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원고시대,중국신화,삼황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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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의원고시대,중국신화,삼황오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천지창조신화
인류탄생신화
삼황三皇(복희-신농-여와)
오제五帝(황제/전욱/제곡/요/순)

본문내용

夷系문화로 추정되고 있고 이후의 용산문화에 연결됩니다. 홍산문화의 가장 큰 특징은 석묘계(石墓系) 돌무덤입니다. 돌을 쌓아 묘실을 구성하는 적석총(積石塚-돌무지무덤)과 돌판을 잘라 묘실벽을 짜는 석관묘(石棺墓-돌널무덤)가 대능하상류지역 요녕성 우하량유적에서 발굴되었습니다.
고고학에서 가장 중요시하게 여기는 분야가 묘장법인데 죽은 사람을 장례치르는 의식이야말로 오랜기간 변하지 않는 그 민족 고유의 전통이기 때문입니다.
중국의 경우 은(나라)이전에는 땅을 파서 묘실을 만들고 시신과 유물을 안장하는 토광묘가 유행하고 있고, 주대(周代)에 들어와서야 나무로 곽을 짜서 묘실을 만드는 목관묘가 유행합니다.
역사상에서 홍산문화와 동일한 석묘계의 묘장법을 채용하고 있는 나라가 고조선이므로 고조선의 전단계인 홍산문화는 고조선의 선조들이 이룩한 문화로 보지 않을 수 없다는 주장이 그래서 힘을 얻고 있는 것입니다. 돌을 이용하여 구조물을 축조하는 방식이 고조선 이후 부여, 고구려에도 계속하여 전승되는 고유의 산물이기도 합니다.(장군총)
중국의 고전이나 사서에 나오는 황제헌원과 대결을 벌였던 치우의 세력 근거지로도 지적이 되기도 하는데 황제헌원과 결전을 벌이며 하북과 산동일대를 개척하여 청구국을 세웠다는 기록은 (사마천의)[사기]에 더 자세히 기록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홍산문화 이후 하가점 하층문화(B.C.2000~B.C.1300)가 그 지역에 보다 광범하게 확산되어 등장하는데 홍산문화는 하가점하층문화로 이어졌고 하가점하층 문화는 바로 고조선의 문화였다는 주장으로 이어진다.
홍산(紅山)문화는 소하연(小河沿)문화를 거쳐 하가점하층문화로 연결된다는 것은 중국학계에서 거의 공식화 되었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소하연문화에 이어지는 하가점하층문화, 구체적으로 풍하 (豊下)문화에서는 고조선의 건국연대보다 조금 앞서는 서기전 2천4백년경으로 보이는 청동기 유적이 발굴되었는데 출토된 유물을 보면 화살촉, 칼, 창 등도 발굴되어 기원전 2333년에 고조선이 건국되었다는 기록의 신빙성을 높여주고 있다.
◎삼황오제의 동이설
삼황오제는 중국역사의 대표적인 인물들이나, 이들은 모두 동이족이었다는 중국의 사료들이 존재하며, 이 "동이"의 역사적인 범주가 과거에 산동성이나 요동성 등을 포함했다는 점에 기반해 삼황오제를 비롯해 동이 전체를 한민족으로 보는 비주류 역사관이 존재한다.
"동이는 은나라 사람과 동족이며, 그 신화 역시 근원이 같다. 태호 (복희씨를 말함), 제준(帝俊), 제곡(帝), 제순(帝舜), 소호(少昊), 그리고 설(契) (은나라를 세운 탕임금의 선조) 등이 같다고 하는 것은 근래의 사람들이 이미 명확히 증명하는 바다." -고사변(古史辯)-
동이(東夷)는 중국 역사에서 중국의 사학가들이 동방, 즉 중국 북동쪽과 한국 또는 그곳에 사는 종족들을 이른다고 여겨지는 말이다. 원래 '이(夷)'란 한자는 원래 동방의 오랑캐(한족 이외의 주변 종족을 이르는 말)에 한정되지 않아 서이(西夷)·남이(南夷)·회이라는 말도 쓰였으나 한나라 이후 다른 지방의 오랑캐를 이르는 서융(西戎)·남만(南)·북적(北狄) 등에 대응되는 '동이'로 굳어졌다. '이(夷)'라는 글자가 '대(大)'와 '궁(弓)'이 합쳐서 만들어졌다는 추측도 있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니라는 것이 은(殷) 시대의 갑골문자에 나타나는 '이(夷)' 자의 원형을 통해 밝혀졌다.
《후한서》의 〈동이전〉은 부여·읍루·고구려·동옥저·예·한
한민족의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 있으나, 대체로 신석기시대 이후 대륙지방에서 동쪽으로 진출한 예맥족이 만주족인 숙신족을 몰아내고 열하방면에서 한반도와 흑룡강유역을 생활무대로 하여 정착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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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4.02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2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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