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사체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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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포사체 운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적

실험개요

기본원리

실험기구

실험방법

결과

본문내용

한다. 마찰을 고려한 이론값과 실제 값이 유사하여 실제이동거리의 예상 값이 타당함을 알 수 있다.
[3] 오차 논의 및 검토
공기와 마찰을 고려하지 않은 이론값과 실제 측정한 값의 차이의 가장 큰 원인은 탄환의 이동방향과 정반대의 방향으로 공기와의 마찰력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공기와의 마찰을 고려한 이론값과 실제 측정한 값에서도 차이를 보였다. 그 원인은 에서 의 탄환의 반지름을 정확히 측정할 수 없었던 점을 들 수 있다. 이것은 버니어캘리퍼스 보다 더 정밀한 도구를 이용함으로써 해결이 가능하다. 또한 유효숫자 계산을 하면 값이 같아져 버리는 경우가 생겼던 것도 오차의 원인이다. 탄환의 초속도를 측정하는 것이 우리 실험의 경우 평균속도를 초속도라 가정했기 때문에 그것 또한 오차의 원인이 된다. 초속도를 측정 할 수 있는 기구를 사용하여 해결이 가능하다. 각도에 변화를 줄때마다 발사 높이에 변화가 생겼는데 다시 높이를 0.891 맞추는 과정에서 오차가 생겼다. 발사 각도를 달리 할때 Photogate의 위치의 또한 변해야한다. 이 때 세 가지 경우 모두 발사대에 매우 근접하게 Photogate를 설치하는 일관성을 가져야 하는데 Photogate를 설치하는 지지대의 여건상 그럴 수가 없었다. 이럴 때 Photogate를 발사장치에 장착시키는 방법을 선택하여 그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시킨다. 각도를 변화 시킬때 마다 발사대와 Photogate가 수직이게 해야 하는 데 이것 또한 Photogate를 발사대에 장착하게 되면 해결이 가능하다. 우리 실험에서는 지지대가 기울어져 있어 Photogate 가 기울어질 수밖에 없었는데 이것 또한 오차의 원인이 된다. 이 경우 지지대를 새 것으로 교체하여 해결한다.
[4] 결론
마찰을 고려하지 않은 경우, 측정값과의 차이가 다소 큼을 알 수가 있었고 이는 마찰을 고려한 이론값을 통해 실제 값에 근접할 수 있음을 알았다. 위 실험을 통해 0<θ<의 범위에서 각도가 증가함에 따라 수평도달거리가 증가함을 알 수 있다. 또한 xs=v0cosθ() 와 에서 보이듯이 초기속도와 발사 각도를 안다는 가정 하에 발사한 높이 혹은 체공시간을 알 경우 대략적인 실제 도달거리를 알 수가 있다. 물론, 실험결과에 보이듯이 마찰을 고려한 경우의 이론식의 값이 실제 값에 가까움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발사한 높이를 아는 것보다 체공시간을 알 경우 포사체의 실제 이동거리를 근접하게 추측할 수 있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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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7.03.26
  • 저작시기2007.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0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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