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iquitous Compu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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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Ubiquitous Computing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Ubiquitous Computing의 정의

2. Ubiquitous Computing의 특징

3. Ubiquitous Computing의 Research Issues

4. Ubiquitous Computing 관련 기술에 대한 주요 업체의 동향
1) Sun Microsystems
2) Microsoft
3) IBM
4) Intel
5) Peer-to-Peer 기술에 대한 Microsoft, Intel, Sun의 대응

5. Ubiquitous Computing 의 실현 Flow

6. 유비쿼터스와 RFID

7. Post Ubiquitous Computing

8. 유비쿼터스

본문내용

다고 해도 될 만큼 성장되었다.
RFID는 이러한 것들이 가능하게 하는 기본적인 구성요소로서 장차 다가올 유비쿼터스 시대를 열어 줄 열쇠가 될 것이며, 이것이 실패한다면 그 문은 열리지 않을 것이다. 그러한 열쇠가 되는 RFID에 대한 기대는 날이 갈 수록 커지고 있으며,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전폭적인 지지를 하고 있다. RFID는 2010까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2005년부터는 실질적인 사용이 조금씩 시작될 것이다. 2008년에는 많은 부분에서 사용되어지는 것이 보일 것이며, 2010에는 일반인도 대형 할인매장에서 확인할 것으로 기대한다. 각 조사기관이나 업체들마다 시기를 다르게 생각하고 있지만 결국 중용한 결론 10년안에 RFID 세상이 된다는 것이다.
이에 당사는 이와 연관된 각종 서비스 및 솔루션 개발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으며, 특정분야의 소수만을 위한 RFID 시스템이 아닌 더 많은 사람들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그러한 유비쿼터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7. Post Ubiquitous Computing
정보혁명이라는 시각에서 Ubiquitous Computing은 제3의 물결이라고 앞에서 언급하였다. 제4의 물결로 Ubiquitous Computing의 다음에 대한 가능성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크게 인체속에 컴퓨터를 내장하는 시대, 로봇시대, 로봇과 인간이 공존하는 시대 등을 예측할 수 있다.
PC가 랩탑형에서 노트북형, 서브노트북형으로 작아지고 주머니에 들어갈 수 있는 PDA와 같은 주머니 컴퓨터도 출현했으며, 무선시스템의 원칩화(a wireless system on a chip)의 가능성도 높아가고 있으며, 휴대전화상에도 응용이 동작하게 되었다. 최초의 입는 컴퓨터(wearable computer)는 1955년에 재봉용 룰레트의 고안자에 의해 발상되어 1960~1961년 Claude Sahnnon이 MIT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와의 공동 연구를 통해 절정에 이르렀다. 이 연구결과는 1961년 여름 Las Vegas에서 Claude Shannons와 Edward O. Thorps에 의해 시연되었다. 한편 바이오기술의 발달로 인간의 몸 속에 실리콘이나 쇠붙이를 내장하는 수술들이 오늘날 빈번히 행해지고 있다. 따라서 인간의 몸 속에 극초소형 컴퓨터의 내장에 대한 가능성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어디에나 컴퓨터의 실현으로 컴퓨터가 스스로 움직여 어디에나 등장하게 되면 이는 Post Ubiquitous로 생각할 수 있는 로봇시대이다. 사실, 일부의 안정화된 기능을 가진 로봇들은 위험물을 취급하는 공장이나 관광 안내역 등으로 이미 상용화된 경우도 있다.
인간이 조종하는 컴퓨터가 아니고 컴퓨터가 스스로 생각하는「Thinking machines」의 연구도 일부에서 진행되고 있다. 예를 들면 MIT의 postdoctoral fellow인 Cynthia Breazeal은 1997년에 Kismut의 연구를 시작하였다. 그냥 보면 Kismut는 컴퓨터에 많은 선이 연결된 상자 위의 머리통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 머리는 인간과 로봇의 상호교류의 한계를 극복하고 있다. 즉 Kismut 로봇은 아기인형과 같이 교육에 의해 대화할 수 있도록 고안된 로봇이다. 자연언어로 대화하며 감정을 가진 인간과 같은 로봇이 정말로 출현하게 되면 컴퓨터와 인간의 관계는 변화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가까운 미래에 인간과 진화한 컴퓨터가 더불어 살아가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시대가 올지도 모른다.
8. 유비쿼터스
인터넷냉장고가 발명되어 냉장고 내부를 컴퓨터가 확인하여 필요한 물건을 자동으로 주문하여 준다면, 실제 이러한 시스템이 필요한 사람이 얼마나 될까? 주변의 모든 자동판매기가 자신의 냉장고라고 생각하는 신세대에게는 인터넷냉장고가 필요 없을지도 모른다. 따라서 Ubiquitous Computing이 정말 필요한가를 먼저 숙고할 필요가 있다.
한편 Ubiquitous Computing 세계에서는 정보가전이나 휴대단말, 자동판매기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컴퓨터 칩이 여러 가지 기기에 내장되어 IP주소의 부족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으며, 실제 인터넷 상에서는 IP주소 부족이 나타나고 있다. 해결책으로 휴대단말이나 모바일기기의 IP주소까지 고려 가능한 IPv6라는 신기술이 새로운 인터넷 프로토콜로 주목되고 있다.
인간중심의 컴퓨터 환경이 실현되면 음성, 화상, 영상을 주로 하는 인터페이스로 정보량의 폭발적 증가와 휴대전화, 모바일기기도 Windows를 기반으로 하는 인터페이스를 사용함으로써 네트워크 대역폭의 비약적 확대가 필요하다. 따라서 광 케이블의 서비스, 유선LAN의 Giga Bit Class 기술에 의한 백엔드측의 대역폭 확대와 블루투스 기술, HomePNA기술의 등장으로 프론트엔드측의 대역폭의 확대가 점점 실현되고 있어 Ubiquitous 사회가 필요로 하는 수준의 대역폭이 확보될 것이다. 이렇게 한 기술의 해결 혹은 한 분야의 해결 등을 통해, 오늘날의 컴퓨팅 환경은 점진적으로 Ubiquitous사회에 한 발자국 한 발자국씩 가까이 다가가고 있다.
반면 문제점으로는 Ubiquitous사회의 근간이 될 정보보호와 개인화의 문제 그리고 어디에나 컴퓨터인 경우에 어디엔가 고장난 컴퓨터가 존재함으로써 신뢰성의 파괴, 무선기기의 경우 에너지의 공급문제, 칩과 통신료와 에너지의 저가격 실현 문제 등을 들 수 있다. 그리고 마이카시대인 오늘날 누구나가 교육을 통해 운전면허증을 얻어 운전을 하지만 누구나 사용하는 컴퓨터인 경우, 교육되지 않은 누구라도 정말 컴퓨터 사용이 가능한가? 즉 인간중심의 Calm technology는 정말 실현 가능한가? 등의 문제에 대한 논리적 및 기술적 많은 난제를 안고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난제에도 불구하고, IT기술 발전주기의 가속화와 문제해결에 대한 각국의 글로벌 경쟁과 많은 업체들에 의한 다양한 신기술의 상업화 시도 등에 의해 Ubiquitous사회의 한 단면들인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휴대전화, PDA, 정보가전, 원격진료, 무선인터넷서비스, P2P서비스 등의 모습을 우리에게 보여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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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7.04.01
  • 저작시기2007.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1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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