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파크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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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마파크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필요성

Ⅱ. 본론
1. 테마파크의 개념
2. 테마파크의 역사
3. 테마파크의 특성
4. 테마파크의 구성요소
5. 테마파크의 분류
6. 국내·외 테마파크 현황
7. 우리나라 테마파크의 문제점과 극복방안
8. 테마파크에 대한 향후 전망 및 개발방향

Ⅲ. 결 론

본문내용

의 개척, 마케팅 전략 등의 개발이 부족한 실정이다. 그리고 좁은 국토와 인구의 도시집중으로 테마파크의 70%이상이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어 상권에 한계가 있으며, 기본개념과 다양한 주제개발이 부족하여 주로 입지선행형 개발을 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유원시설업은 사회의 부정적인 인식 때문에 주로 공중위생의 확보 및 풍속 문제 등과 같은 예방차원에서 관리되어 왔다. 따라서 테마파크에 대한 정부의 시책은 자연히 진흥 차원보다는 안정성의 확보라는 차원에 중점이 두어져 온 것이 사실이다. 정부에 의한 테마파크의 관리정책은 철저하게 규제 위주의 행정으로 일관해 왔다. 특히 입장료 및 시설이용요금에 대한 규제가 심하고, 테마파크의 변화 속도를 관련 법률이 따라가지 못하고 있으며 안정성 검사제도 또한 경직적일 뿐만 아니라 테마파크가 갖는 공공재적인 성격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인하여 정부에 의한 금융 및 세제상의 유인책이 전무한 실정이다.
또한 아직 우리 나라의 테마파크 시설이나 관광 위락 시설의 개발은 그 테마나 컨셉 디자인의 개발, 관광시설과 쇼프로그램의 연출 등에서 우리 나라의 문화성이나 예술성, 고유성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시도를 소홀히 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있다. 지나친 수익성 중시 차원에서 어렵고 힘든 한국적 테마파크의 개발보다는 오히려 서구의 유사 상품을 모방하려고 하는 경향이 많은 듯하다. 그러나 모방도 쉽지 않아 국적불명의 모호한 수준의 테마파크로 조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런 내세울 만한 테마가 없는 테마파크 개발 사업은 해당 업체와 지역사회의 매력도 저하와 대외 경쟁력 약화의 원인이 되어 궁극적으로는 실패하게 될 것으로 우려된다.
그러므로 민간기업과 정부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제3섹터 방식의 개발과 외국의 대형테마파크의 기업들과 체인화 경영으로 자금부족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며 농촌이나 목장, 어촌등의 테마로 일차산업과 관련된 현장학습과 캠핑활동이 가능한 농장형 테마파크의 개발과 광산지대를 재개발하여 조성한 산악형 테마파크의 개발, 쇼핑센터와 결합한 테마파크, 드라마나 영화세트를 이용한 테마파크, 나비새 곤충 파충류 식물 등의 생물을 이용한 테마파크, 전통문화유산을 이용한 테마파크와 같이 독창성과 지역성을 살린 소규모의 테마파크 개발로 테마의 부재와 상권의 한계성을 극복할 수 있다. 그러므로 최근의 국내 대중문화 상품 분야에서 불고 있는 한국적인 고유성이나 독창성을 중시하는 현상을 중시해 기존 테마파크의 재정비나 신규 테마파크의 개발 계획에서 테마 개발과 관련 시설 조성 및 제공되는 놀이의 질을 한 차원 높이려는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본다.
8. 테마파크에 대한 향후 전망 및 개발방향.
레저활동을 위한 시설의 수요는 여가시간의 장기화, 다양화와 더불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테마파크는 그 유형에 있어서도 도시형에서부터 야외 레크레이션의 형태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단시간형, 단일형, 1박2일형, 2박3일형, 장기체재형 등으로 여가의 활동형태에 따라 다양한 시설을 구상할 수 있다. 테마 역시 역사문화산업과학에서부터 쇼핑영화에 이르기까지 생활양식의 다양화와 더불어 다양한 변화를 모색할 수 있다.
세계관광기구(WTO : World Tourism Organization) 에서는 2020년대의 세계관광환경 변화를 다음과 같이 예측하고 있다. 첫째로, 테마가 있는 관광상품은 연예, 흥미, 교육 등 3E를 조합하는 형태를 보일 것이며, 둘째로 관광객 유치와 다양한 경험 제공을 위한 선결조건으로 많은 관광 목적지들이 이미지의 창출과 관리에 중점을 둘 것이다.
셋째로, 전자지도, 인터넷, E-mail등 컴퓨터와 전자통신 기술이 관광 목적지의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고, 여행 수속과정이 단축되는 등 더욱 편리한 여행이 가능해 질 것이다. 넷째로, 지속 가능한 개발 개념이 확산되어 환경을 저해하는 대규모 개발이 지양될 것이다. 다섯째로, 안락함을 추구하는 동시에 모험을 즐기는 여행특성을 나타내면서 우주관과의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러한 관광환경 변화를 반영하여 향후의 테마파크 개발방향은 다양한 기능의 복합 테마파크와 역사문화, 생태, 우주, 영상산업 등과 관련된 형태가 많이 건설될 것으로 전망된다.
Ⅲ. 결론
놀이공원 위주의 위락기능뿐만 아니라 결국 숙박 ,쇼핑, 식음료 시설과 컨벤션, 카지노, 전시장 등을 겸비한 4계절 전천후 이용할 수 있는 관광메카로서의 기능을 갖게 되는 세련된 복합형 위락시설(amusement-recreation complex)을 지향하게 될 것이다.
예컨대, 도쿄 디즈니랜드의 경우에 호텔, 콘도미니엄 등의 숙박시설을 주변에 갖추어 입장객의 체류시간을 연장시키고 있으며, 말레이시아의 사마월드(samaworld) 테마파크는 “ Multi-Enterainment Complex, theAmericas, the Ice Kindom"을 주제로 138동의 고급빌라와 805실의 호텔을 보유한 다기능적 리조트로 개발하여 이러한 추세를 선도하고 있다. 그리고 경기도의 안산시 부근은 육로, 해로, 공로로부터의 대규모 접근교통수단의 편리로 인해 물류기능을 겸비한 대규모 복합테마파크의 도입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문화관광에 대한 수요증가로 조상들의 전통적인 삶을 보여 주고 체험할 수 있는 역사문화형 테마파크가 지속적으로 개발이 된다면 다른테마파크와 개별화하고 우리나를 알리수 있는 좋은방법이라 생각한다.
특히 각종 놀이공간과 조각공원, 전통문화공간을 함께 조성하여 문화와 관광이 조화를 이룬 테마파크 개발이 활성화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 참 고 문 헌 ◈
http://www.everland.com
http://www.lotteworld.com
http://www.seoulland.co.kr
http://www.dreamland.co.kr
http://myhome.naver.com/2yoho/themepark.htm
레져산업론 ( 엄석호, 1998 )
관광산업론 ( 허헌국이종호, 1998 )
관광마케팅
관광상품론 ( 김천중임화순,1999 )
관광자원개발론 ( 김대경, 1997 )
관광서비스개론 ( 윤여송, 20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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