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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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비쿼터스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유비쿼터스의 개념

유비쿼터스 시대의 도래에 대한 대응의 필요성
1. 유비쿼터스의 실제 구현에 대한 평가
2. 유비쿼터스는 IT의 제 3의 물결
3. 제 3공간의 출현 ‘유비쿼터스’ 패러다임
4. 유비쿼터스에 대한 세계 IT기업의 전략
5. 유비쿼터스 발달 필요성

유비쿼터스의 내용 -
1. 유비쿼터스의 3가지 특징
2. 유비쿼터스를 실현하는 3가지 흐름
3. 키오스크 단말기
4. 유비쿼터스와 모바일
5. 신분을 증명하는 인증기술

사카무라 겐 교수의 유비쿼터스
1. 유비쿼터스의 선각자
2. 일본의 유비쿼터스 발달 상황
3. 유비쿼터스에 일본이 강한 이유
4. 유비쿼터스 전개 양상
5.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대 도래 시기
6. 사카무라 겐 교수의 유비쿼터스 개발 방향

Mark Weiser
1. ubiquitous computing
2. Future multimedia user interface

유비쿼스트의 미래가 가져올 문제점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생활 모습

세계 각국의 유비쿼터스 개념 비교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 개발 동향

유비쿼터스 발달 현황

결 론

본문내용

것”이라고 말한다. 벽걸이형 TV와 시스템 가전이 일반화되고 이를 조정하는 스마트 디스플레이의 활용이 대중화됐을 때 상상할 수 있는 미래의 주거환경이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도, 무엇과도 자유롭게 정보를 주고받으며 필요한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스마트 디스플레이가 유비퀴터스 컴퓨팅 시대를 앞당기는 새로운 아이템으로 부상했다.
    스마트 디스플레이 어떤 것이 있나
 집·사무실 등 실내 어느 곳에서나 PC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스마트 디스플레이는 최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국제가전쇼(CES)에 공식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외형상 LCD모니터와 비슷하지만 PC 본체와 유선케이블이 아닌 무선랜으로 연결해 이용한다는 점과 PC에 부착해 일반 모니터로 이용할 수 있고 분리해서는 근거리에서 PC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근본적으로 다르다.
 형태와 크기에 따라 PC 본체에서 분리할 수 있는 디태처블 타입과 단독형 스마트디스플레이로 나뉜다. 현재 1.0 운용체계는 동영상 재생과 본체 하나에 디스플레이 2대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멀티유저 기능이 없지만 하반기에 선보일 1.5버전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이 해결될 것으로 알려졌다.
 스마트 디스플레이 또는 디스플레이 관련 솔루션을 개발·제조하고 있는 회사는 마이크로소프트, 어보콤시스템, 벤큐, 퍼스터인터내셔널컴퓨터, 후지쯔, 인텔, 내셔널세미컨덕터, NEC, 필립스가전, 타퉁, 뷰소닉, 와이스테크놀로지 등이다.
 국내에서는 지난 1월 마이크로소프트가 LG전자, 삼성전자 등 주요 메이커와 함께 시제품에 대한 설명 및 출시계획을 발표했다. TG삼보컴퓨터가 조만간 ‘플레이@패드’를 선보일 예정이며 LG전자와 삼성전자도 올해말경 각각 기능과 디자인에서 차이를 둔 제품을 내놓을 계획이다. 해외에서는 이미 뷰소닉과 필립스 등 몇몇 외국기업이 지난해 하반기부터 발빠르게 제품 출시와 판매에 들어갔다.
 이 가운데 LG전자가 준비하고 있는 스마트 디스플레이는 착탈식 구조를 이용, 이동형 스마트 디스플레이와 고정형 LCD모니터로 활용할 수 있는 두가지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15인치 크기에 두께 2.25㎝, 무게 2.2㎏으로 얇고 가벼워 착탈은 물론 휴대와 이동이 간편하며 배터리는 4시간 이상 지속된다. USB 키보드 및 마우스를 지원하며 전면에 인터넷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내비게이션 버튼과 단축키 기능도 제공한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아무런 문제없이 네트워크에 접속해 끊김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세계 IT산업 발전의 핵심이다.
 특히 무선 네트워크 기술(무선랜, IrDA, 블루투스)을 통해 구현될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근본적으로 인간이 진화와 함께 항상 꿈꿔오던 자유를 지향한다. 정보를 찾아내고 활용할 수 있는 자유는 지식사회의 전환과 더불어 객체가 갖고 있는 잠재력을 최대한 이끌어낼 수 있는 중요한 수단으로서 정보화 능력이 곧 개인의 능력과 직결되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인간의 끝없는 자유를 향한 갈망을 실현시킨 것이 바로 컴퓨팅이다. 특히 이 같은 인류의 꿈은 손으로 쓰는 PC시스템인 ‘윈도XP 태블릿PC 에디션’과 리모컨 하나로 마음껏 오디오와 비디오, 각종 엔터테인먼트를 운용할 수 있는 ‘윈도 미디어센터 에디션’ 그리고 가정에서 이동성을 배가시켜 컴퓨팅에 즐거움을 선사하는 새로운 개념의 ‘스마트 디스플레이’가 출시됨으로써 더욱 구체화할 수 있게 됐다.
 언제 어디서나 집안 또는 사무실에서 그 기능의 자유를 보장하는 자유로움, 그 중에서도 쉬운 사용자 환경 설정, 부팅과 동시에 실행할 수 있을 정도로 가벼운 OS, 소음이 없는 환경지원 및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무선 모니터 기능 그리고 신클라이언트를 통합한 탁월한 제품 전략 등으로 볼 때 스마트 디스플레이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구현할 혁신적인 제품이다.
 결국 여러 디바이스가 언제 어디서나 연결될 수 있는 PC의 시대, 즉 PC가 다시 새롭게 정보화의 핵심역할을 맡게 되는 세상이 올 것이라는 예견도 나온다. 실제로 새로운 서버와 각종 응용 프로그램이 등장해 다양한 클라이언트들을 자연스럽게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결합시킴으로써 인간이 가진 잠재력을 현실로 만들어가고 있다. 집안에서 자유를 실현하는 스마트 디스플레이가 우리가 꿈꾸는 컴퓨팅 세상을 구현하는 선두역할을 해낼 것은 물론이다.
결 론
지금 새로운 정보혁명의 물결이 지식정보강국의 진로를 열어주고 있다. 그것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도 다양한 컴퓨터에 접속할 수 있고 자유롭게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는 인간을 위한 유비쿼터스 IT혁명이다.
우리는 이 같은 정보통신의 대변혁을 자기실현과 국가발전의 계기로 삼고자 한다. 우리는 새로운 정보혁명을 창도하는 주체로서 역사적으로 유례가 없는 세계 속의 유비쿼터스 정보사회를 건설하는 선도국가를 지향하며, 동시에 그 혜택을 누리며 부작용을 방지하고자 한다.
유비쿼터스 IT혁명은 행정, 교통, 교육, 환경, 의료 등 국가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풀어야 할 경제적, 사회적 과제를 해결하는 처방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고용 및 노동 형태를 다양화하고,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기존 산업과 사회구조 그리고 행동양식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올 국가. 사회 시스템을 개조시키는 새로운 아젠다인 것이다.
우리는 그 동안 이루어낸 IT강국의 저력을 기반으로 삼아 사이버 공간과 현실공간의 불합리성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공간을 건설하여야 한다. 모든 국민들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유비쿼터스 정보사회를 향유하도록 하기 위하여 정부, 기업, 개인은 한마음 한 뜻으로 동참해야 한다. 정부는 유비쿼터스 IT혁명을 통하여 세계적 중심국가로 나아가는 비전을 제시하고 환경을 정비함은 물론 관련 연구개발에 과감하게 투자해야 한다. 이에 부응하여 기업은 미지의 신영역에 도전하고 새로운 시장개척에 앞장서야 한다. 밀려오는 새로운 IT혁명이 청년은물론이고 고령자나 장애인, 농어촌 주민과 가정주부에게도 새로운 기회를 열어주는 프론티어의 세계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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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7페이지
  • 등록일2005.05.31
  • 저작시기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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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99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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