나 이 두 지식은 여러 줄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어느 쪽이 먼저이며, 어느 쪽의 지식이 다른 쪽의 지식을 산출해 내는가를 알아내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사람은 먼저, 자기 생각을 돌려 자기가"힘입어 살며 기동"(행17:28) 하고 있는 바 하나님을 응시하지 않고는 아무도 자신을 살펴볼 수가 없는 것이다...."
John Calvin, Calvin: Institues of the Christian Religion. 「기독교 강요 상(上)」. 김종흡, 신복윤, 이종성, 한철하 공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88,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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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2.24
  • 저작시기200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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